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자득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에 노출시키는 방법


네이버 블로그 vs 티스토리

수익형 블로그를 꿈꾸시는 분들은 아마 저와 같이 네이버 보다는 티스토리를 많이 이용하실거에요. 확실히 네이버의 애드포스트와 티스토리에서 애드센스로 발생하는 수익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일텐데요. 하지만 또 하나의 딜레마는 네이버의 경쟁사가 다음이다보니 네이버의 검색결과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노출시키기 어렵다는 부분이에요. 

 

네이버와 다음이 경쟁사이기 때문에 네이버에서는 티스토리는 절대 보이지 않아!라고 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네이버의 웹페이지 혹은 블로그 등에서 노출이 가능합니다. 제가 포스팅하는 글의 유입경로를 살펴보면 다음 검색으로 들어오시는 분들이 50%, 네이버 검색을 통해 들어오시는 분들이 15~20%정도 되는거 같아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등록하기

네이버에서 티스토리 블로그 노출을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을 꼭 해주세요. 먼저 아래 링크된 주소로 들어가주신 후 네이버 로그인을 해주세요. 뭐가 막 복잡하고 어렵다고 느껴지실텐데요. 초보자분들도 쉽게 하실수 있게 아래 설명해 두었으니 하나씩만 잘 따라서 해주시면 됩니다.

https://searchadvisor.naver.com/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와 함께 당신의 웹사이트를 성장시켜보세요

searchadvisor.naver.com

우측 상단을 보시면 웹마스터 도구라고 보이실거에요. 그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리고 나면 사이트 등록이라고 보이실텐데요.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복사해서 붙여넣기를 해주세요. (티스토리 블로그는 https://로 시작하는 점 꼭 잊지마세요! (**주의! http://로 등록하시면 안됩니다!)

 

 

 

 

사이트를 등록하시면 아래처럼 안내창이 나올텐데요. 메타태그라는 설명이 보이실거에요. 그 메타태그를 복사해주세요.

 

복사하셨으면 자신의 티스토리로 넘어가 관리자 모드에 들어가세요. 관리자 모드에서 왼쪽 창을 보시면 아래쪽에 스킨 편집이라고 보이는 부분을 눌러주세요.

 

스킨 편집에 보시면 HTML 편집으로 들어가주세요. 막 이상한 영어가 나오더라도 당황하지 마세요. 거의 다 왔으니 계속해서 잘 따라만 와주시면 됩니다 : )

 

<Head>와 </head>라는 영역사이에 아래처럼 메타태그를 붙어넣기 해주시면 되는데요.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 제목를 한 줄 써주시고 바로 아래줄에 복사하신 메타태그를 붙여넣기 하시면 끝!

 

붙여넣기 하신 후 우측상단에 적용버튼만 누르시면 등록이 모두 완료 됩니다!

 

 

 

**RSS 등록하기

메타태그를 모두 복사하셨다면 다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화면으로 가주세요. 그리고 왼쪽 메뉴를 보시면 RSS 제출이라고 보이실텐데 그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래 주소창에 본인의 블로그 주소를 적고 뒤에 /rss를 붙인 후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 내용에 등록된 RSS에 등록이 완료되었다고 체크됩니다.

여기서 잠깐! RSS등록은 왜 할까요? RSS는 Really Simple Syndication, Rich Site Summary 의 약자입니다. RSS란 쉽게 말해서 아주 간단하게 새로운 소식을 받아 본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도 의미가 어렵게 느껴지신다면 쉽게 내 블로그의 유입을 높이기 위한 하나의 장치다! 라고 보시면 편하실거에요. 그럼 여러분들께서 RSS등록 안할 이유가 없으시겠죠? ^^

 

 

뭔가 복잡해보이지만 막상 해보시니까 그렇게 어렵지 않으셨을거에요. 이 정도의 노력으로 네이버에 내 블로그가 잘 노출되고 그로 인해 수익이 올라간다면 본인에게는 좋은일일테니까요. 하지만 이 정도는 정말 시작에 불과하다는 것! 네이버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정말 다양한 방법을 연구하고 적용하는 일이 필요할 거 같아요. 물론 남이 모르는 나만의 방법을 찾는게 제일 중요하겠죠? 저와 같이 이제 막 시작하시는 분들 모두 포기하지마시고 함께 달리자구요 : )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