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자득

완성형 마피아 게임이라 불리우는 마피아 게임의 명작, 보드게임 레지스탕스 아발론을 소개합니다. 최소 5인에서 최대 10인까지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상 7명~8인으로 진행하시는 것을 가장 추천 드립니다.

 

게임구성

보드게임 레지스탕스 아발론 박스 외관 
인물카드 : 선의 세력
인물카드 : 악의 세력
임무 카드 10장 (성공카드 5장 + 실패카드 5장)
점수마커 5개 (앞면 파란색 + 뒷면 빨간색)
투표 토큰 20개 (찬성 10개 + 반대 10개)
원정대 토큰 5개
대표자 마커(라운드 마커) 1개
(좌)라운드 마커 (우)투표 트랙 마커
호수의 여인 카드
점수판 3개 (플레이어 인원 수에 따라 다른 면을 사용)

 

게임목표

모든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정체를 숨기고 게임을 진행합니다. 자신의 정체는 선과 명예를 위해 싸워나가는 아서왕의 일원(선)일 수도 있고, 모드레드의 사악한 음모와 결탁한 세력의 일원(악)일수도 있습니다. 세 번의 임무를 성공하면 선의 세력이 승리하며, 세번 의 임무가 실패하면 악의 세력이 승리합니다. 

 

또한 멀린이 암살당하거나 원정대를 구성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악의 세력이 승리를 거머쥡니다.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모든 행동을 동원 할 수 있습니다. 선의 세력, 악의 세력 상관없이 자신의 세력이 승리를 쟁취하기 위해서는 토론, 기만, 고발, 논리적 추론을 모두 사용해야 합니다. 

 

인물 카드로 충성심(선의 세력인지 악의 세력인지)을 결정합니다. 선의 세력에 속한 인물 카드의 한 면에는 푸른 배경에 아서왕의 인장이 찍혀 있으며, 악의 세력에 속한 인물 카드의 한 면에는 붉은 배경에 모드레드의 인장이 찍혀 있습니다. 몇명의 인물은 게임 도중에 사용할 수 있는 특수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멀린과 암살자 인물카드는 모든 게임에서 항상 사용하며, 다른 특수 인물들은 원할 경우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물 카드는 게임이 끝날 때 까지 공개할 수 없으며, 인물의 그림에 대해 논의하는 것도 금지됩니다. (여자다 혹은 남자다 또는 어떤 의상을 입었다는지의 내용 모두 금지됩니다)

 

대표자 토큰 :  원정대를 구성하는 대표자를 표시합니다.
원정대 토큰 : 원정대에 속해있다는 것을 표시합니다.
투표 토큰 : 투표자가 구성한 원정대를 인가하거나 반대할 때 사용합니다. 
임무 카드 : 임무의 성공과 패배를 결정합니다. 

 

 

게임 준비

플레이어수에 맞춘 점수판을 테이블 위에 세팅합니다. 점수판 위에는 점수 마커와 원정대 토큰, 임무 카드를 함께 올려 놓습니다. 그리고 라운드 마커를 점수판의 첫 번째 임무 칸에 올려놓습니다.

 

모든 플레이어는 찬성/반대 한 쌍투표 토큰을 받습니다. 무작위로 대표자를 선택하고 대표자는 대표자 토큰을 받습니다. 아래의 표를 참조해서 인원에 따라 선의 세력과 악의 세력에 속한 플레이어의 수가 정해집니다. 

 

인원 5 6 7 8 9 10
선의세력 3 4 4 5 6 6
악의세력 2 2 3 3 3 4

 

플레이어 수에 맞게 선의 세력 인물 카드와 악의 세력 인물 카드를 세팅합니다. 각 세력의 특수능력을 가진 캐릭터들은 플레이어들의 협의에 따라 선택하여 넣습니다. 한 쪽의 세력이 너무 강해지지 않도록, 밸런스를 잘 고려해서 넣어주세요.

