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자득

친구들과 3명~4명 모였을 때! 친구들과의 관계를 시험 해보기 좋은 협력게임, 보드게임 하나비를 소개합니다. 최소 2명에서 최대 5명까지 함께 할 수 있는 협력게임입니다. 룰도 매우 간단해서 어린 친구들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게임구성

총 5가지 색깔의 불꽃 카드 50장이 있습니다. (빨강/ 노랑 / 녹색 / 파랑 / 흰색) 각 색깔별로 1은 3장, 2~4는 2장, 5는 1장이 있습니다.

빨간토큰 3개와 파랑토큰 8개가 있습니다. 파랑토큰은 힌트토큰으로 사용되며 빨간토큰은 생명토큰으로 사용됩니다.

 

 

게임준비

50장의 카드를 잘 섞은 후 플레이어들에게 카드를 나누어 줍니다. 플레이어가 4~5명일 경우 4장씩, 2~3명일 경우에는 5장씩 나누어 받습니다. 나눠주고 남은 카드는 테이블 가운데에 올려 놓습니다.

 

카드를 받는 모든 플레이어들은 자신이 받은 카드를 절대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다른 플레이어들이 카드를 볼 수 있도록 앞면을 바깥으로 그리고 내 눈에는 카드의 뒷면이 보이도록 카드를 들어야 합니다. 8개의 파랑토큰은 게임 박스 안에 3개의 빨간 토큰은 게임 박스 밖에 꺼내 놓습니다.

 

게임진행

모든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차례에 3가지 행동중 1가지를 선택해서 할 수 있습니다.

 

①힌트 주기

자신을 제외한 한명의 플레이어를 지목하여 해당 플레이어가 들고 있는 카드의 색깔 혹은 숫자에 대한 한가지 힌트를 줄 수 있습니다. 힌트를 전달할 때는 해당되는 정보의 카드는 모두 알려주어야 합니다. 

 

예시)

숫자정보를 주는 경우 : "너가 가진 카드 중에서 이 카드와 이 카드는 1이야" / "너가 가진 카드 중에서 3카드는 하나도 없어"  

색깔정보를 주는 경우 : "너가 가진 카드 중에서 이 카드와 이 카드는 빨간색이야", "너가 가진 카드 중에서 하얀색 카드는 하나도 없어"

 

힌트를 제공하는 경우 밖에 있는 파란색 토큰 하나를 게임박스 안으로 넣습니다.

 

②카드 버리기

자신의 손에 있는 카드 1장을 버리고 새로운 카드 1장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카드를 버렸다면 게임 박스 안에 있는 파란색 토큰 하나를 게임 밖으로 꺼낼 수 있습니다.

 

③카드 내려놓기

자신의 손에 있는 카드 1장을 테이블 위에 내려 놓을 수 있습니다. 성공하는 조건은 2가지 입니다. 해당색이 테이블 위에 없는 상태에서 1카드를 내려놓거나, 바닥에 있는 색깔인데 오름차순으로 올려놓을 경우 성공입니다. 이 2가지 조건이 아니라면 실패하게 되고 빨간색 토큰 1개를 게임 박스 밖으로 꺼냅니다. 

 

 

게임종료

카드를 내려놓는데 실패해서 빨간색 토큰 3개를 모두 게임 박스 밖으로 꺼내는 경우 게임이 즉시 종료되며 0점으로 게임이 종료됩니다. 테이블 위에 카드 더미에서 마지막 카드를 가져온 경우, 모든 플레이어는 한번씩 턴을 더 진행하고 게임이 종료됩니다. 25점이 완성될 경우 그 즉시 전원승리로 게임이 종료됩니다.

카드를 오름차순으로 모두 내려놓는데 성공하여 25점으로 승리한 상황

 

게임이 종료되면 현재 테이블 위에 내려놓은 카드의 숫자를 더하여 점수를 계산합니다. 점수를 계산했다면 아래의 평가를 보며 여러분의 관계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점수 평가
25점 친구? 가족? 그 이상의 운명공동체!
21~24점 우리는 죽을 때까지 만나야 하는 사이
16~20점 우리가 만났던 시간들이 결코 헛되지 않았어
11~15점 우리의 관계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볼까?
10점 이하 오늘은 우리가 보는 마지막 날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