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자득

4명이 모이면 티츄라는 공식이 있을 정도로 유명한 보드게임 티츄를 소개합니다. 티츄는 한번 시작하면 멈출 수 없는 중독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2:2 팀전으로만 진행되며 손에 있는 카드를 가장 빨리 털어내는 방식으로 게임을 진행합니다.

 

 

게임구성

 

 

티츄는 카드로만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흔하게 볼 수 있는 트럼프 카드와 동일하게 13종의 카드가 4그룹으로 있습니다. (검정. 녹색. 파랑. 빨강) 에이스(A)는 각 그룹에서 가장 높은 카드이며 2가 가장 낮은 카드입니다. 10은 9와 J사이입니다. 4장의 특수카드까지 합하여 56장의 카드가 들어 있습니다. 특수카드는 용(Dragon), 봉황(Phoenix), 개(Dog), 그리고 참새(Mah Jong)입니다.

 

게임준비

2명의 파트너가 한 팀을 이룹니다. 파트너들은 서로 마주보고 앉아 협력하여 플레이합니다. 카드를 잘 섞은 후 모든 플레이어는 14장씩 카드를 나누어 받습니다. 카드를 모두 나누어 받았다면 플레이어들은 카드를 교환합니다. 각 플레이어는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카드를 1장씩, 보이지 않도록 앞에 놓아줍니다. 따라서 각 플레이어는 3장씩의 카드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자기 카드 중 3장을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다 나누어주기 전에는 카드를 가져와서는 안 됩니다.

 

게임시작

참새 카드를 가진 플레이어부터 시작합니다. 카드 조합을 사용하여 손에 있는 카드를 테이블 위에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아래의 조합 예시를 확인해주세요.

 

조합 예시
- 싱글(카드 1장) 4
- 원페어(같은 숫자의 카드 2장) 8,8
- 연속페어(연속된 숫자의 원페어들) J,J,Q,Q,K,K
- 트리플(같은 숫자의 카드 3장) 2,2,2
- 풀하우스(트리플+원페어) 5,5,5,9,9
- 스트레이트(연속숫자 5개 이상) 4,5,6,7,8,9 

 

시작 플레이어가 카드를 조합을 내려 놓았다면 다음 플레이어는 더 높은 카드의 조합을 내려놓거나 패스를 할 수 있습니다. 싱글은 더 높은 싱글로만, 원페어 2개의 조합은 더 높은 원페어 2개의 조합으로만, 7장 스트레이트는 더 높은 7장 스트레이트로만, 풀하우스는 더 높은 풀하우스(트리플이 더 높은)로만 조합을 낼 수 있습니다. 폭탄의 경우는 조합 상관없이 원하는 타이밍에 언제나 낼 수 있습니다.

 

게임은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아갑니다. 패스를 했다면 다음번 턴이 돌아올 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연속으로 3명의 플레이어가 패스했다면 마지막으로 카드를 냈던 플레이어가 지금까지 모인 모든 카드를 다 가져가고 새로운 카드조합을 낼 수 있습니다. 모든 카드를 다 냈다면 그 플레이어의 라운드는 종료되고 그 오른쪽 사람부터 시작합니다.

 

특수카드

 

용 / 봉황 / 개 / 참새

 

1. 용

용카드는 최강의 싱글카드이며 점수계산시 +25점의 이익이 있습니다. 어떠한 싱글카드라도 이길 수 있고, A나 A위에 덮인 봉황카드마저도 이길 수 있습니다. 용 카드를 이길 수 있는 조합은 폭탄 뿐입니다. 용카드는 스트레이트 조합에 사용될 수 없습니다. 용카드를 사용하면 그 트릭(판)에서 승리할 수는 있지만, 25점의 용카드를 포함한 지금까지 모인 트릭의 모든 카드를 상대편 중 한 명에게 주어야 합니다.

