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자득

 

이건희 회장 별세

삼성그룹 총수인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25일 서울 삼성의료원에서 별세 했습니다. 그의 일대기를 보자면 고 이병철 삼성그룹 창업주의 셋째 아들로 태어나 어린시절 부친의 고향인 의령에서 할머니 밑에서 자랐으며 이후 유학을 통해 1965년 와세다대학교 상과대학 졸업 1966년 미국 조지 워싱턴 대학교 경영대학원MBA 과정을 수료했습니다.

 

실제 경영을 시작한 시기는 1966년 9월 동영방송 입사 후 중앙일보, 동양방송 이사 삼성물산주식회사 부회장. 중앙일보 이사를 거쳐 1987년 12월 삼성그룹의 회장이 되었습니다. 그 후 강력한 리더십을 통해 삼성을 승승장구 하시게 만든 장본인이자 가족와 아내를 빼고 모두 바꿔라라는 명언을 통해 삼성그룹을 국내 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그룹으로 도약시켰습니다.

 

 

이건희 회장의 주식

 

 

현재 이건희 회장님의 소유 주식은 약 18조원입니다. 현재 이 물량이 시장에 나온다면 오너 일가의 충분한 위협이 될만합니다. 상속세가 상당하여 현금이 없는 경우 주식을 매도하여 대금을 마련하는 경우가 많은데, 오너 일가의 지분 주식이 없는 회사의 경우 더욱 위협이 됩니다.

 

 

삼성물산 주식

삼성물산은 삼성그룹 계열사며 무역/레저/건설회사/의류/종합 물류의 회사입니다. 1938년 이병철 회장이 설립한 삼성상회를 모태로 하였으며, 1996년 삼성건설을 흡수합병하였습니다. 회사의 주력은 건설업이며 건설 브랜드의 이름은 삼성 래미안이고, 의류 브랜드 에잇세컨즈, 에버랜드가 대표적입니다.

 

코로나 여파의 상황에서도 상당히 좋은 실적을 보여주었습니다. 큰 하락 없이 유보율이 상당합니다. 배당은 매년 2천원으로 고정하여 주었으나 올해는 상향될 가능성이 보이비다. 네이버에서 보면 2,220원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10% 정도 상승한 금액입니다.

 

삼성물산의 주주 현황은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이 3200만주 약 17.5%를 소유하고 있으며, 이건희 회장이 500만주, 약 3%의 지분을 갖고 있습니다. 삼성물산은 오너 지분이 낮다는 이슈가 있었으며 2015년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이 합병하게 되면서 논란이 많았습니다. 합병비율은 시총 기준으로 제일모직 1 : 삼성물산 0.35의 비율로 정해졌고, 자산기준 삼성물산이 약 30조로 제일모직의 3배가 넘었었습니다.

 

삼성물산의 주가가 떨어지고 떨어질수록 오너 일가 지분율이 낮은 삼성물산의 경우 주식이 낮게 평가될수록 오너 일가에게 유리하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로 인하여 엄청난 비난과 논란이 되었으며 아직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주식

 

 

삼성전자는 현재 60,200원이며 10년만에 약 4배가 올랐습니다. 이건희 회장이 27년간 경영을 하면서 매출은 40배, 시가총액은 300배 이상 상승했습니다. 엄청난 상승입니다. 삼성전자의 매출은 코스피 1위 기업답게 약 230조입니다. 예적금보다 삼성전자 주식을 사서 배당을 받는 게 낫다고 할 정도로 우리나라 기업답지 않게 분기 배당을 실시합니다.

 

올해까지 1416원을 지급하기로 했으며 그 이후는 배당금도 늘어날 가능성이 높고, 올해 실적이 좋아 예상 배당금보다 더 배당금을 지급할 거라는 예상도 나오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대주주 현황을 보면, 삼성생명이 약 5억주 전체 지분의 8.5%를 소유하고 있고, 삼성물산이 약 3억주 5%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이건희 회장님은 약 2억 5천 주 4.2%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현직에 계신 이재용 부회장은 4천만주 0.7% 정도 밖에 안됩니다. 이건희 회장의 소유 주식인 4.2%가 시장에 나오게 된다면 0.7%를 보유하고 있는 이재용 부회장에게 타격이 클 수밖에 없습니다.

 

 

삼성생명 주식

삼성생명은 1997년 IMF 외환위기때 삼성그룹의 자금 역할을 맡아 삼성그룹을 지키는 데 있어 상당히 큰 업적을 세웠습니다. 대주주 현황에 이건희 회장의 약 4200만주 21%의 지분이 보입니다. 상당한 물량이며, 현금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기업 일가에게는 상속세 등을 현금으로 낼 수 없기에 주식 물량이 시장으로 나오게 된다면 경영 일가에 대해서는 위협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로 인하여 주가는 오르는 것이고 독점체제의 오너 경영엔 타격이 있기 때문입니다. 삼성생명 주가는 63,100원이며 삼성그룹 계열 생명보험회사입니다. 삼성생명은 국내 보험업계 독보적은 1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이유는 삼성그룹의 퇴직연금 전부를 받아 운용하고 있는 자금이 엄청나기 때문입니다. 자산운용, 연금보험, 암보험, 상해보험, 대출업을 하고 있습니다.

 

 

당신을 위한 추천글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