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자득

컬러레또는 최소 2인에서 최대 5인까지 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3인 이상 친구들과 모였을 때 재미있고 여자친구와 둘이서 게임할 때도 추천하는 보드게임입니다. 인원수에 상관없이 재미있게 할 수 있고 게임 규칙도 어렵지 않아서 보드게임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이 계실 때 주로 추천하는 게임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여자친구와 2인 플레이할 때 가장 재미있었습니다.

 

게임구성

컬러레또 게임박스 외관
7가지 색깔의 카드가 각각 9장씩 있습니다
컬러조커 / 금색조커 / 2점 / 라운드 종료 카드
줄 카드 입니다. 초록색 줄카드는 2명이서 플레이할 때 사용합니다.
요약카드 입니다. 일반적으로 왼쪽의 점수표를 사용합니다. 카드를 뒤집으면 변형규칙 점수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준비

테이블 위에 사람 수만큼 줄 카드를 세로로 세팅합니다. 3인이면 줄카드 3장, 5인이면 줄카드 5장을 사용합니다. 사용하지 않는 줄 카드는 게임 박스안에 넣어주세요. 

 

모든 플레이어들은 요약카드를 1장씩 받습니다. 요약카드는 점수를 어떻게 받는지 설명되어 있습니다. 같은 색깔을 2장모으면 3점, 5장 모으면 15점 이와 같이 요약카드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모든 플레이어는 색깔카드를 1장씩 받습니다. 서로의 색깔이 겹치지 않도록 다른 색깔의 카드를 나누어 줍니다. 남는 카드는 섞어서 테이블 위에 카드 더미를 만들어 줍니다.

 

카드 더미에서 15장을 세어 카드 뒷면이 보이게 놓고 게임종료 카드를 15장 위에 뒤집어 놓습니다. 그리고 남은 카드를 그 위에 모두 올려주시면 게임 세팅이 완료됩니다.

 

 

게임진행

모든 플레이어는 자신의 차례에 2가지 행동 중 1가지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카드더미에서 카드 1장을 가져와 테이블 위에 내려놓거나 줄 카드중 하나의 줄을 선택하여 그 줄에 놓여진 카드를 모두 가져와야 합니다.

 

①카드 1장 뽑아서 내려놓기

테이블 위에 놓여진 카드 더미 맨 위에 카드를 1장 뽑아서 줄 카드 중 자신이 원하는 줄에 카드를 앞면이 보이도록 옆에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하나의 줄카드에는 최대 3장까지만 카드를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줄 카드에 이미 3장의 카드가 놓여져 있다면 다른 줄 카드에 놓아야 합니다. 모든 줄 카드에 3장이 놓여져 있다면 카드를 뽑을 수 없고, 카드 1줄을 자신의 앞으로 가져와야 합니다.

4인이 플레이 하는 상황입니다.

  

②카드 1줄 가져오기

줄 카드 중에서 자신의 원하난 줄의 카드를 자신의 앞으로 모두 가져옵니다. 그리고 가져온 카드는 색깔별로 자신의 앞에 정리하여 내려놓습니다. 조커를 가져왔을 경우 조커는 옆에 별도로 보관하여, 게임이 종료했을 때 자신이 원하는 색깔의 카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줄 카드 옆에 최소 1장은 있어야 카드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1라운드에서 카드 1줄을 가져온 플레이어는 그 라운드에서 자동으로 빠지며 남은 사람들이 계속해서 플레이 합니다.

줄카드를 가져왔을 때 해당 줄카드를 가로로 틀어놓으면 편하게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라운드종료

모든 플레이어가 카드를 가져왔다면 한 라운드가 종료합니다. 이전 라운드에서 마지막으로 카드를 가져온 사람이 선플레이어가 되어 다음 라운드를 진행합니다.

 

 

게임종료

라운드 종료 카드가 나오면 해당 라운드가 마지막 라운드가 됩니다. 마지막 라운드까지 진행했다면 조커를 가져온 플레이어들은 자신이 원하는 색깔에 올려놓습니다. 조커를 2장 가지고 있다면 2장 모두 원하는 색깔로 사용가능합니다. 색깔별로 정리해서 요약 카드를 보고 자신의 가진 카드의 점수를 확인합니다.

 

가장 많은 장수의 3가지 색깔 카드가 플러스(+)점수가 되고 나머지 색깔의 카드는 모두 마이너스(-)점수가 됩니다. 아래 표를 보시면 점수 합산을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빨강카드 5장 (+)
노랑카드 4장 (+)
파랑카드 3장 (+)
갈색카드 3장 (-)
주황카드 2장 (-)
초록카드 1장 (-)
점수합산 5+4+3-3-2-1=6점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한 사람이 게임에서 최종 승리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