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자득

정부에서 지급하는 긴급재난지원금! 아직까지 사용처를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 또한 배달의 민족이 된다고 사용했다가 뒤늦게 안된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저처럼 헷갈리시는 분들을 위해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를 직접 정리해서 공유드립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긴급재난지원금은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 외 타지역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대형마트, 백화점, 온라인 쇼핑몰, 유흥업소 등에서는 사용할 수 없고 편의점, 카페, 학원, 슈퍼마켓, 시장 등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헷갈리시는 분들은 아래 표를 보고 확인해주세요!

 

 

 

국가재난지원금 신청 및 지급방법

재난지원금은 개인이 아닌 가구로 지급이 됩니다. 이에 세대주가 직접 신청해야만 지원금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위임장 지참 시에만 세대원, 대리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가구는 2020년 3월 29일 주민등록표에 등재된 세대 기준 입니다. 가족 관계가 3월 29일 이후 변동된 상태라면 주민센터를 방문해 이의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 신용카드 / 체크카드를 충전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사용하고자 하는 카드에 지원금을 충전하시면 됩니다. 카드사 포인트 적립, 청구할인, 전월실적 혜택 모두 동일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모두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은 본인이 사용하고자 하는 카드 홈페이지에서 신청가능하며 오프라인의 경우 카드와 연계된 은행에 방문하셔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지역사랑상품권 / 선불카드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역사랑상품권과 선불카드도 온라인/오프라인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은 지차제별 별도의 홈페이지에서, 오프라인 신청은 읍면동 주민센터와 지역금고 방문을 통해 신청하시면 됩니다.

 

정부재난지원금 신청금액

재난지원금은 가구원수별로 차등 지급합니다. 주민등록세대기준과 건강보험료상 가구기준으로 지급하며 지차제에서 이미 지급받으신 경우에는 금액이 다를 수 있습니다. 가구원수별 지원금액은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긴급재난지원금 사용기한

신청하신 지원금은 신청 후 2일 내에 지급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신청 바로 다음날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사용기한은 2020년 8월 31일까지 입니다. 8월 31일까지 사용되지 않은 금액은 자동으로 기부가 된다고 합니다. 지역 상품권은 유통기한이 5년으로 정해져 있지만, 정부는 재난지원금 목적에 맞도록 빠른 시일 내에 사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전례없던 바이러스로 인해 많은 분들이 힘든 시기입니다. 제가 자주가던 카페, 빵집이 실제로 문을 닫는 것을 보면서 정말 남의 일이 아니구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하루 빨리 지원금 신청을 통해 개인의 가계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