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자득

긴급 생계비지원 명목으로 정부와 지자체에서는 다양한 지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해당 지원금에 대한 내용들을 확인하다보면 궁금한 점이 바로 중위소득 입니다. 

 

중위소득 50%, 100%, 150% 이런 숫자들은 무슨 뜻이고, 나는 어떻게 해당되는지 그 내용들을 한번 정리해보았습니다. 

 

 

중위소득이란?

전 국민을 100명이라고 가정한다면, 100명의 소득을 한 줄로 세워서 50번째 사람의 소득이 중간값이 됩니다. 이처럼 전국민을 소득순으로 정렬시켜 정확히 중앙에 위치하는 사람의 소득을 중위소득이라고 합니다. 이 지표는 매년 통계청에서 표본조사를 통해 발표합니다.

 

기준 중위 소득이란 기초생활보장제도에서 생계, 의료, 주거, 교육의 급여별 선정 기준 등에 활용하기 위해 중앙생활보장위원회의 심의, 의결을 거쳐 고시하는 중위소득을 의미합니다.

 

 

2020년 가구별 중위소득 100%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에 따라 급여의 기준 등에 활용하는 기준 중위소득을 정부에서 아래와 같이 정했습니다. 1인가구부터 7인가구까지는 아래표로 확인해주시고 8인 이상 가구의 기준 중위소득은 1인 증가시마다 883,347원씩 증가합니다 (8인가구 : 8,273,062원)

 

 

중위소득 50%, 70%, 80%, 120%, 150% 계산법

중위소득 100%외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별도로 계산이 필요합니다.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고 기준소득 100%를 놓고 계산합니다. 70%가 궁금하다면 기준중위소득에 곱하기 0.7을, 150%가 궁금하다면 곱하기 1.5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아래표를 보시면 조금 이해가 더 쉬우실거에요!

 

 

 

 

 

2020년 중위소득 100% 이하 건강보험료 확인

자신이 지원대상 가구에 해당하는지 여부는 건강보험료 합산액을 기준으로도 판단할수있으며, 중위소득 100%에 해당하시는 분들의 건강보험료는 아래표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국가 재난지원금 더 받아가세요!

생계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분들을 위해 정부에서는 많은 지원금을들 지원하고 있는데요. 모두가 받을 수 있는 긴급재난지원금 외에도 다양한 형태의 지원금을 중복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포스팅들로 해당 내용들을 더 확인해보세요!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신청방법, 사용기한, 금액 총 정리!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신청방법, 사용기한, 금액 총 정리!

정부에서 지급하는 긴급재난지원금! 아직까지 사용처를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 또한 배달의 민족이 된다고 사용했다가 뒤늦게 안된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저처럼 헷갈리시는 분

creatuve.tistory.com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신청방법과 지원자격, 금액 및 신청기간 안내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신청방법과 지원자격, 금액 및 신청기간 안내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은 코로나19로 인해 소득과 매출이 감소하신 분들, 그리고 무급휴직하신 분들을 위해 정부에서 생계 안정 비용을 지급하는 것을 말합니다. 지원금액 정부에서는 1인당 150만��

creatuve.tistory.com

 

 

당신을 위한 추천글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