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자득

3인 이상의 보드게임을 찾고 계시다면, 보드게임 시퀀스를 추천드립니다. 개인전도 재미있지만, 팀플로 2:2 또는 3:3으로 진행하시는 것을 적극 추천 드립니다!

 

보드게임 시퀀스는 우리가 어렸을 때 많이 하던 오목과 유사한 게임입니다. 내가 가진 색깔의 칩을 5개 놓으면 한 줄의 시퀀스가 만들어지는데 이 시퀀스를 가장 빨리 만드는 것이 게임의 목적 입니다.

 

게임구성

게임 진행 시 필요한 게임 보드판입니다.

게임판에는 잭(J)을 제외한 모든 카드에 해당하는 칸이 2개씩 있습니다.

 

 

총 104장의 카드가 있습니다.

카드는 스페이스, 다이아몬드, 하트, 클로버 4가지 모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빨강, 파랑, 초록칩 각 45개씩 들어 있습니다.

 

 

 

게임준비

게임을 진행하는 플레이어가 3명 이하 일 때는 개인전으로 진행하고 4명 이상일 때는 팀전으로 진행하시면 더욱 재미있게 게임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팀플로 진행시에는 팀원들이 서로 교차하여 자리에 앉습니다. (플레이 순서가 상대팀 → 우리팀 → 상대팀 → 우리팀 차례로 올 수 있도록)

 

① 각 팀은 한 가지 색깔의 모든 칩을 자신의 앞으로 가져옵니다.

② 게임을 진행하는 플레이어수에 따라 카드를 나누어 받습니다.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플레이어수 2인 3인 or 4인 6인 8인 or 9인 10인 or 12인
카드장수 7장 6장 5장 4장 3장

③ 남는 카드 더미는 모두의 손이 닿을 수 있도록 테이블 위에 올려놓습니다.

 

 

 

게임진행

무작위로 선플레이어를 정합니다. 게임은 선플레이어부터 시계방향으로 돌아가며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차례가 되면 자신의 손에 있는 카드 한장을 내려놓습니다. 그리고 보드판위에 카드와 일치하는 칸을 찾아서 자신의 색깔 칩을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빈 칸인 곳에만 칩을 내려놓을 수 있고, 칩을 내려놓을 때는 앞면으로 내려놓습니다.

칩의 앞뒷면은 차이가 있습니다. / (좌)앞면 (우)뒷면

 

** 조커 칸?

게임판의 가장자리에 있는 모서리에는 칩모양이 그려진 칸이 있습니다. 이 칸은 모든 색깔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조커 칩이 놓여있는 것과 같습니다. 이 칸과 4개의 칩이 연결되면 하나의 시퀀스가 완성됩니다.

4개의 모서리칸은 모든 팀이 공용으로 사용합니다.

 

 

** 특수카드

잭(J)은 특수 능력이 있는 카드로 게임 중에 특별한 능력으로 사용됩니다.  앞을 보는 잭과 옆을 보는 잭이 각각 4장씩 있습니다.

(좌) 앞을 보는 잭 / (우) 옆을 보는 잭

 

① 앞을 보는 잭(J)

게임판의 비어있는 칸 중 자신이 원하는 곳에 칩 1개를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② 옆을 보는 잭(J)

게임판에 놓인 상대 팀의 칩 1개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미 완성되어있는 시퀀스의 칩은 제거할 수 없습니다.

 

 

** 사용할 수 없는 카드?

누군가 앞을 보는 잭을 사용해서 게임판에 칩을 놓았다면 사용할 수 없는 카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발생할 경우, 자신의 차례가 시작되기 전,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카드를 확인시켜주고 버린 뒤 새로운 카드를 뽑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차례를 진행합니다.

 

 

 

게임종료

두 팀이 게임을 진행했다면 시퀀스 2개를 만들어야 하며, 3팀으로 진행했다면 시퀀스 1개를 만들면 게임이 즉시 종료됩니다. 같은 색깔 칩 1개를 중복으로 사용해서 시퀀스 2개를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칩을 6개 이상 놓더라도 시퀀스로 인정됩니다. 단, 어떤 칩 5개를 시퀀스로 선언할지 정한 후 5개의 칩을 뒷면으로 뒤집습니다. 이 완성된 시퀀스의 뒤집어진 칩은 잭(J)카드로 제거할 수 없습니다.

 

또한 한줄로 9개의 칩을 놓으면 1개의 칩을 중복으로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2개의 시퀀스로 인정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