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자득

보드게임 위자드(Wizard)는 트릭테이킹류의 고전게임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오랜 역사를 가진 게임 입니다. 달무티, 로보77과 같은 단순한 카드게임에서 한층 업그레이드 된 게임을 해보고 싶다면 위자드를 추천 드립니다. 최소 3인에서 최대 6인까지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게임목표

위자드는 자신이 가진 카드를 가지고 몇번 이길 수 있는 예측하여 트릭을 따내는 게임입니다. 여기서 "트릭"이란 모든 플레이어가 카드를 내고 그 카드 중에서 가장 강한 사람이 가져오는 카드의 모음입니다.

 

게임구성

보드게임 위자드는 3종류의 카드가 있습니다. 4가지 종류의 일반적인 숫자카드, 그리고 조커카드에 해당하는 위자드카드와 광대카드가 있습니다. 숫자카드는 1이 가장 약하며 가장 강한 카드는 13입니다. 위자드(Z)카드는 모든 숫자카드보다 강한 카드 입니다. 광대(N)카드는 가장 약한 카드로 트릭을 따고 싶지 않을 때 사용하는 카드 입니다.

 

4가지 컬러(파랑, 빨강, 초록, 노랑)의 카드가 색깔별로 1~13까지 있습니다
위자드카드(Z)와 광대카드(N)는 4장씩 있습니다
라운드별 점수를 기록하는 종이가 함께 들어 있습니다.

 

게임진행

① 카드 나눠주기

위자드는 1라운드는 1장씩, 2라운드는 2장씩, 3라운드는 3장씩 나누어 줍니다. 진행하는 라운드는 플레이어수에 따라 다르니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플레이어수 3인 4인 5인 6인
진행라운드 20라운드 15라운드 12라운드 10라운드

 

② 트럼프카드 뽑기

사용하지 않은 카드 더미 맨 윗장에서 1장을 뽑아 테이블 위에 오픈합니다. 매 라운드가 시작될 때 항상 1장씩 오픈하며 이 카드는 트럼프 카드로 사용합니다. 트럼프로 지정된 색깔의 카드는 가장 카드로 나머지 3가지 색깔의 카드보다 강합니다.

 

트럼프 카드가 광대(N)라면, 이번 라운드에 트럼프카드는 없습니다. 트럼프 카드가 위자드(Z)라면, 선플레이어가 트럼프 색깔을 정할 수 있습니다. 정하기 전에는 자신의 카드를 확인해서는 안됩니다. 마지막 라운드는 남는 카드가 없기 때문에 트럼프 카드가 없이 진행합니다.

 

③ 예측하기

라운드가 시작되면 자신이 받은 카드를 보고 내가 이번 라운드에 몇번의 트릭을 가져 올 수 있을지 예측합니다. 모든 플레이어가 점수표에 자신이 예측하는 숫자를 기록합니다. 

 

④ 트릭 가져오기

예측이 완료되었다면 선플레이어부터 카드를 냅니다. 모든 플레이어가 낸 카드의 강약을 확인 후 가장 강한카드를 낸 플레이어가 해당 트릭을 자신의 앞으로 가져옵니다. 

 

** 가장 강한 카드란?

 

선플레이어가 낸 색깔의 카드는 리드슈트로 가장 강한 카드 입니다. 다음 플레이어는 선플레이어가 낸 색깔과 같은 카드가 있다면 무조건 해당 색깔의 카드를 내야 합니다. 해당 색깔이 없다면 트럼프 카드를 낸 카드를 포함하여 아무 카드나 낼 수 있습니다. 위자드(Z)카드와 광대(N)카드는 리드슈트에 상관없이 자신이 원할 때 언제든지 자유롭게 낼 수 있습니다. 

 

모두가 카드를 냈다면 카드의 강약을 확인 후 가장 강한 카드를 낸 플레이어가 트릭을 가져옵니다. 가장 강한 카드의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위자드 카드를 가장 먼저 낸 사람. 위자드 카드를 여러명이 냈다면 가장 먼저 낸 사람이 승리합니다.

