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자득

 

부천 임장보고서

1. 지역개요 ◀ 이번 포스팅
2. 도시발전계획
3. 지역분석
4. 시세분석
5. 투자 검토 및 결론

부천 임장에 필요한 내용을 크게 5개로 구분하였습니다. 가장 먼저 부천시 지역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들을 습득해보겠습니다!

 

지역개요

부천이 인천인지 경기도인지 헷갈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부천이란 지명은 부평군과 인천부의 비도시 지역을 합하여 당시에 부평의 '부'와 인천의 '천'을 따서 만든 것이라고 합니다. 1989년~1996년 중동신도시와 1999년~2003년 상동지구 개발로 신도시로 재탄생하였습니다. 2012년에 서울 지하철 7호선이 개통되어 강남과의 접근성이 좋아지게 되었습니다. 

 

 

부천의 위치

부천은 서울과 인천의 사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지역번호도 032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서울 : 02 / 경기 : 031 / 인천 : 032) 경기도 북서부에 위치하고 있고 동쪽은 서울 구로구와 양천구. 서쪽에는 인천 계양구와 부평구. 남쪽에는 시흥시와 광명시. 북쪽으로는 서울 강서구를 접하고 있습니다.

 

 

 

부천 행정구역

행정구역면적 : 5,444㎢

개발제한구역 : 16.68㎢

인구 : 818,383명 (2020년 12월 기준)

인구밀도 : 1기 신도시 중 1위

(*1기 신도시 : 성남시 분당 / 부천시 중동 / 안양시 평촌 / 군포시 산본 / 고양시 일산)

학교 : 133개교 119,192명 (초등학교 64 + 중학교 32 + 고등학교 28 + 대학교 4)

사업체수 : 60,413 (2018년 기준)

종사자수 : 301,024명 (2018년 기준)

 

부천시 행정구역

 

부천, 서울의 위성도시 역할을 맡다!

수도권에 신도시가 생기는 근본적인 원인은 서울의 인구과밀 해소 입니다. 그래서 자족의 기능보다는 배드타운의 성격이 강합니다. 부천의 경우 중동과 상동을 중심으로 세대수와 인구수가 약 29%를 차지합니다. 행정동상 신중동(구중1~4동, 약대동), 상동 일부(한아름, 반달, 구상1동) 및 중동 이부(사랑마을, 꿈동산, 구 상동)가 해당됩니다.

 

1기 신도시 중에서 특이하게 대한주택공사 / 한국토지공사 / 부천시가 주체가 되어 지역을 3군데로 분리하여 건설을 진행하였습니다. 대한주택공사 맡았던 한라 / 금강 / 덕유 / 설악 / 은하 / 중흥은 대부분 주공(LH)으로 건설되어 있습니다.

 

수도권 주요 신도시 현황

 

 

부천 인구수와 세대수

 

2019년 12월 기준으로 인구수가 감소하기 시작했습니다. 경기도에서 수원 / 성남 / 고양에 이어 4위 였으나 용인과 화성의 인구가 증가하면서 6위로 하락하였습니다. 대장지구에 3기 신도시가 예정되어 다시 인구 증가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 인구수 감소하는 것에 비해 세대수가 증가하는 것으로 보아 1~2인 가구가 증가한 것이 아닐까 추측해봅니다.

 

부천 인구수 변화 추이 / ⓒ부동산지인

 

세대수 변화 추이 / ⓒ부동산지인

 

 

부천시 내 인구 및 세대 비교

부천시 내 젊은층이 가장 많이 거주하는 지역은 상동과 중동 입니다. 세대당 가구수가 가장 많은 곳도 상동과 중동입니다. 상동과 중동에 3~4인로 구성된 세대가 많은 것으로 보이며 이는 가족단위 수요가 상동과 중동에 몰렸있다는 것으로 거주 만족도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부천시 연령별 인구비율

 

부천시 연령별 인구증감

 

 

부천시 인구이동 현황

수도권에서 전출입이 많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주로 서울에서 전입하고 인천, 부천 근방의 수도권(시흥, 김포등)으로 전출되고 있습니다. 이는 주거비 부담에 따른 이동인 것으로 보여집니다. (서울 높은 집값에 의해 외곽으로 점점 이동하는)

 

부천시 인구 전출입 현황

 

 

함께 읽어보세요

부천지역의 도시계획을 알아보자!

 

부천 임장 보고서, 도시계획 공부하기

도시계획 : 제4차 국토종합계획(안)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인구감소 지역이 2040년이 되면 전 국토의 52.9%가 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무거주나 과소지역은 현재보다 5%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국토

creatuve.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