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자득

친구들과 6명~8명 정도 모였을 때 할 수 있는 마피아 게임을 찾고 계신가요? 엠티가서 맨날 하던 마피아 게임이 지겨우신가요? 조금은 색다른 마피아 게임을 경험해보고 싶으신가요?

 

짧은 시간 안에 현웃 빵빵 터지는 마피아게임! "크툴루를 건드리지마라(Dont' touch mess with CTHULHU)"룰 추천합니다. 최소 3인에서 최대 6인까지 가능한 마피아게임입니다. 디럭스의 확장판 버전을 함께 하면 최대 8인까지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게임구성

캐릭터 카드

조사자 6명 : 선의 세력

 

광신도 3명 : 악의 세력

 

 

조사카드

크툴루 카드 1장 (광신도들이 꺠워야 합니다)

 

엘더사인 카드 8장 : 선의 세력들이 찾야 합니다

 

허탕카드 31장

 

액션마커 : 추리할 때 사용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테마를 조금 더 살리고 싶어서

크툴루 키링을 액션 마커로 사용합니다 (*별도구매 했습니다)

 

광기토큰 28개 : 점수 기록할 때 사용합니다

 

게임테마

크툴루는 자신의 정체를 숨긴채로 각자의 역할에 맞는 행동을 하는 게임입니다. 모든 마피아류의 게임이 그렇듯 크툴루도 선과 악으로 나누어 게임을 진행합니다.

 

테마를 간략히 설명드리면 봉인되어 있는 크툴루가 존재하고 이 크툴루를 잠에서 깨어내 세상을 지배하려는 광신도(악)들이 존재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움직임을 막기 위한 조사자(선)들이 존재합니다. 조사자들은 엘더사인을 모두 찾아야만 크툴루의 봉인을 막아 게임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게임방법

게임은 총 4라운드로 진행합니다. 4라운드가 진행되는 동안 조사자들은 플레이어 수만큼 엘더사인을 모두 찾아내야 승리합니다. 광신도들은 크툴루를 찾아내거나 조사자들이 엘더사인을 찾지 못하게 열심히(?) 방해하고 속여야 합니다.

 

STEP.1 카드세팅

플레이어 인원 수에 맞게 세팅해주세요.

아래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캐릭터 카드 세팅

플레이어수 4 5 6 7 8
조사자 3 4 4 5 6
광신도 2 2 2 3 3

 

조사 카드 세팅

플레이어수 4 5 6 7 8
허탕카드 15 19 23 27 31
엘더사인 카드 4 5 6 7 8
크툴루카드 1 1 1 1 1

 

STEP.2 카드배분

카드를 잘 섞어서 1라운드에 각 플레이어마다 5장씩 나누어 줍니다. 카드를 받은 모든 플레이어들은 자신이 받은 카드를 확인만 하고카드 뒷면이 보이게 잘 섞어서 자신의 앞에 배치해 둡니다.

 

** 자신이 받은 카드가 어떻게 배치되는지 자신도 모른다는 것, 반드시 유의해주세요!

 

STEP.3 추리시작

라운드가 시작되면 플레이어들은 자유롭게 이야기 합니다. 모든 대화는 진실이어도 거짓이어도 상관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 누구도 쉽게 믿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바로 이 부분이 크툴루가 재미있는 포인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왜냐하면.. 자신의 정체 외에는 정보가 없기 때문에 아무도 본인을 믿어주지 않기 때문이죠.

 

** 대화 예시

"나한테 엘더사인 2개 있어"
"난 엘더사인 없어, 0개"
"나한테 크툴루 있어, 나한테 오면 안되"

 

이와 같이 대화를 진행하고 선플레이어는 액션마크를 들고 추리를 시작합니다. 본인을 제외한 다른 플레이어중 한명을 지목하여 그 사람 앞에 놓여진 조사카드 하나를 오픈할 수 있습니다. (액션마크를 카드 앞에 두면 됩니다)

 

 

액션마크를 받은 플레이어는 카드를 오픈 후 똑같이 본인을 제외한 또 다른 플레이어를 지목하여 조사카드를 오픈 시킵니다.

 

STEP.4 라운드 종료

위와 같이 조사를 진행하여 플레이어 수만큼 조사카드가 오픈되면 1라운드가 종료됩니다. 1라운드가 종료되면 오픈되지 않은 카드를 전부 모아서 다시 섞은 후 4장씩 나누어 줍니다. 1라운드와 똑같이 본인이 받은 카드를 확인만 하고 섞은 후 본인 앞에 뒤집어 놓은 후 2라운드를 진행합니다. 게임은 4라운드까지만 진행이 됩니다.

 

라운드 카드장수
1라운드  5장
2라운드  4장
3라운드 3장
4라운드 2장

 

게임종료

조사자 승리 조건 : 4라운드가 진행되는 동안 플레이어수만큼 엘더사인을 모두 찾으면 조사자들(선)이 승리합니다. 

광신도 승리조건 : 4라운드가 진행되는 동안 조사자들이 엘더사인을 찾지 못하면 광신도들이 승리하게 됩니다. 또한, 조사 도중 크툴루 카드가 오픈되면 광신도들이 즉시 승리하게 됩니다.

 

여기까지 크툴루를 건드리지마라 기본판 게임 룰 설명이었습니다. 크툴루를 건드리지마라는 확장판 버전이 있습니다. 확장판 버전에 대한 룰 설명이 필요하신 분은 아래 포스팅을 통해 확인해주세요!

 

크툴루를 건드리지마라 확장판 게임 룰

 

[마피아게임/보드게임] 크툴루를 건드리지마라 디럭스(Don't mess with Cthulhu DELUXE) 확장판 게임 방법

크툴루를 건드리지마라 디럭스! 본판을 충분히 즐기셨나요? 그럼 확장판을 통해 또 다른 재미를 느껴보세요! 확장판은 크게 2가지로 구성되어 있고 하나씩 넣으셔도 되고 둘다 넣으셔도 상관없습니다. # 디럭스..

creatuve.tistory.com

 

당신을 위한 추천글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