 

2. 봉황

봉황은 다양한 용도로 사용가능한 조커 카드 입니다. 그만큼 좋은 카드이기 때문에 점수계산시 -25점이라는 패널티를 받게 됩니다. 봉황은 숫자 2에서 A까지 어떤 숫자로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폭탄으로는 사용하지 못합니다. 카드 1장으로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1장으로 사용되면 이전에 사용된 카드보다 0.5가 높은 숫자가 됩니다. 예를 들어, 5위에 봉황카드를 내면 5.5가 됩니다. 이런 경우 물론 봉황카드 위에는 6이상의 카드를 낼 수 있습니다. 봉황카드는 A위에 낼 수 있지만 용카드 위에 낼 수는 없습니다. 시작 플레이어가 봉황카드를 처음 낼 경우에는 1.5의 숫자를 갖습니다.

 

3. 개

개 카드는 숫자가 없고 조합을 이룰 수도 없지만 시작 플레이어가 낼 경우에 건너편에 있는 자신의 편에게 차례를 넘길 수 있습니다. 자신의 파트너에게 선의 기회를 주는 것입니다. (티츄는 선을 많이 잡는 것이 유리한 게임입니다)

만약 자신의 파트너가 이미 카드를 다 털고 나간 상태라면 파트너의 다음 차례에 해당하는 사람이 선플레이어가 됩니다. 

 

4. 참새

참새카드는 악명 높고도 재미있는 카드입니다. 참새카드를 가진 사람이 라운드를 시작합니다. (참새카드를 반드시 낼 필요는 없습니다). 참새카드의 가치는 1입니다. 따라서 이 게임에서 가장 낮은 카드입니다. 플레이어는 참새카드를 1로 사용하여 스트레이트 조합을 만들 수 있습니다. (1,2,3,4,5)

 

참새카드를 사용하면, 콜을 외칠 수 있습니다. 콜이란 특정한 카드를 반드시 내려놓아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선플레이어가 1을 내면서 '5'를 콜 했다면 5카드를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는 반드시 5카드를 내려놓아야 합니다. 다음 플레이어가 요청된 카드를 가지고 있고 낼 수 있는 조합을 구성할 수 있으면 꼭 내야 합니다. (폭탄이더라도 반드시 내야 합니다). 만약 요청된 카드가 없거나 조합을 구성할 수 없다면 다른 조합을 내거나 패스할 수 있습니다. 한 플레이어에 의해 요청이 만족될 때까지 지속됩니다.

 

폭탄

폭탄은 같은 무늬의 스트레이트 5장 이상(스트레이트 플러시) 또는 같은 숫자 4장(포카드)의 조합을 말합니다. 폭탄은 어떠한 조합을 이기기 위해 정상적인 턴 진행을 무시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폭탄은 카드 1장이든 카드조합이든 상관없이 모든 것을 다 이길 수 있는 가장 높은 조합입니다. 더 높은 폭탄으로 낮은 폭탄을 이기기 위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폭탄에 포함된 카드의 개수가 폭탄의 등급을 결정합니다. (스트레이트 플러시 폭탄이 포카드 폭탄보다 강합니다). 원한다면 시작 플레이어가 폭탄으로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라운드 종료

플레이어 한 명만 빼고 모두 손에 든 카드를 다 털게 되면 곧바로 라운드가 종료됩니다. 점수계산을 위해 손에 카드가 남은 꼴찌 플레이어는 다음과 같이 카드교환을 합니다. 손에 든 카드들을 상대편에게 줍니다. 지금까지 모은 카드들을 라운드 승자(제일 먼저 손에 든 카드를 모두 버린 플레이어)에게 줍니다. 그리고 점수를 계산합니다

 

점수계산방법
K와 10은 각각 +10점씩 계산합니다.
5는 각각 +5점씩 계산합니다.
용카드는 +25점으로 계산합니다.
봉황카드는 -25점으로 계산합니다.