 

캐릭터 카드 세팅이 완료 되었다면 카드를 잘 섞은 후 플레이어들에게 1장씩 나누어 줍니다. 모든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인물 카드를 확인하여 악의 세력인지, 선의 세력인지 확인합니다.

 

 

게임진행

캐릭터 카드를 모두 받았다면 본격적으로 게임에 들어갑니다.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가장 높은 사람이 사회자를 맡아서 진행합니다. 선택된 캐릭터들이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사회를 진행합니다.

 

사회자 대본

"모든 플레이어는 눈을 감고 주먹을 쥐어주세요"
"악의 세력은 모두 눈을 뜨고 서로의 정체를 확인합니다"
"서로의 정체를 확인한 악의 세력은 눈을 감습니다"
"모드레드를 제외한 악의 세력은 눈을 감은 채 엄지를 올립니다"
"멀린은 눈을 떠서 악의 세력들을 확인합니다"
"멀린은 눈을 감습니다"
"모두 눈을 뜨고 게임을 진행합니다"

: 위의 사회는 기본적인 구조입니다. 
: 퍼시벌, 모르가나, 오베론 등의 특수 능력 캐릭터가 투입되면 이 캐릭터들에 맞는 사회를 진행합니다.
: 특수능력을 넣었을 때 사회보는 방법은 아래로 내려가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게임 진행

게임은 여러 라운드에 걸쳐 진행됩니다. 각 라운드는 원정대 구성 단계임무수행 단계로 나뉩니다. 원정단계에서는 대표자가 원정을 함께 갈 플레이어들을 결정합니다. 그리고 원정대의 구성에 대해서 찬성하는지 반대하는지 투표를 거치며, 찬성될 경우 임무 수행단계로 넘어갑니다. 임무 수행 단계에서는 원정대원들이 임무의 성패를 판가름 합니다. 

 

대표자는 신중한 고민 끝에 원정대를 구성해야 합니다. 단 한 명의 악의 세력이라도 침투해 있다면 임무는 실패로 돌아가게 됩니다.

 

1. 원정대 구성 단계

대표자는 이번 원정에 함께 갈 플레이어를 결정합니다. 누가 선의 세력인지 그리고 누가 악의 세력인지 플레이어들의 이야기에 잘 집중하여 원정대를 구성합니다. 충분한 토론 진행 후, 대표자는 원정대 토큰을 필요한 만큼 가져옵니다. 그리고 함께 가고자 하는 플레이어에게 원정대 토큰을 한 개씩 나누어 줍니다. 

 

▼인원별 원정대 토큰 수

인원 5명 6명 7명 8명 9명 10명
1번째임무 2 2 2 3 3 3
2번째임무 3 3 3 4 4 4
3번째임무 2 4 3 4 4 4
4번째임무 3 3 4 5 5 5
5번째임무 3 4 4 5 5 5

대표자는 원정대에 본인이 참여해도 되고 빠져도 무방합니다. 각 플레이어들에게는 1개의 원정토큰만 줄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토론과 논의를 통해 대표자가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물론 악의 세력은 거짓을 통해 대표자가 잘못된 결정을 하도록 유도합니다.

 

▼ 원정대 투표

토론이 끝나면 대표자는 자신이 믿는 플레이어에게 원정대 토큰을 나누어 줍니다. 그리고 모든 플레이어는 이 원정대에 대해 찬반 투표를 진행합니다. 대표자가 악의 세력일 수도 있기 때문에 원정에 무조건 찬성할 이유는 없습니다. 따라서 원치 않는 원정이라면 반대토큰을 던져도 됩니다. 

