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자득

최근 투잡에 대한 관심, 경제적 자유에 대한 니즈가 나날이 증가하면서, 블로그를 시작하려는 분들이 부쩍 많아졌습니다. 이제 막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분들은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중에서 무엇으로 시작할지 고민이 많으실텐데요. 제가 조금이라도 블로그를 먼저 시작한 입장에서 경험하고 스터디한 내용을 간략하게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네이버 블로그. 매일 3천만명 이상이 네이버를 이용하다보니 노출량이 어떤 블로그보다 월등하게 높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타 서비스(경쟁자인 다음카카오의 티스토리)의 노출까지 막고 있어서, 네이버 생태계안에서 네이버 블로그가 매력적인 것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수익적인 측면에서 네이버 블로그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폐쇄적인 구조로 구글의 애드센스 광고 설치가 불가능합니다. 네이버에도 구글 애드센스와 같이 애드포스트라는 수익 모델이 존재하지만 애드센스와 비교하면 단가가 낮기 때문에 처음 하시는 분들이 높은 수익을 기대하기에는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는 블로그, 쇼핑몰, 커뮤니티 등 내가 원하는데로 만들 수 있는 블로그 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가 정해진 규격이 있다면, 워드프레스는 내가 원하는데로 세팅할 수 있는, 자유도가 높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자유도가 높은 만큼 웹 사이트 운영 경험이 없다면, 처음 하시는 분들에게 워드프레스는 굉장히 높은 벽으로 느껴지실거에요. 처음에 사이트를 구축하는 것도 어렵지만, 지속적인 서버 관리를 해야 하는데 이 부분이 안되면 포스팅을 노출시키는데 큰 어려움을 겪게 되기 때문입니다.

 

워드프레스가 구글에서 운영하는 것이라 포스팅을 노출하는데 효과적이다라는 오해가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에서 운영하고, 티스토리는 다음에서 운영하고, 그리고 워드프레스는 구글에서 운영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워드프레스는 구글의 것이 아닙니다. 구글은 구글 블로그가 따로 존재하고, 네이버나 다음처럼 자사의 포스팅을 잘 보이게 하는 것을 최대한 지양하고 있습니다. 포스팅의 품질에 따라 냉철하게 평가하고 공정하게 노출시키는 것이 구글 블로그인 것이죠. 정리하면 워드프레스의 노출은 구글에 기대서는 안되고, 본인의 사이트 운영 능력에 따라 결과가 나타난다는 것 입니다.

 

블로그를 시작하게 되면 내 포스팅이 노출이 되서 방문자들의 유입되는 것을 보고 분석하고 판단하여 나만의 경험과 지식을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한데요. 처음에 워드프레스로 시작하게되면 아무래도 노출량이 적기 때문에 분석하고 판단 할 수 있는 데이터가 굉장히 부족합니다. 따라서 처음 하시는 분들에게 워드프레스를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티스토리

 

티스토리는 네이버 블로그와 워드프레스 중간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워드프레스처럼 현란한 기술과 운영까지는 필요없고, 블로그 입문자들도 쉽게 할 수 있을 정도의 HTML과 CSS편집 기술만 있으면 됩니다. HTML 수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구글 애드센스 설치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쿠팡 파트너스와 같은 다른 광고들도 설치가 가능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HTML를 수정할 수 없기 때문에 구글 애드센스 설치가 불가능 합니다.) 또한 서버 관리도 티스토리에서 해주기 때문에 초보자들도 쉽게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가 네이버 블로그를 밀어주듯이 티스토리는 다음에서 밀어주기 때문에, 내가 작성하는 글을 다음 포탈 상단에 노출하기 쉽습니다.

 

 

3개 중에 어떤 블로그가 가장 좋을까요?

 

위의 3개를 비교해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각각의 블로그는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상품판매와 홍보가 목적이라면 유입량이 많은 네이버 블로그, 본인이 웹사이트 제작/관리/운영 경험을 가지고 있다면 워드프레스, 이 두가지가 모두 아니라면 블로그 입문자분들에게는 티스토리 운영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티스토리를 통해 빠른 시간에 경험을 쌓고 이를 바탕으로 네이버 블로그, 워드프레스로 확장 운영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