 

따라서 총점은 100점이며 두 팀이 이 점수를 나누어가져 승자를 가리게 됩니다. 만약 어떤 팀의 플레이어들이 라운드를 1,2위로 끝냈다면 그 팀은 곧바로 200점을 얻고 라운드가 끝납니다. 더 이상의 점수계산은 필요없고 곧바로 다음 라운드를 시작하면 됩니다. 

 

스몰티츄와 라지티츄!

라운드의 첫 카드를 플레이하기 전, 플레이어들은 스몰 티츄를 선언할 수 있습니다. 스몰 티츄를 선언하고 그 라운드에 승리하면(가장 먼저 손에 든 카드를 다 버리면), 그 플레이어의 팀은 보너스 100점을 더 얻습니다. 하지만 만약 승리하지 못한다면 100점을 잃습니다.

 

※ 주의사항
스몰 티츄는 개인적인 선택입니다. 선언하기 전에 파트너와 협의할 필요도 없고, 파트너가 승리한다고 해서 보너스점수를 얻을 수도 없습니다. 물론 파트너가 도와줄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스몰 티츄의 선언자는 반드시 100점을 얻거나 100점을 잃게 됩니다. 스몰 티츄의 100점은 점수계산시 팀 점수에 추가되거나 감소됩니다. 게임 중 영향은 없습니다. 자신의 첫 카드를 플레이하기 전이라면 언제라도 스몰 티츄를 선언할 수 있습니다. 다른 플레이어의 턴이라도 상관이 없습니다. 라운드 시작 전 카드교환 전에도 선언하여 파트너에게 자신에게 가장 좋은 카드를 밀어달라는 신호를 할 수도 있습니다.

 

라지티츄는 9번째 카드를 받기 전에 외칠 수 있습니다. 8장의 카드를 확인 후 이번 라운드에 1등으로 나갈 수 있다라는 자신이 있다면 라지티츄를 외칩니다. 라지티츄 성공시 200점의 보너스 점수를 얻거나 잃을 수 있습니다. 

 

최종목표

최종 목표 점수는 1,000점입니다. 만약 두 팀 모두 같은 라운드에 1,000점을 넘겼다면 점수가 더 높은 팀이 승리합니다. 1,000점이 다소 길다고 느껴지시면 500점으로 진행하시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티츄 초보자를 위한 팁

1. 낮은 카드들을 싱글이나 원페어로 먼저 사용하고 에이스나 용, 폭탄 카드는 최대한 아껴두세요. 강력한 카드를 초반에 사용해 버리면 후반에 나가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합니다. 숫자가 낮고 짝이 맞지 않는 카드를 먼저 털어내고 좋은 카드를 후반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티츄는 팀플입니다. 우리편이 티츄를 선언했다면 도와주세요. 참새카드를 플레이할 때는 파트너가 폭탄으로 사용하려 하는 숫자는 부르지 않도록 하고, 우리편이 워낙 낮은 카드일 경우가 아니라면 우리편이 이길 수 있는 판은 내가 이기려고 끼어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상대팀이 티츄를 선언했다면 실패할 수 있도록 방해하세요. 고득점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일부러 포기할 수도 있어야 합니다. 

 

4. 총점을 잘 보셔야 합니다. 상대팀이 640점, 우리팀이 960점이라면 상대팀이 라지 티츄를 성공시켜 역전할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티츄 자주 헷갈리는 질문!

1. 폭탄은 모든 카드조합을 이길 수 있지만 트릭(판)을 시작하는 권한을 막일 수는 없습니다.

 

2. 개 카드는 일반 카드가 아닙니다. 개 카드는 파트너에게 시작 플레이어 권한을 넘기는 것입니다. 개 카드가 플레이되면 곧바로 권한이 넘어가는 것입니다. 따라서 개 카드에 폭탄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3. 꼭 필요하거나 급한 상황이라면 자신이 낸 카드에 폭탄을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3번째로 게임을 끝내는 플레이어가 마지막 카드를 내고 승리하여 카드들을 가져온다면 그것들도 점수에 포함됩니다. 만약 용카드를 사용하여 승리하였다면 라운드가 끝나기 전에 다른 팀에 넘겨주어야 합니다.

