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자득

보드게임 부두프린스는 최소 2명에서 최대 5명까지 할 수 있는 카드게임 입니다. (개인적으로 4인~5인이 가장 베스트라 생각합니다.) 원작은 2017년 해외에서 출시되었고 2020년에 국내업체를 통해 새로운 일러스트로 국내판이 출시되었습니다.

 

게임구성

게임은 86장의 카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5가지 색상의 카드가 1~15까지 구성되어 있으면 총 80장 입니다. 이 외에 트럼프 카드 5장과 개요 카드 1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게임준비

 

①카드세팅 및 배분

플레이어 인원에 따라 나눠주는 카드의 개수가 다릅니다. 5인이 플레이 할 경우 모든 카드를 사용하며 2~3인일 경우 0~10카드 까지 사용, 4인일 경우 0~12카드를 사용합니다. 인원수에 맞게 카드를 세팅했다면 카드를 모두 섞어서 인원수에 맞게 카드를 나누어 줍니다. 나누어 주는 카드 장수는 아래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플레이어수 2 3 4 5
사용하는 숫자카드 0~10 0~10 0~12 0~15
나눠받는 카드장수 13 13 13 14

 

②트럼프 카드 뽑기 

5가지 색깔의 트럼프 카드. 트럼프와 가장 같은 색을 낸 카드가 가장 강한 카드 입니다.

5개의 트럼프 표시 카드를 섞어서 한장을 랜덤으로 뽑습니다. 이 카드는 첫라운드에서 어떤 카드가 트럼프 카드가 될지 결정합니다. 

 


본격적인 게임 진행에 앞 서 아래의 용어를 이해하시면 게임 진행에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트릭 :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턴에 테이블 중앙에 카드를 차례대로 내려놓습니다. 이 때 테이블에 사용된 카드를 모두 모아 '트릭'이라고 부릅니다.

 

트릭을 가져오는 방법?

가장 높은 숫자의 카드를 사용한 플레이어가 트릭을 가져옵니다. 다른 색상의 카드는 선 플레이어가 낸 카드의 색상이 없을 경우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이 경우에 숫자는 무의미합니다)

 

예외 : 만약 하나 이상의 트럼프 카드가 사용된 경우, 가장 높은 트럼프 카드를 사용한 플레이어가 트릭을 가져옵니다.

 

트럼프 : 트럼프는 가장 강한 카드의 색상입니다. 트럼프 색상의 카드는 다른 색상의 카드보다 우수합니다. (숫자와 관계없음) 하나의 트럼프 카드만 사용된 경우 트릭은 트럼프 카드를 사용한 플레이어가 가져옵니다. 2장 이상의 트럼프 카드가 사용된 경우, 숫자가 가장 높은 트럼프 카드를 낸 사람이 트릭을 가져옵니다.

 

팔로잉 슈트 : 플레이어들은 처음 낸 카드와 동일한 색상의 카드를 내야 합니다. 동일한 색상의 카드가 없을 경우에만 다른 색상의 카드를 낼 수 있습니다.

 

게임진행

게임은 5라운드로 진행합니다. 선플레이어는 1장의 카드를 꺼내서 첫번째 라운드를 시작합니다. 시계방향으로 돌아가며 모든 플레이어는 선플레이어의 색상을 따라서 내야합니다. 반드시 선 플레이어의 색과 동일한 카드의 색상을 내야 합니다. 동일한 카드의 색상이 없을 경우 트럼프 카드를 사용하거나, 다른 색상의 카드를 내서 카드를 버릴 수 있습니다(트릭을 버린다) 모든 플레이어가 카드를 내고 나면, 낸 카드를 비교하여 누가 트릭을 가져가는지 정합니다. 트릭을 가져간 플레이어는 자신의 앞에 뒷면이 보이게 놓습니다. 이렇게 할 경우 이번 라운드에서 얼마나 많은 트릭을 얻었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트릭을 얻은 플레이어가 첫 카드를 내면서 다음 트릭을 시작합니다.

 

위의 경우 파란색 11을 낸 플레이어가 트릭을 가져갑니다.

 

 

1라운드를 완료하기 위해 필요한 트릭의 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플레이어수 2 3 4 5
트릭의수 7 4 3 3

한 플레이어가 필요한 트릭의 수를 가져오면 그 플레이어로 인해 라운드가 종료됩니다. 모든 다른 플레이어는 트릭의 수를 합산하여 이 플레이어의 점수로 기록합니다. 그리고 라운드를 끝낸 플레이어는 손에 남은 카드를 뒤집어 놓고 라운드가 끝날 때 까지 남은 라운드에 참여하지 않습니다. 그의 트릭은 플레이어의 득점에 필요하기 때문에 그대로 남겨둡니다. 이제 왼쪽의 플레이어가 카드 한장을 내면서 다음 트릭을 시작합니다.