 

모든 플레이어들은 동시에 찬반 투표를 오픈합니다. 과반수가 찬성한다면 임무 수행 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과반수가 거절하거나 비긴다면 대표자는 시계방향으로 대표자 토큰을 넘겨 다음 플레이어가 새로운 원정대를 구성합니다. 한 라운드에서 원정대 구성이 다섯 번 실패하면 악의 세력이 즉시 승리합니다(다섯 번의 투표가 모두 거절될 경우)

 

그 누구도 믿지 마세요!
원정대원 중 단 한 명이라도 믿을 수 없다면 반대표를 던지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반대표를 던진다고 해서 자신이 악의 세력이라는 것을 밝히는 것이 아닙니다. 몇번의 게임을 통해 익숙해 진다면 라운드마다 투표를 세 번 이상 진행함으로써, 어떤 플레이어어가 어떤 양상으로 투표를 하는지를 추리가 가능하며 왜 그와 같은 방법으로 투표하는지 심문할 수 있습니다.

 

악의 세력에 속한 플레이어들은 자신들 중 일부가 원정대에 포함되어 있다면 찬성표를 던지고자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멀린은 투표를 통해 다른 선의 세력에게 정보를 전달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항상 악의 세력이 보고 있다는 점을 염두 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2. 임무 수행 단계

대표자는 자신의 원정대원들에게 임무 카드 한 쌍(성공/실패)을 나누어 줍니다. 원정대원들은 임무 카드 중 한 장을 앞면이 보이지 않게 내려놓습니다. 임무 카드를 공개하기 전, 대표자는 원정대원들이 내려놓은 임무 카드를 모두 모아서 섞어줍니다. 모든 카드가 성공 카드 일 때만 임무가 성공합니다. 만약 한 장(또는 그 이상)의 임무 카드가 실패라면 임무에 실패하게 됩니다. 

 

* 선의 세력은 반드시 성공 카드만 선택해합니다. 하지만 악의 세력은 성공 카드를 낼지 실패 카드를 낼지를 자신의 판단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일곱 명 이상 게임을 할 때에는 네 번째 임무(네 번째 임무만 해당됩니다)에서는 실패 카드가 두 장 이상 나와야 임무에 실패하게 됩니다. 실패 카드가 한 장만 나온다면 임무에 성공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 임무 카드를 공개하기 전, 한 명은 원정대원들이 선택해서 내려놓은 카드를, 또 다른 한 명은 버린 카드를 섞는 것을(즉, 다른 두 명이 카드 뭉치를 각각 섞기를) 권장합니다.

* 버린 카드는 원정대원이 아닌 플레이어가 모아서 섞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할 경우 어떤 카드 뭉치가 선택한 카드 뭉치이고 버린 카드 뭉치인지 명확히 구분할 수 있습니다. 버린 카드들 역시 섞어서 누가 카드를 냈는지 추측할 수 없도록 해야 합니다. 

 

임무가 성공하면 점수판위 해당 라운드 위에 파란색 점수 마커 놓습니다. 임무가 실패하면 빨간색 점수 마커를 올려 놓습니다. 이렇게 임무 수행을 마쳤다면 라운드 마커를 다음 라운드로 전진시킵니다. 그리고 시계방향으로 다음 플레이어가 대표자 토큰을 받아 새로운 원정대를 구성합니다.

 

 

게임종료

3번의 임무를 성공하거나 3번의 임무를 실패하는 순간 게임이 즉시 종료됩니다. 임무가 3번 실패하면 악의 세력이 승리합니다. 또한 한 라운드에서 원정대 구성이 5번 실패되는 경우에도 악의 세력이 승리합니다(다섯 번의 투표가 모두 거절되는 경우).

 

멀린 암살 : 악의 세력에게 주어지는 마지막 기회
세 번의 임무가 성공할 경우, 악의 세력에 속한 플레이어들은 선의 세력에 속한 플레이어들 중에서 누가 멀린인지 지명할 기회를 가집니다. 인물 카드를 공개하지 않고, 악의 세력에 속한 플레이어들은 누가 멀린인지를 논의한 다음 암살자 플레이어가 선의 세력 플레이어 중 한 명을 멀린으로 지목합니다. 만약 지목된 플레이어가 멀린이라면 악의 세력이 승리를 거둡니다. 하지만 악의 세력이 멀린을 지목하지 못하면 선의 세력이 승리를 거둡니다. 

