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자득

스타트업스는 주식를 많이 얻기 위해 경쟁하는 게임입니다. 한 회사의 주식을 가장 많이 모은 플레이어는 같은 주식을 더 적게 소유한 플레이어들로부터 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게임이 종료되었을 때 가장 돈을 가장 많이 벌어들인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최소 3인에서 최대 7인까지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게임 준비

1. 점수칩 나눠주기

모든 플레이어는 10점의 칩을 받습니다. 1점짜리 앞면으로 10개를 받습니다. (뒷면은 상대방보다 주식수가 적을 때 주는 3점으로 사용합니다. 게임 진행 시에 1점을 3점으로 뒤집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플레이어들에게 주고 남은 칩은 게임에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2. 회사카드 나눠주기

회사카드를 잘 섞은 후 5장의 카드를 랜덤으로 제거합니다. 그리고 모든 플레이어는 3장의 회사카드를 받습니다. 나머지 카드들은 테이블 가운데에 뒷면이 위를 향하도록 올려 놓습니다. 

 

3. 카드 더미와 시장 만들기

카드를 나눠준 후 남은 카드를 잘 섞어서 테이블 가운데에 카드더미로 올려놓습니다. 이 카드 더미 주변을 시장이라고 합니다. 

 

 

게임진행

모든 플레이어는 자신의 차례에 카드를 가져와서 내려놓는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카드를 가져올 때는 테이블 위의 카드 더미 도는 시장에서 카드를 가져 올 수 있습니다. 카드를 내려놓을 때는 자신의 앞 또는 시장에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카드 더미의 마지막 카드를 가져가고 카드 내려놓기를 마치면 점수를 계산합니다.

 

1. 카드 가져가기

시장에 카드가 없다면 가운데 카드더미에서 카드를 가져와야 합니다. 시장에 카드가 있다면, 당신은 아래 A 또는 B 중에서 선택하여 행동할 수 있습니다.

 

A. 돈을 지불하고 카드 더미에서 1장 가져오기
시장 지역에 있는 모든 카드에 점수칩을 1개씩 놓고 가운데 카드더미 맨위에서 카드 1장을 가져옵니다. 올려놓을 칩이 없다면 카드를 가져 올 수 없습니다.

 

B. 시장에서 카드 1장 가져오기

시장지역에서 카드 1장을 선택하고 가져오세요. 카드 위에 점수 칩이 있다면, 칩도 함께 가져옵니다.

 

※ 만약 B 행동을 했다면, 시장에서 방금 가져 온 회사카드를 시장에 내려놓을 수 없습니다. 당신은 손에 있던 다른 회사의 카드를 내려놓아야 합니다.

 

 

2. 카드 내려놓기


A. 자신의 앞에 카드 내려놓기

자신의 앞에 카드를 내려놓음으로써 그 회사카드는 해당 플레이어의 주식이 됩니다. 카드를 가져간 후에 A 또는 B를 선택하여 자신의 핸드에 있는 카드를 내릴 수 있습니다.

 

B. 시장에 카드 내려놓기

시장지역에 카드를 내려놓으면 모든 사람이 해당 카드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카드를 내려놓았다면 다음 플레이어가 차례를 진행합니다. 

 

** 독점을 반대하는 칩?

어떤 한 회사의 카드를 가장 먼저 가지고 오는 플레이어는 독점 반대 칩을 함께 가지고 옵니다. 이 칩을 가진 플레이어는 아래의 규칙을 따라야합니다.

 

1. 시장에 자신의 원하는 회사의 카드가 있더라도 그 회사의 독점 반대 칩을 가지고 있다면 해당 회사카드를 가져갈 수 없습니다. 

 

2. 독점 반대 칩을 소유하고 있는 플레이어는 가운데 카드더미에서 카드를 가지고 올 때, 시장에 있는 독점 반대 칩에 해당하는 회사카드에 칩을 올려놓을 필요가 없습니다.

 

3. 독점 반대 칩은 한 회사의 카드를 가장 많이 갖고 있는 사람에 따라 이동합니다. 만약 두 명의 플레이어가 동일한 회사 카드를 1장씩 보유하고 있고, 누군가 더 많이 갖고 있는 사람이 나오지 않는 한 먼저 소유한 사람이 독점 반대 칩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점수계산

한 플레이어가 가운데 카드더미에서 마지막 카드를 가져오고 자신의 차례를 마치면 점수를 계산합니다. 모든 플레이어는 갖고 있는 3장의 카드를 앞면이 위로 향하도록 내려놓습니다.

 

회사카드는 5~10장까지 있습니다. 특정 회사의 카드를 적게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는 같은 회사의 카드를 가장 많이 갖고 있는 플레이어에게 자신이 갖고 있는 카드 장수의 금액만큼 지불해야 합니다.

 

한 회사의 카드를 가장 많이 보유한 사람에게 지불할 때, 점수 칩은 뒤집어서 3점으로 전달됩니다. 2명의 플레이어가 한 회사의 카드를 동등하게 보유하고 있는 경우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예시1)
파란색 회사 카드를 2장 보유한 A와 1장을 보유한 B는 3장을 보유한 D에게 A는 2개의 캐피털 칩, B는 1개의 캐피털 칩을 D에게 줘야 합니다. 캐피털 칩은 D에게 오면 3점 칩으로 뒤집어 집니다.

예시2)
A와 B는 파란색 회사 카드를 2장씩 갖고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게임종료

모든 회사를 평가한 후, 모든 플레이어는 자신의 점수 칩을 계산하고 점수가 가장 높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점수가 동률일 경우, 3점 칩을 더 많이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만약 2명의 3점칩도 같은 갯수라면, 가장 마지막에 플레이한 사람이 승리합니다.

 

게임이 종료되었을 때 시장에 있는 회사 카드와 캐피털 칩은 점수 계산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만약 다른 플레이어에게 지불 할 칩이 없다면, 마이너스로 받을 사람은 플러스로 계산하세요. 당신이 획득한 3점 칩으로는 지불 할 수 없습니다.

 

 

추천글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