 

예시)

4인 플레이어의 경우 입니다. 플레이어A는 방금 3번째 트릭을 가져왔습니다. 플레이어A의 라운드가 끝났습니다. 플레이어B는 이미 2개의 트릭을 가지고 있으며 플레이어C와 D는 각각 1개의 트릭을 가지고 있습니다. 플레이어A는 손에 있는 카드를 내려놓고 점수를 기록합니다. ( B의 2점 + C의 1점 + D의 1점 = 총 4점 ) 점수 기록 후 A의 왼쪽 플레이어인 B가 다음 트릭의 첫번째 카드를 사용합니다.

 

이전 라운드의 마지막에 남은 플레이어는 다음 라운드의 새로운 시작 플레이어 입니다. 모든 카드를 섞은 후 이전 라운드에서와 같은 수의 카드를 다른 플레이어에게 나누어 줍니다. 선 플레이어는 자신의 카드를 보고 이 라운드에서 어떤 색상이 트럼프 색상인지 결정합니다. 이것을 나타내기 위해 그는 결정한 트럼프 표시 카드를 앞면이 위로 향하게 하여 모든 사람이 볼 수 잇게 합니다. 그 다음 첫번째 카드를 내면서 라운드를 시작합니다.

 

게임종료

단 한명의 플레이어가 남으면 게임이 종료됩니다. 라운드의 마지막 플레이어는 라운드에서 얼마나 많은 트릭이 있었는지 상관없이 자신이 딴 트릭의 점수만을 받습니다. 그런 다음 라운드에서 선 플레이어가 되며 트럼프 색상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특수카드 설명

 

① 부두인형 "0"카드 

부두인형 카드는  가장 높은 카드를 이기는 카드 입니다. 플레이어 인원 수에 따라 가장 높은 카드가 다릅니다. 2~3인이 플레이할 경우 가장 높은 카드는 10 / 4인일 경우는 12 / 5인일 경우는 15가 가장 높은 카드 입니다. 가장 높은 카드가 나왔을 때 0 카드가 함께 있다면 0이 가장 높은 카드가 되어 트릭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단, 가장 높은 카드가 없다면 0은 제일 약한 카드로 사용됩니다.

예시) 5인 플레이 할 경우

15가 가장 높은 카드 입니다. 파란색 0과 파란색 15가 모두 트릭에 있다면 0은 15보다 강합니다. 그러나 노란색이 트럼프 카드이고 트릭에 노란색 카드가 있다면 노란색 카드가 트릭을 가져갑니다. 노란색 0과 노란색 12가 함께 있다면 노란색0이 트릭을 획득합니다.

 

 

② 트릭 분할 카드 "5" 와 "7"

플레이어가 5 또는 7로 트릭을 가져가게 되면 트릭을 2개로 나누어야 합니다. 5와 7를 냈다고 2개로 분리하는 것이 아니라 5나 7로 승리했을 때만 2개로 나눌 수 있습니다. 트릭을 2개로 나누어야 하는 경우 이 특수카도르 트릭을 가져간 플레이어는 한 번의 트랙 대신 2개가 됩니다. 따라서 플레이어는 필요한 최대 수의 트릭보다 트릭을 하나 더얻고 라운드를 마칠 수 있습니다.

예시) 4인 플레이어, 파란색이 트럼프 카드

플레이어A는 노란색 4를 냈습니다. 다음 차례인 플레이어B는 노란색 2를 내고 플레이어C는 노란색 8을 냈습니다. 노란색 카드가 없는 플레이어D는 파란색 5를 냈습니다. 트럼프 카드가 파란색이기 때문에 플레이어D가 트릭을 가져갑니다. 플레이어D는 2개의 트릭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플레이어D가 파란색5로 마지막 트릭을 가져가고 4인 게임에 필요한 트릭 수는 3개 이지만 현재 4트릭이 있습니다. 플레이어D의 라운드가 끝났습니다. 플레이어D는 이 시점까지 다른 플레이어가 얻은 트릭수에 해당하는 점수를 받습니다. 이제 시계방향으로 다음 플레이어인 D가 다음 트릭의 첫번째 카드를 냅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