 

특수 능력을 가진 선택 인물 카드
기본 게임에 사용하는 인물 외의 인물 네 명은 각자 특수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인물 카드 네 장 중 몇 장을 넣고 게임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인물 카드를 넣고 게임을 진행하느냐에 따라서 어느 세력이 승리하기 힘들어질 수도 있습니다. 동시에 한 명의 선택 인물 카드만 넣는 것이 좋지만, 게임에 익숙해 지셨다면 여러 장을 넣어서 게임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퍼시발

퍼시발은 선의 세력에 속한 인물입니다. 퍼시발의 특수 능력은 게임을 시작할 때 멀린이 누구인지를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를 잘 이용해서 멀린이 누구인지 추측하기 힘들도록 조장할 수 있습니다. 퍼시발을 넣고 게임을 진행하면 선의 세력이 더욱 강해지며 승리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알아두기: 다섯 명이 게임을 할 때 퍼시발을 넣고자 한다면, 모드레드나 모르가나 중 하나도 함께 넣고 게임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모드레드

모드레드는 악의 세력에 속한 인물입니다. 모드레드의 특수 능력은 게임을 시작할 때 멀린에게 공개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모드레드를 넣고 게임을 진행하면 악의 세력이 더욱 강해지며 승리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오베론

오베론은 악의 세력에 속한 인물입니다. 오베론의 특수 능력은 자신을 다른 악의 세력 플레이어들에게 공개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오베론은 “모드레드의 하수인”이 아니기에 모드레드의 하수인들이 눈을 뜨고 서로를 확인할 때 오베론은 눈을 뜨지 않습니다. 오베론을 넣고 게임을 진행하면 선의 세력이 더욱 강해지며 승리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모르가나

모르가나는 악의 세력에 속한 인물입니다. 모르가나의 특수 능력은 멀린으로 위장하는 것입니다. 즉, 퍼시발에게 멀린을 공개할 때 모르가나도 멀린인 것처럼 가장합니다. 모르가나를 넣고 게임을 진행하면 악의 세력이 더욱 강해지며 승리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어떤 인물 카드를 넣느냐에 따라서 신원을 “공개”하는 단계가 다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 때 원래 사용하던 지문 대신 아래의 대체 지문을 읽습니다.

 

“모두 눈을 감고 주먹 쥔 손을 앞으로 뻗으십시오.”
“오베론이 아닌, 모드레드의 하수인만 눈을 떠서 서로를 확인하십시오.”
“이제 모드레드의 하수인들은 눈을 감으십시오.”
“아직 눈을 뜨지 마시고 주먹 쥔 손을 그대로 뻗어 계십시오.”
“모드레드를 제외한, 모드레드의 하수인은 엄지손가락을 올려 주십시오.”
“멀린은 눈을 뜨고 엄지손가락을 올린 악의 세력을 확인하십시오.”
“모드레드의 하수인은 다시 엄지손가락을 내려 주먹을 쥐십시오.”
“멀린은 눈을 감으십시오.”
“아직 눈을 뜨지 마시고 주먹 쥔 손을 그대로 뻗어 계십시오.”
“퍼시발이 확인할 수 있도록 멀린과 모르가나는 엄지손가락을 올려 주십시오.”
“퍼시발은 눈을 뜨고 멀린과 모르가나를 확인하십시오.”
“퍼시발은 눈을 감으십시오”
“아직 눈을 뜨지 마시고 주먹 쥔 손을 그대로 뻗어 계십시오.”
“모두 눈을 뜨시기 바랍니다.”

