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자득

저스트원은 여러명이 함께할 수 있는 파티 게임입니다. 함께하는 플레이어들은 힘을 합쳐서 높은 점수를 달성해야 합니다. 술래가 비밀 단어를 맞출 수 있도록 다른 모든 플레이어는 단어판에 힌트를 적어야 합니다. 힌트를 적는 동안에는 플레이어들끼리 이야기를 나눠서는 안됩니다.  힌트를 적을 때는 다른 플레이어와 힌트가 겹치지 않도록 적어야 합니다. 같은 힌트가 있다면 술래에게 보여주기 전에 힌트에서 제거됩니다. 게임이 종료되면 성공한 카드 장수만큼 점수를 얻게 됩니다.

 

게임구성

보드게임 저스트원 박스 외관
단어 카드 110장
단어판 7개
펜 7개

 

게임진행

단어 카드를 잘 섞은 후 13장의 카드를 뽑습니다. 총 13번의 라운드를 진행하며 각 라운드는 4단계로 진행이 됩니다. 한 라운드가 끝나면 술래의 왼쪽 플레이어가 턴을 받아서 다음 라운드를 진행합니다.

 

①비밀단어 선정

술래는 13장의 카드에서 1장을 가져옵니다. 그리고 자신은 카드를 보지 않고 다른 플레이어들이 카드를 볼 수 있도록 단어판 위에 올려 놓습니다. 그리고 1부터 5까지의 번호 중 자신의 원하는 번호를 외칩니다. 예를 들어 2라고 외쳤다면 술래가 맞춰야 하는 단어는 2번 단어이고 플레이어들은 술래가 2번 단어를 맞출 수 있도록 힌트를 생각합니다.

 

②힌트 선정

술래를 제외한 모든 플레이어들은 자신이 생각한 힌트를 단어판에 적습니다. 힌트는 반드시 한 단어로만 적어야 합니다. 숫자, 줄임말, 의성어도 전부 단어가 될 수 있습니다. 단어를 적을 때 다른 플레이어의 힌트를 보면 안됩니다. 그리고 절대 상의를 해서는 안됩니다.

 

③힌트 비교

모든 플레이어가 힌트를 적었다면 술래는 눈을 감습니다. 하나, 둘, 셋을 외치고 모든 플레이어는 자신이 적은 단어를 모두가 볼 수 있도록 공개합니다. 힌트를 확인 후 같은 힌트가 있거나 사용할 수 없는 힌트가 있다면 모두 제거합니다.

 

④비밀 단어 맞추기

힌트 비교가 끝나면 술래는 눈을 뜨고 공개된 힌트를 확인합니다. 술래는 도전과 패스 2가지 행동중 1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도전했을 경우

술래는 힌트들이 의미하는 하나의 단어는 무엇인지 추리합니다. 술래가 답을 맞췄다면 성공입니다. 비밀단어가 적힌 카드를 카드 더미 옆에 앞면이 보이도록 오픈합니다. 술래가 답을 맞추는데 실패했다면 비밀 단어가 적힌 카드와 카드 더미 맨 위 카드 총 2자의 카드를 상자로 돌려 놓습니다.

 

패스했을 경우

술래가 답이 무엇인지 모르겟다면 정답에 도전하지 않고 패스할 수 있습니다. 이때 비밀 단어가 적힌 카드 1장만 상자에 돌려놓을 수 있습니다.

 

게임종료

13장의 카드를 모두 사용했다면 게임이 종료됩니다. 성공한 카드 1장당 1점으로 점수를 계산합니다.

점수 확인
13점 완벽한 팀플!
12점 잘했습니다 서로를 칭찬해주세요!
11점 훌륭하군요. 모두가 힘을 합친 결과!
9-10점 잘했습니다. 만점에 도전하세요!
7-8점 더 잘할 수 있어요. 분발해볼까요?
4-6점 시작이 좋습니다. 한번 더!
0-3점 13장을 맞힐 때까지 멈추지 않고 도전!

 

스마트폰만으로 저스트원을 해보고 싶다면?

저스트원 보드게임을 구매하기 전, 스마트폰만 있다면 미리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저스트원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만으로 저스트원 보드게임 하는 방법

 

[엠티게임/보드게임] 스마트폰만 있으면 할 수 있는, 저스트원! 추천 및 게임방법

스마트폰만 있으면 가능한! 4인 이상 모였을 때 추천하는 파티게임, 저스트원을 소개합니다. 최소 3인에서 최대 8인까지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저스트원은 모두가 협력해서 단어를 맞추는 아주

creatuve.tistory.com

 

지금의 당신을 위한 포스팅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