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자득

단체 엠티갔을 때 추천하는 보드게임 젝스님트를 소개합니다. 젝스님트는 최소 2인부터 최대 10인까지 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규칙도 어렵지 않아 초보자분들도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젝스님트 박스외관

 

게임목표

게임이 종료되었을 때 벌점이 가장 적은 사람이 승리합니다. 자신이 가져간 카드의 소의 머리 수가 자신의 벌점입니다. 카드를 가장 적게 가져가서 벌점을 가장 적게 먹는 것이 이 게임의 포인트 입니다.

 

게임준비

104장의 카드를 잘 섞은 후 각 플레이어들에게 10장씩 나누어 줍니다. 각 플레이들은 자신이 받은 카드를 확인 후 오름차순으로 잘 정리합니다. 카드를 나누어준 후, 남은 카드중 4장을 펼쳐서 세로 방향으로 놓습니다. 

카드 4장을 세로로 배치하면 게임 준비 완료 

 

 

게임진행

①카드내기

모든 플레이어는 1장의 카드를 선택해 뒤집어서 자신의 앞에 내려놓습니다. 모든 플레이어가 카드를 내려놓았다면 동시에 카드를 오픈합니다.

 

가장 낮은 숫자의 카드부터 테이블 위에 오픈된 카드중 원하는 카드 오른쪽에 오름차순으로 내려놓습니다. 그 다음에는 두번째로 낮은 숫자의 카드를 낸 사람이 원하는 곳에 오름차순으로 카드를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모두 자신의 낸 카드를 4개의 줄에서 한 곳에 놓으면 한 라운드가 끝납니다.

 

카드를 내려놓는 방식은 2가지를 지켜야 합니다.

규칙1 : 반드시 오름차순으로
카드에 적힌 숫자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커져야 합니다.
규칙2: 차이가 가장 작은 줄에
놓으려는 카드의 숫자보다 작은 수의 카드롤 끝나는 줄이 둘 이상일 때는, 차이가 작은 쪽에 놓아야 합니다.

 

②카드가져가기

자기가 낸 카드를 4줄 가운데 1곳에 놓을 수 있으면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미 완성된 줄에 카드를 놓아야 하거나 카드를 놓을 줄이 없으면 문제가 생깁니다. 이 경우 바닥에 놓인 카드 한 줄을 가져가야 하는데 이렇게 가져간 카드는 게임이 끝났을 때 벌점이 됩니다. 

 

규칙3: 완성된 줄
한줄에 카드 다섯중이 놓이면 그 줄은 완성됩니다. 규칙2에 따라서 6번째 카드를 완성된 줄에 놓아야 하는 사람은 그 줄에 놓인 카드 5장을 가져갑니다. 그 다음 6번째로 놓으려는 자신의 카드를 맨 앞으로 하여 새로운 줄을 만듭니다.

69카드를 2번째 줄에 놓아야 하는 상황. 2번째 줄에 있는 모든 카드를 가져오고 69카드를 2번째줄의 맨 앞에 배치합니다.

규칙4: 너무 낮은 숫자의 카드가 나오면?
어떤 줄에도 놓을 수 없는 낮은 숫자의 카드를 내려놓은 사람은 자신의 원하는 줄을 골라서 그 줄에 있는 카드를 자신이 모두 가져가고, 자신이 내려놓은 카드를 첫번째 카드로 내려놓아 새로운 줄을 만듭니다. 이런 상황이 발생할 경우 벌점이 가장 적은 줄의 카드를 가져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18카드를 어떤줄에도 내려놓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줄을 골라 가져옵니다.

 

소의 머리는 벌점이 됩니다. 카드 위에를 보면 소의 머리가 그려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소의 머리가 한 개가 벌점 1점에 해당합니다. 일의 자리가 5인 카드는 (ex : 5, 15, 25) 소의 머리가 두개 그려져 있습니다. 일의 자리가 0인 카드는 (ex : 10, 20, 30)에는 소의 머리가 3개 그려져 있습니다. 11의 배수 카드 (ex: 11, 22, 33)에는 소의 머리가 5개 그려져 있습니다. 55 카드에는 소의 머리가 7개 그려져 있습니다.

 

자신의 가져간 카드는 벌점 카드가 되어 뒷면이 보이도록 하고 자신의 앞에 쌓아둡니다. 가져간 벌점 카드를 손으로 가지고 오면 안됩니다.

 

게임종료

모든 플레이어가 손에 든 카드 10장을 모두 사용하면 게임이 종료됩니다. 자신이 가져온 벌점 카드를 오픈해서 소의 머리 숫자를 합산합니다. 이 때 벌점이 가장 낮은 사람이 게임에서 최종 승리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