 

5. 용카드가 폭탄에 의해 파괴되면 용카드 사용자가 얻은 카드들을 주지 않습니다.

 

6. 폭탄은 언제라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두 패스하고 난 이후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티츄는 속도를 다투는 게임이 아니기 때문에, 잠깐 멈추고 폭탄을 던질지 생각할 수 있습니다.

 

예시1)
플레이어1이 참새카드를 내고 J를 낼 것을 요청했습니다. 플레이어2는 2가 4장, J를 포함한 스트레이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플레이어2는 자신의 턴 전에 2폭탄을 내고 나중에 J스트레이트를 낼 수 있습니다. 만약 플레이어2가 J를 포함한 스트레이트 플러시를 가지고 있다면 그는 반드시 2폭탄을 J스트레이트 플러시로 눌러야 합니다.

예시2)
플레이어2가 라지 티츄를 선언했습니다. 플레이어1이 참새카드를 내고 A를 낼 것을 요청했습니다. 플레이어4는 2폭탄을 내어 플레이어2가 A를 내야만 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4는 A를 내야 하지만 없기 때문에 7을 냈습니다. 플레이어 1은 A가 하나 있어서 7위에 반드시 내야만 합니다.

 

7. 개 카드로 조합을 이루거나 자신이 시작 플레이어가 되기 위해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8. 참새카드의 요청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합니다. 만약 스트레이트에 포함된 참새카드라면 다음 플레이어는 자신의 턴에 요청된 카드를 포함한 알맞은 스트레이트를 낼 수 있다면 반드시 내야 합니다. 누군가가 그 요청을 만족시킬 때까지 지속됩니다. 몇 라운드 동안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봉황카드는 특수카드이기 때문에 봉황카드 자신이 요청되는 일은 없지만, 봉황카드를 사용한 조합으로만 만족시킬 수 있다면, 내야 합니다. 운 없게도 요청된 카드를 포함한 폭탄만 낼 수 있다면, 폭탄을 내야합니다.

 

9. 참새카드가 있어도 시작시 꼭 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참새카드를 포함한 스트레이트를 냈을 때도 당연히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10. 용카드로 승리하여 얻은 카드들은 반드시 상대편에게 주어야 합니다. 단 한 가지 예외는, 용카드 위에 폭탄을 사용했을 경우로 용카드로 승리한 것이 아니라 폭탄으로 승리한 것이기 때문에 상대편에게 카드를 주지 않습니다.

 

11. 용카드로 카드조합은 불가능합니다.

 

12. 봉황카드로 폭탄을 조합할 수는 없습니다.

 

13. 봉황카드를 이용하여 A가 들어간 스트레이트(10,J,Q,K,A) 보다 더 높은 스트레이트는 조합할 수

없습니다. 말하자면 A가 들어간 스트레이트보다 더 높은 스트레이트는 있을 수 없습니다.

 

티츄를 온라인으로 경험해보세요!

오프라인으로 4명이 모이기 어려울 경우, 티츄비라는 사이트에서 온라인 티츄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티츄비에 대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티츄비 : 온라인으로 티츄하는 방법

 

보드게임 티츄 온라인으로 하는 방법, 4인게임 티츄비 주소 링크 소개 및 추천

"4명이 모이면 티츄" "모임에서 절대 돌리면 안되는 게임" 티츄하면 늘 따라다니는 2개의 수식 문장 입니다. 한번 시작하면 멈추기 힘든 이 게임이 가지는 중독성이 아무래도 이런 말들을 만들게

creatuve.tistory.com

 

당신을 위한 글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