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자득

2:2 또는 3:3과 같은 팀전 게임을 준비하고 계시다면 보드게임 코드네임을 추천 드립니다. 팀장은 센스 넘치는 힌트를 통해 자신의 팀원이 단어를 맞출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상대팀이 단어를 맞추지 못하게 견제하는 플레이를 함께 하면 더욱 재미있게 게임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코드네임 박스외관

 

 

게임구성

단어카드 : 각 팀들이 맞춰야 하는 단어들 입니다.
빨간팀 요원카드 8장 / 파란팀 요원카드 8장 / 이중스파이 카드 1장
암살자 카드 1장(암살자 단어를 맞추는 즉시 게임에서 패배합니다) / 행인카드들
열쇠카드 (팀장만이 볼 수 있습니다)

 

게임목표

빨간팀과 파란팀으로 나누어 대결합니다. 팀장은 힌트를 전달하고 팀원은 힌트를 듣고 해당되는 단어를 맞춥니다. 자신의 팀 단어를 가장 빨리 맞추는 팀이 승리합니다.

 

 

게임준비

단어카드 25장을 5x5 배열로 테이블 위에 세팅합니다. 그리고 열쇠카드 중 하나를 랜덤으로 뽑아 단어카드 앞에 배치합니다. 열쇠카드에는 빨간색과 파란색으로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이 색깔에 위치한 단어카드가 각 팀이 맞추어야 하는 단어들 입니다. 열쇠카드는 팀장들만 볼 수 있도록 배치합니다.

 

 

열쇠카드의 테두리를 잘 보면 빨간색 불빛이 들어온 카드와 파란색 불빛이 들어온 카드 2종류가 있습니다. 세팅한 열쇠카드 불빛에 따라 선공/후공이 정해집니다. 빨간색 불빛이 들어왔다면 빨간팀이 9개의 단어를 맞추고 파란팀이 8개의 단어를 맞춰야 합니다. 선공팀이 이중스파이 카드를 가져갑니다.

 

 

게임진행

① 팀장 : 힌트주기

팀장은 힌트를 통해 팀원들이 단어카드를 맞추도록 해야 합니다. 팀장은 하나의 단어와 하나의 숫자를 이야기 합니다. 여기서 하나의 단어는 자신의 팀이 맞추어야 하는 단어카드와 연관된 단어, 하나의 숫자는 단어와 연결된 단어카드의 숫자 입니다. 

 

예를 들어 "음식, 3"이라고 팀장이 힌트를 주었다면 자신의 팀이 맞추어야 하는 단어카드 중 음식과 관련된 단어카드 3장이 있다는 것입니다. 팀장은 힌트로 이야기하는 단어와 숫자외에는 어떠한 이야기도 할 수 없습니다.

 

상대팀이 힌트를 받고 고민하고 있을 때 혼란을 주기위해 상대팀이 견제하는 행위를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 이 견제 행동이 코드네임을 꿀잼으로 만드는 가장 좋은 행동이라 생각합니다. 우리 팀의 승리보다 남의 팀의 혼란을 즐겨보세요.

 

② 팀원 : 단어맞추기

팀장의 힌트를 듣고 해당하는 단어를 찾습니다. 팀원끼리는 회의를 할 수 있습니다 (팀장과는 어떠한 이야기도 주고 받을 수 없습니다) 회의를 통해 단어를 하나씩 외치고 팀장에게 확인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음식, 3"이라는 힌트를 듣고 25개의 카드 중에서 떡볶이, 피자, 후라이팬이라는 3개의 단어가 보입니다. 먼저 "떡볶이!"를 외칩니다. 팀장은 정답의 표시로 떡볶이 카드 위에 요원카드를 덮어 놓습니다. 팀원들은 그 다음 단어로 "치킨!"을 외칩니다. 팀장은 요원카드로 치킨이라는 단어카드 위에 덮어 놓습니다. 이와 같이 단어를 하나씩 외치면 맞춰나갑니다. 해당 팀의 차례가 끝나면 상대팀이 이어서 게임을 진행합니다.

 

** 단어를 틀렸다면?
상대팀의 단어를 맞추었다면 상대팀의 요원카드를 덮고 바로 상대팀으로 차례를 넘깁니다. 어떤 팀에도 해당되는 단어가 아닌 카드를 맞추었다면 행인 카드를 덮고 상대팀으로 차례를 넘깁니다. 암살자(X표시)위치에 해당하는 단어를 맞추었다면 해당 팀의 패배로 게임이 즉시 종료됩니다.

 

** 단어를 모두 맞추었다면? 보너스 한번 더!
팀장이 제시한 숫자만큼의 단어를 모두 맞춘 팀은 보너스로 단어를 한번 더 맞출 기회가 주업니다. 이 기회를 사용하는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바로 이전 턴에서 우리팀이 틀렸을 때, 어떤 단어인지 기억해놨다가 보너스 기회가 주어질 때 해당 단어를 맞추면 됩니다.

 

 

게임종료

자신의 팀이 단어를 모두 맞춰서 요원카드를 모두 사용했다면 해당 팀의 승리로 라운드가 종료됩니다. 팀원 모두가 팀장을 한번씩 맡아서 라운드를 진행하고 더 많은 라운드를 승리한 팀이 게임에서 최종 승리합니다.

 

 

당신을 위한 추가 컨텐츠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