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자득

트럼프카드로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게임중 하나가 바로 원카드 입니다. 아이들과 집에 있을 때 혹은 친구들과 모였을 때 많은분들이 접했던 게임이죠! 하지만 오랜만에 하려고 하면 게임룰이 기억이 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카드 게임 규칙을 다시 기억하고 싶으신 분들, 트럼프 카드로 할 수 있는 게임이 뭐가 있을까 찾으시는 분들, 원카드를 처음하시는 분들에게 모두에게 도움이 되실 수 있도록 최대한 쉽고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게임준비

내 방 서랍 어딘가에서 잠자고 있는 트럼프카드를 꺼내주세요. 트럼프카드가 없다면 가까운 편의점 혹은 다이소에서 5천원 내외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트럼프 카드는 조커카드 2장을 포함하여 총 54장이 들어 있습니다. 원카드는 54장의 카드를 모두 사용합니다.

 

54장의 카드를 잘 섞어준 후 맨 위에 카드 1장은 모두가 볼 수 있게 테이블 위에 오픈해서 놓아주세요. 그리고 나머지 카드들은 플레이어 인원 수에 맞게 나누어 줍니다. (아래표를 참고해주세요) 카드를 나눠주고 남은 카드는 뒷면으로 테이블 가운데에 놓습니다. 

인원수 2 3 4 5 6
카드장수 10 7 7 6 5

 

게임진행

 

① 손에 있는 카드내기

원카드는 내 손에 있는 카드를 가장 빨리 털어내는 사람이 승리합니다. 선플레이어부터 시계방향으로 돌아가면서 카드를 냅니다. 내 차례에 내려놓을 수 있는 카드는 2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테이블 가운데 놓여진 카드와 같은 모양을 내거나 같은 숫자를 내거나! 이것만 기억해주시면 됩니다.

내 차례에 카드 한장을 내려놓거나, 내려놓을 카드가 없다면 가운데 카드더미에서 카드 1장을 내 손으로 가져옵니다. 하지만 이 2가지로만 카드를 낸다면 게임이 재미없게 흘러가겠죠? 긴장감으로 높여주기 위해 특수카드들이 몇장 있습니다. 아래 특수카드 6가지를 기억해주세요!

 

② 특수카드

JOKER 카드 : 원카드 중에서 최강의 공격카드 입니다. 컬러조커와 흑백조커가 있는데 컬러조커가 더 강합니다. 누군가 흑백조커를 냈다면 컬러조커로 막을 수 있지만, 누군가 컬러조커를 냈다면 막을 수 있는 카드는 없습니다. 흑백조커를 못막는사람은 테이블 가운데 카드더미에서 손패로 카드를 5장 가져가고 컬러조커를 못막는 사람은 10장 가져갑니다.

 

A와 2카드 : 이 두 친구들 또한 공격카드들 입니다. 누군가 2를 냈다면 그 다음사람이 낼 수 있는 카드는 2와 A, 조커카드 밖에 낼 수 없습니다. A를 막을 수 있는 건 A와 JOKER카드 밖에 없습니다. 누군가 2카드를 못막았다면 카드를 2장 먹고, A카드를 못막았다면 3장을 먹습니다.

 

공격카드는 누적되어 카드를 먹습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 2를 내고 다음 사람이 A로 막고 그 다음 사람이 컬러조커로 막은 상황입니다. 컬러조커는 막을 수 없기 때문에 그 다음 사람은 2장+3장+10장으로 15장을 먹어야 합니다.

 

J : 다음 사람의 차례를 무시합니다. (내 다음다음 사람이 카드를 냅니다)

Q : 카드를 내는 방향을 바꿉니다. (왼쪽으로 카드를 내고 있었다면 오른쪽으로 방향이 바뀝니다)

K : 내 차례에 1번 더 플레이 합니다.

7 : 카드의 모양을 바꿀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 7스페이드를 내고 하트를 외치면 그 다음사람은 무조건 하트 모양을 내야 합니다)

③ 원카드! 외치기

누군가 자신의 손에 한장만 남은 상황이 발생하면 반드시 원카드!라고 외쳐야 합니다. 외치지 않는 플레이어는 가운데 카드더미에서 5장의 카드를 손으로 가져옵니다.

 

게임종료

어떤 플레이어가 혼자 20장을 초과해서 카드를 들고 있다면 파산으로 게임에서 자동으로 탈락합니다. (탈락한 플레이어의 카드는 모두 가운데 카드더미로 들어갑니다) 탈락한 플레이어를 제외한 플레이어들은 계속해서 게임을 진행합니다. 손에 있는 카드를 가장 빨리 없앤 사람이 나오면 해당 플레이어가 게임에서 승리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