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자득

#개별공시지가란?

표준지공시지가를 산정한 개별토지의 단위,면적당 가격을 의미합니다. 이를 토대로 주택 보유세를 책정하기 때문에 고가주택소유자 및 다주택자분들은 매년 주의 깊게 봐야 하는 내용입니다. 2020년에 공시대상에 해당되는 공동주택 수는 작년 대비 3.3%가 증가하고 공시가격은 무려 5.99%가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상승은 주택 보유자분들에게 세금 부담으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강남아파트에 직격탄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곳은 바로 서울 강남지역입니다. 정부에서 15억 이상의 고가 아파트 공시가격을 집중 상승시켜 서울은 전체적으로 14.75% 상승하였고, 그 중에서도 강남지역은 25.57% 상승되었다고 합니다. 공시가격이 2019년보다 20퍼센트 이상 오른 공동주택은 약 582,000세대로 전체 비율의 4%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좌) 2020년 전국 공시지가 (우) 2020년 서울 공시지가

 

#개별공시지가 조회방법

공시가격은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에 접속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트 접속 후 아래 순서대로 1분만 따라해주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① 홈페이지 메인에 들어가셔서 열람하기를 눌러주세요

 

② 2020년 1월 1일 기준 (정기공시) 공동주택가격 열람 및 이의신청을 눌러주세요

 

③ 주소를 입력 후 하단에 공동주택가격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④ 버튼 아래에 자신의 공동주택가격이 조회되어 나옵니다. 이의신청의 경우 2020년 4월 8일에 마감되었습니다.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 바로가기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단의 사이트 바로가기 링크 이용해주세요.

https://www.realtyprice.kr:447/notice/main/mainBody.ht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