2) 트럼프 카드와 같은 색상의 카드를 낸 사람. 같은 색깔이 여러명이라면 가장 높은 숫자를 낸 사람이 승리합니다.

3) 선플레이가 낸 카드(리드슈트)중에 가장 높은 숫자의 카드를 낸 사람이 승리합니다.

4) 모두가 광대(N)카드를 냈다면 가장 먼저 낸 사람이 승리합니다.

 

예시A) 선플레이어가 파랑 4를 냈습니다. 파랑카드 중 가장 높은 숫자인 파랑11카드를 낸 사람이 트릭을 가져옵니다.

 

예시B) 선플레이어가 파랑4를 냈습니다. 트럼프 카드와 동일한 색깔을 낸 빨강 2카드가 트릭을 가져옵니다.

 

⑤점수기록

한 라운드가 끝나면 예측한 숫자와 자신의 가져온 트릭의 수를 확인하여 점수를 기록합니다. 자신의 예측한 숫자를 정확히 예측했다면 20점을 성공점수로 받고 가져온 트릭당 10점의 점수를 추가로 받습니다. 예측에 실패했다면 오차 1개당 -10점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A플레이어가 5라운드에서 2번 트릭을 가져올 것이라고 예측했고 정확히 2번의 트릭을 가져왔다면 성공점수 20점에 맞춘 트릭점수 20점(10X2)를 더하여 총 40점의 점수를 받습니다. B플레이어는 5라운드에서 3번의 트릭을 가져올 것이라고 예측했지만 1번의 트릭만을 가져왔습니다. 그렇다면 2개의 트릭오차(3-1=2)가 발생했으므로 -20점을 받습니다.

 

게임종료

총 60장의 카드를 남김없이 나누어주는 라운드가 마지막 라운드가 됩니다. 마지막 라운드가 종료되고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한 사람이 게임에서 최종 승리합니다.

 

**변형규칙

플레이어들의 예측한 숫자의 합이 라운드의 숫자와 동일하지 않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4명의 플레이어가 3라운드를 진행하는 상황입니다.

 

선플레이어인 A플레이어부터 예측을 시작합니다. A(0)→B(1)→C(2) 현재까지 예측의 합이 3이 되었습니다. 라운드와 동일한 숫자만큼 예측했기 때문에 마지막에 예측을 하는 D플레이어는 0을 외칠 수 없습니다. 무조건 1이상의 숫자를 예측해야 합니다. 

 

트릭테이킹을 처음 해보시는 분들이라면 기본 규칙으로 게임을 진행하시고 어느 정도 경험이 있으시다면 이 변형규칙으로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조금 다른 트릭테이킹 게임을 원한다면?

위자드 보다 조금 더 파티파티한 트릭테이킹을 찾으신다면? 스컬킹과 부두프린스를 추천 드립니다. 이 게임들에 대한 정보는 아래 포스팅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인 이상 모였을 때 보드게임, 스컬킹(Skull king) 게임방법

 

4인 이상 모였을 때 보드게임, 스컬킹(Skull king) 추천 및 게임 방법

친구들 또는 가족들과 할 수 있는 4인 이상의 보드게임을 찾고 계시는 분들께, 스컬킹을 추천 드립니다. 보드게임 스컬킹은 최소 3인부터 최대 6인까지 할 수 있는 카드게임으로 적당한 배팅과 ��

creatuve.tistory.com

4인 보드게임 부두프린스 게임방법 및 추천

 

보드게임 부두프린스 VOODOO PRINCE, 4인 카드게임 방법 및 추천

보드게임 부두프린스는 최소 2명에서 최대 5명까지 할 수 있는 카드게임 입니다. (개인적으로 4인~5인이 가장 베스트라 생각합니다.) 원작은 2017년 해외에서 출시되었고 2020년에 국내업체를 통해

creatuve.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