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자득

아이들과 집에서 쉽게할 수 있는 게임을 찾고 계신가요? 간단한 게임 규칙을 가진 보드게임 라마를 소개합니다. 최소 2인에서 최대 6인까지 플레이가 가능하며 개인적으로 3인 이상 플레이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게임목표

라마는 손에 든 카드를 최대한 빨리 없애야 합니다. 손에 카드가 남았다면 모두 벌점 토큰으로 바뀌게 됩니다. 게임이 종료하고 감점이 가장 낮은 플레이어가 최종 승리합니다.

 

 

게임구성

카드는 총 56장 입니다. 1~6카드가 8장씩 있고 라마카드는 8장이 있습니다. 벌점 토큰으로 받는 검정색(10점)토큰 20개와 하얀색(1점)토큰 50개가 들어 있습니다.

게임 진행에 사용되는 숫자카드와 라마카드
벌점토큰 : 하얀색은 1점 / 검은색은 10점 

 



게임준비

56장의 카드를 잘 섞은 후 모든 플레이어는 6장씩 카드를 나눠 받습니다. 남은 카드는 뒷면이 보이게 한 더미로 가운데 올려 두세요. 이 더미를 카드더미라고 합니다.

 

카드더미에서 맨 위에 있는 카드를 카드 더미 옆에 오픈하며 올려 놓습니다. 이 카드는 버린카드라고 부릅니다.

 

 

 

게임진행 

무작위로 선플레이를 정하신 후 선플레이어부터 게임을 진행합니다. 모든 플레이어는 자신의 차례 때 3가지 행동중 1가지를 선택해서 할 수 있습니다.

 

①카드 1장 내기

버린 카드에 놓여져있는 카드 위로 카드를 버릴 수 있습니다. 단 아래 3가지 조건에 해당하는 카드만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 조건 1 : 버린 카드와 같은 숫자거나, 정확하게 1 높은 숫자만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앞에 버린 카드가 4인 상황 : 내 손에 같은 4카드 또는 정확히 1차이 나는 5카드가 있다면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 조건 2 : 버린 카드가 라마 카드라면, 라마카드나 1 숫자카드만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앞에 버린카드가 라마카드인 상황 : 내 손에 라마카드 또는 1카드가 있다면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 조건 3 : 버린 카드가 6 숫자카드라면, 같은 6숫자 카드거나 라마카드만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앞에 버린 카드가 6인 상황 : 내 손에 6카드 또는 라마카드가 있다면 내려 놓을 수 있습니다.

 

 

② 카드 1장 뽑기

카드 더미에서 내 손으로 카드 1장을 가져옵니다. 카드를 뽑았다면 카드를 내려놓을 수 없고 다음 플레이어에 진행합니다. 카드 더미가 모두 떨어지게 되면 새로운 카드 더미를 만들지 않습니다. 플레이어들은 카드 뽑는 행동을 제외한 나머지 행동들만 할 수 있습니다.

 

 

③ 라운드에서 빠지기

카드를 낼 수 없는 상황 또는 내기 싫거나 카드를 뽑고 싶지 않다면 플레이어는 해당 라운드에서 빠질 수 있습니다. 라운드에서 빠질 경우 자신의 손에 있는 카드를 뒷면으로 하여 자신의 앞에 내려놓습니다.

 

 

라운드 종료

한 플레이어가 손에 든 모든 카드를 내려놓거나, 모든 플레이어가 라운드에서 빠지게 되면 라운드가 종료합니다. 1명만 남기고 나머지 플레이어가 모둔 라운드에서 빠지면 라운드에서 빠지지 않은 플레이어 혼자 자기 차례를 계속해서 이어갈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해당 플레이어는 카드 뽑기 행동은 할 수 없습니다.

 

** 감점토큰 받기

라운드가 종료하면 모든 플레이어는 벌점 토큰을 가져갑니다. 자신의 앞에 내려놓은 카드에 따라 감점을 받습니다. 숫자카드는 카드에 적힌 숫자재로 감점을 받고, 라마 카드는 10점의 감점을 받습니다. 단 같은 숫자가 있을 경우 그 숫자만큼만 감점 받습니다. 예를 들어 내 앞에 4카드가 3장 있었다면 -4점만 받습니다. 같은 숫자 카드의 장수는 무시합니다

위의 상황은 (4카드로 -4점) + (3카드로 -3점) + (라마카드로 -10점) = 총 -17점 

 

** 감점토큰 반납하기

손에 든 카드를 모두 낸 플레이어는 내가 가진 감점 토큰 중 1개를 반납할 수 있습니다. 반납하는 토큰은 흰색이든 검정색이든 상관없이 낼 수 있습니다. 

 

** 새 라운드 시작

모든 카드를 다시 섞은 후 6장씩 나누어 주고 다음 라운드를 시작합니다. 이전 라운드에서 마지막에 카드를 냈던 플레이어가 선플레이어가 되어 라운드를 진행합니다.

 

게임종료

한 플레이어가 40점의 감점을 받으면 게임을 종료합니다. 감점이 가장 적은 플레이어가 게임에서 최종 승리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