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자득

아파트 가격의 변화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 지수를 보면 아파트 가격이 그 동안 어떻게 상승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매매가격 지수란 시기별로 매매가격을 비율로 표시한 데이터 입니다. 예를 들어 2019년 12월 아파트 평균 가격이 1억이다. 그러면 2004년에는 평균 6천만원 정도 했다는 것 입니다. 아파트 가격은 1986년부터 2020년까지 아파트 가격은 상승했습니다.

 

수도권과 광역시 아파트 매매가격도 똑같이 우상향 했습니다. 장기적으로 집과 재화는 가격이 상승합니다. 단기적으로 등락이 있지만 장기적으로 우상향 하는 것. 바로 이 부분이 포인트 입니다.

 

 

 

위의 데이터만 보면 집을 사도 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하락장은 반드시 찾아옵니다. 상승장에서 매수한 사람들의 80%는 하락장이 오면 떨어지는 가격을 참지 못하고 매도합니다. 상승장이 오는 시기까지 기다리지 않습니다. 또는 대출이자가 나가니까 그것을 버티기가 힘들어서 매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필수재와 투자재

우리가 살아가면서 돈을 주고 사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살아가는데 필요한 필수재가 있고 꼭 사지 않아도 되는 투자재가 있습니다. 자본주의 공부를 시작하는 분들이라면 필수재와 투자재의 차이를 반드시 구분해야 합니다. 이 둘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필수재는 쉽게 생필품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생필품은 내가 산 가격으로 다시 되팔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LG그램 노트북을 200만원 주고 샀다. 그리고 한번도 쓰지 않았다고 하면 다시 200만원에 되팔수 없을까요? 불가능 합니다. 내가 사는 그 시점부터 감가가 발생되는 것 입니다.

 

투자재는 주식입니다. 주식은 삶을 살아가는데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주식은 내가 산 가격보다 떨어지면 쓰레기가 되고. 내가 산 가격보다 오르면 나에게 수익을 가져다 줍니다. 이런 투자재와 필수재의 사이에 있는 것이 바로 집 입니다. 

 

집은 필수재이면서 동시에 투자재다

 

집은 필수재임과 동시에 투자재입니다. 너무나 명확한 개념입니다. 그런데 아직도 집을 사고 파는 것이 잘못된 행위다. 라고 주장하시는 분들은 현실을 제대로 자각하지 못하는 것 입니다. 생필품의 가격이 어떻게 변화했을까요? 아래 자료에서 자장면의 가격을 보면 1980년대에 960원에서 2020년에 6000원까지 상승하였습니다.

 

 

ⓒ나눔경제뉴스

자장면뿐만 아니라 생필품의 가격은 모두 올랐습니다. 이러한 가격의 변화가 잘못된걸까요? 물가상승은 너무 당연한 변화입니다. 위의 물가상승 그래프를 보면 폭락과 폭등없이 굉장히 일정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 주식의 가격은 급락과 급등을 반복합니다.

 

넥슨지티 주식 가격의 변화

필수재인 생필품은 일정한 상승폭을 보이는데. 투자재인 주식의 변동폭은 왜 이렇게 변화가 클까요? 필수재는 정찰제 입니다. 사람의 마음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물론 원재료 가격이 오르면 상승하지만 일정한 수준으로 상승합니다.

 

반면 투자재인 주식은 사람의 마음이 들어갑니다. 오를 거 같다고 생각하면 많은 사람들이 모여들기 시작하면서 주가가 올라갑니다.  지금 사지 않으면 값이 올라갈 수 있다는 마음이 들어갈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현재 아파트 가격이 올라가는 이유도. 주변에 많은 사람들이 집 사는 것을 목격하면서. 집을 살 생각이 없던 사람들까지 불안함에 움직이기 시작하면서 수요가 급격하게 늘어난 것 입니다. 

 

 

집 값을 맞추려고 하지 말자!

아파트는 가격은 사람의 마음이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그래서 아파트 가격이 언제 오르고 언제 떨어질지는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유튜브 영상에 부동산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들으면 수요와 공급, 저금리, 통화량, 규제를 이야기하며 집 값 전망을 분석하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지금처럼 규제를 강하게 하면 세금이 부담되서 매물이 많이 나올 것이다. 라고 생각하지만 다주택자들은 매물을 내놓지 않습니다. 왜? 집값이 더 오를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아파트 가격은 이성적으로 움직이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승과 하락을 맞추려고 하는 것 자체가 말이 안되는 이야기 입니다.

 

사람의 마음은 예측을 할 수 없습니다. 상승과 하락을 맞추는 것은 신의 영역입니다. 그러니 아파트 가격을 맞추려고 하지마세요. 그냥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해야 합니다. 그럼 내가 지금 할 수 있는 것은 뭐냐. 지금 이 아파트 가격이 싼지 안싼지 판단하는 것 입니다. 

 

 

함께 읽는 글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