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자득

Part. 1 매물 확인하기
Part. 2 현장발품. 무엇을 해야 할까? ← 이번 포스팅에 담긴 정보입니다.
Part. 3 실제 거래를 해보자! 

 

 

학업성취도로 공부 잘하는 학교 찾기

학군에 대한 정보는 어떻게 봐야 할까요? 가장 많이 보는 것이 학업 성취도률 입니다. 학업성취도률은 국영수 평균으로 보통학력 이상의 비율이 얼마나 되는지 보여주는 자료 입니다. 아래 중계동 중계주공 8단지에서 배정받는 중계주공 8단지는 학업성취도률이 88%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불암중이 노원구에서는 가장 공부를 잘하는 학교 입니다.

 

 

그리고 부천의 아이파크를 보면 중원중학교로 배정을 받고. 학업성취도률은 78.1%로 위의 불암중학교 대비해서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부천쪽 학업성취도율은 70~80% 수준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분당쪽에 파크뷰 단지를 보겠습니다. 배정중학교는 백현중학교로 학업성취도률이 무려 95%에 가깝습니다. 성남시 분당구의 학업성취도는 평균 90% 이상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장에서 매물을 둘러볼 때는 눈으로 확인할 수 없는 것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학업성취도를 통해 1차로 학교를 먼저 평가하는 것 입니다. 학군은 중학교를 놓고 판단하지만. 미취학 아동이 있을 경우 초등학교의 1학년부터 6학년까지의 인원 분포를 잘 봐야 합니다. 내 아이가 학교에 갔을 때 실제로 또래 친구들이 많은지 확인하는 것 입니다.

 

 

아이들의 대화를 들어본다

내가 원하는 단지에 학원가가 있다면 학원가도 한번 둘러보시고. 직장으로 출근하시기 전에 초등학교 앞에 가서 아이들이 등교하는 것을 확인해봅니다. 등교하는 아이들 사이에서 그 아이들이 하는 말을 들어보는 것 입니다. 환경이 좋지 않은 곳은 아이들의 말에 욕이 많이 섞여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임장갔을 때의 경험으로 보면. 구로, 안산, 강서구 쪽 지역의 아이들은 대화할 때 욕을 많이 사용합니다. 반면 송파나 분당 쪽의 아이들을 보면 쓰는 말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때문에 내가 아이에게 신경쓸 수 있는 시간이 많지 않다면 지역 선정이 중요합니다.

 

아이들은 보통 학교에 있는 시간이 많고 친구들과 보내는 시간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내 아이가 욕을 많이 하는 친구들과 섞여서 논다면 그 친구들과 똑같이 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중학교 배정은 교육청에 확인한다

자녀교육이 가장 중요한 분들은 중학교 배정을 꼼꼼하게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아파트 단지가 있으면 해당 단지에서 배정받는 중학교가 있습니다. 보통 한 단지 안에 학생들은 한개의 중학교로 배정받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한 단지 안에서 중학교를 다르게 배정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부동산 사장님도 잘 모릅니다. 그래서 교육청에 전화해서 직접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런 사례의 대표적인 동네가 이매동 입니다. 이매동 진흥아파트 같은 경우 배정 중학교가 나뉘어져 있습니다. 내 아이는 이매중을 보내야지 생각하고 이사했는데 매송중이나 삼평중으로 배정받는 경우가 있다는 것 입니다. 그래서 내가 직접 확인하지 않으면 내가 원하는 학교로 아이를 보낼 수 없게 됩니다.

 

 

▼ 학군 체크리스트 3가지

체크리스트
물리적 환경 초중고등학교까지의 거리
초등학교 등하교시 길을 건너야 하는지 여부
단지 내 어린이집이 있는지 여부
단지에서 해당학교로 배정받는게 맞는지 확인
분위기 학생들의 모습, 말투, 예절, 학원가 접근성, 규모, 수준, 유해환경 접근성
기타 학업성취도(국영수 보통학력 이상 비율) 평가, 특수목적고(과학고, 외고, 자사고 등) 진학률 

 

 

함께 읽는 글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