부업자득

쿠팡마켓플레이스는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실제 매출과 수익으로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어떤 아이템이 적합한지, 경쟁력 있는 상품들은 무엇인지, 상품을 찾고 그 상품이 고객에게 배송되기까지 어떤 절차들이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상품은 어디를 통해서 안정적으로 가져올 수 있는지 소싱하는 방법도 알아야 하고 소싱을 잘할 수 있는 방법들도 습득해야 합니다. 먼저 수많은 상품중 어떤 상품을 고르는게 좋을까요? 이제 막 시작하시는 분들에게는 식품이 좋습니다. 

 

삶의 필수품

식욕은 인간의 3대 욕구에 포함될 만큼 중요합니다. 인간의 기본 욕구를 해결한다는 점에서 식품의 우리에게 필수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 시대를 겪으면서 정상적인 오프라인 생활을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집 밖을 나가는 두려움이 생겼고 아이들은 학교를 가지 않고 원격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직장인들은 재택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들 속에서 가족들이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어났습니다. 

 

집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집에서 밥을 먹는 시간 또한 늘어났습니다. 집밥을 먹기 위해 매번 식사를 차리는 건 매우 번거로운 일이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맞벌이 부부도 많고 워킹맘들도 많아져 집에서 밥을 해먹는게 매우 어려운 일이 되었습니다.

 

이런 타겟들을 대상으로 짧은시간에 조리가 가능한 간편 조리식품이 이 수요들을 채워주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농수산품, 신선식품도 수요층이 늘어나긴 했습니다. 그러나 직접 조리를 하려면 너무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아이들에게 완제품을 먹이면 죄책감이 드는 부모님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의 가공식품들은 맛과 영양이 좋은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제품들을 잘 찾아서 판매를 한다면 큰 문제없이 높은 수익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재구매율이 높다

식품은 맛만 있다면 재구매율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카레 A제품을 사먹었는데 맛과 양이 모두 만족스러웠습니다.그럼 다음에 카레가 또 먹고 싶을 때 A제품이 가장 먼저 떠오르게 될 것 입니다. 좋은 경험을 가져다 준 상품은 좋은 기억으로 남게 되고 재구매로 이어지게 됩니다.

 

쿠팡에서 판매된 기록들을 살펴보면 식품의 경우 먹었던 상품을 재구매한 고객들이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전의 경험으로 좋은 식품을 맛본 경험이 있다면 꼭 다시 구매를 하게 되어 있습니다.

 

 

다른 상품군에 비해 낮은 경쟁강도

쿠팡 내 다른 상품군에 비해 식품은 경쟁강도가 낮은 편 입니다. 경쟁강도가 낮다라는 것은 내 상품이 노출될 확률이 높다는 것과 경쟁력이 있다는 것 입니다. 반대로 경쟁강도가 높은 상품은 쿠팡 내에서 로켓배송이 많은 상품으로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쿠팡에서 휴대용 충전기를 검색해봅니다. 거의 대부분이 로켓배송 상품입니다. 로켓배송 제품은 쿠팡에서 자체적으로 매입해서 판매하는 상품이다 보니 대부분 상위노출이 되어 있다고 보면 됩니다.

 

이런상황에서 초보 셀러들이 휴대용 충전기 로켓배송 상품들과 경쟁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어떤 상품이든 상위 노출이 되어야 판매가 잘 이뤄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식품은 조금 다릅니다. 식품은 로켓배송이 아닌 로켓프레쉬로 구분되는데 로켓배송에 비해 상품 수가 많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닭발을 검색해보면 닭발은 로켓프레쉬가 첫 페이지에 4개 정도 노출됩니다. 휴대용 충전기에 비해 로켓배송이나 로켓프레쉬 수가 상당히 적습니다.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으나 식품의 적정 온도, 유통기한 등 식품 자체의 특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식품 상품군에는 로켓프레시 제품이 많지 않아서 일반 상품으로도 충분히 경쟁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삶의 필수품, 높은 재구매율, 낮은 경쟁강도라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초보셀러들은 식품으로 시작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식품이 아닌 다른 상품들을 다루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시작하시기 전에 쿠팡에서 경쟁 강도가 낮은 상품인지 꼭 확인해보고 시작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특히 주의해야 하는 식품은?

식품중에 주의해야 하는 상품들이 있습니다. 초보 셀러들은 이런 부분들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예시를 몇가지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식품중에 농수산물 상품군은 취급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다양한 이유들이 있지만 농수산물 특성상 상품 품질의 편차가 매우 큽니다. 

 

그렇다고 모든 상품들을 개별적으로 확인하는 것도 거의 불가능한 일입니다. 농수산품은 신선제품 또는 생물인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는 환경에 따라서 수확 또는 조업 일정이 바뀌기도 합니다. 그에 따라 상품 상태가 많이 바뀌기도 합니다. 즉 변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농수산물은 셀러와 소비자 뿐만 아니라 수확 또는 조업하시는 분들도 품질을 측정하기 어려운 부분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초보자분들은 농수산물은 최대한 피하고 품질이 균일한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제철 상품이 아닌 상시 판매 제품을 취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읽어보세요

'자산학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산금리의 정의  (0) 2021.02.22
가변예치의무제도란?  (0) 2021.02.20
가동률의 정의  (0) 2021.02.17
가교은행에 대해 알아보자  (0) 2021.02.17
인천 아파트 지금 사도 괜찮을까?  (0) 2021.02.15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