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자득

블로그 주제 선택에 대한 고민

 

 

잡블로그는 다양한 주제를 다르는 블로그, 그리고 단일블로그는 하나의 주제를 놓고 운영하는 블로그라 할 수 있습니다. 하나가 주제를 잡고 운영하는 단일블로그가 좋을지, 이것저것 다 다루는 잡블로그가 좋을지, 이제 막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분들의 큰 고민중 하나일거에요.

 

 

 

잡블로그보다는 단일블로그가 유리하다?

먼저 이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 두 가지 블로그를 명확히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포럼 게시글이나 경험자 분들에 따르면 잡블로그 보다는 단일블로그가 더 유리하다라는 이야기를 종종 볼 수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아마 네이버 블로그에 c랭크 경험을 바탕으로 애기하는 부분이 큰 것 같은데요. 티스토리는 다음카카오의 블로그이고 사실 네이버의 c랭크 적용의 영역과는 거리가 있기 때문에 블로그가 노출되는 것이 어떤 특정 주제나 카테고리와 관련이 있다라고 해석하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이것 외에도 단일주제로 해야 애드센스 수익이 더 높다는 이야기들도 종종 볼 수 있었습니다. 이 부분도 조금은 오해가 있는 것 같습니다. 내가 다루는 주제가 보험, 대출과 같은 금융쪽의 고단가 주제면 맞는 이야기 일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해당되지 않는다고 판단 됩니다. 애드센스는 글의 내용에 따라서 광고가 출력되는 문맥 기반, 그리고 방문자의 검색기록을 바탕으로 방문자 기반의 광고가 송출되는데요. 애드센스 광고는 페이지 단위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블로그 주제의 일관성과 광고는 상관관계가 있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하고 싶은 주제가 많다면 전부 해보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여러 주제를 해보면서 주제별로 단가가 어떻게 다른지 테스트 해볼수도 있고, 이를 통해 나만의 자산을 쌓을 수 있을테니까요. 특히 이제 막 저와 같이 입문하시는 분들이라면 여러 주제를 다루는 잡블로그로 운영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