 

선택규칙

임무 선정

임무 선정 선택 규칙을 사용하면 전략적인 계획에 따라서 다음에 어떤 임무를 수행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원정대 구성 단계 동안, 대표자는 원정대에 어느 플레이어를 포함하여 구성할지 뿐만 아니라 어떤 임무에 나설지도 선택합니다. 라운드 마커를 사용해서 어떤 임무를 수행할지를 표시하고, 선정한 임무에 필요한 원정대원 수만큼을 선발해야 합니다.

 

여덟 명이 게임을 할 때의 예시입니다. 대표자는 네 명의 원정대원이 필요한 세 번째 임무를 수행하기로 선언합니다. 투표를 진행하기 전에, 대표자는 플레이어 네 명을 선발해서 원정대를 구성하고 점수판의 세 번째 임무 위에 라운드 마커를 내려놓습니다. 임무 수행 단계를 끝낸 다음, 임무의 성패에 따라 점수 마커를 점수판의 세 번째 임무 위에 올립니다. 이렇게 완수한 임무는 두 번 다시 도전할 수 없습니다.

 

다섯 번째 임무는 최소 두 번 이상의 임무가 성공적으로 완수한 후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일곱 명 이상 게임을 할 때에는 네 번째 임무(네 번째 임무만 해당됩니다.)에서는 실패 카드가 두 장 이상 나와야 임무에 실패하게 됩니다. 실패 카드가 한 장만 나온다면 임무에 성공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플롯 & 충성심 카드

충성심 카드는 레지스탕스 본판의 플롯 카드를 가지고 게임을 진행할 때만 사용합니다. 일부 플롯 카드는 플레이어가 어느 세력에 속했는지를 밝히도록 지시합니다. 하지만 레지스탕스: 아발론에서는 멀린과 같은 특수 인물이 있으므로 인물 카드를 직접 건네거나 밝힐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느 세력에 속했는지를 밝히도록 요구하는 플롯 카드의 대상이 되었다면, 인물 카드 대신 충성심 카드 한 쌍을 받아서 해당하는 충성심 카드를 건네거나 밝힙니다. 잘못된 충성심 카드를 건넨다면 게임에서 패배합니다. 

 

호수의 여인 & 충성심 카드

호수의 여인 토큰을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는 다른 플레이어의 충성심 카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인물의 특수능력과는 달리, 누가 호수의 여인 토큰을 가지고 있는지는 항상 공개되어 있습니다.

 

게임을 시작할 때, 대표자의 오른쪽에 앉은 플레이어가 호수의 여인 토큰을 가져옵니다. 2, 3, 4번째 임무가 끝난 다음, 즉시 호수의 여인 토큰을 가진 플레이어는 다른 플레이어 한 명을 선택합니다. 선택된 플레이어는 충성심 카드 한 쌍을 받습니다. 그런 다음 자신의 세력에 해당하는 충성심 카드를 호수의 여인 토큰을 가진 플레이어에게 건넵니다. 잘못된 충성심 카드를 건넬 경우 게임에서 패배합니다. 

 

호수의 여인 토큰을 가진 플레이어는 충성심 카드에 대해서 논의 할 수 있지만,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공개할 수는 없습니다. 그런 다음 앞서 선택된 플레이어가 호수의 여인 토큰을 받아옵니다. 이렇게 호수의 여인 토큰은 돌아가며 세 번 사용합니다. 앞서 호수의 여인 토큰을 사용한 사람은 호수의 여인 토큰의 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호수의 여인은 일곱 명 이상이 게임을 할 때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호수의 여인을 넣고 게임을 진행하면 선의 세력이 더욱 강해지며 승리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레지스탕스 아발론 온라인에서 게임하는 방법

마피아 게임은 오프라인으로 많은 인원을 모으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온라인을 통해서 아발론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티츄비라는 사이트에서 아발론 게임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티츄비 사이트에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확인해주세요!

 

보드게임 아발론 온라인으로 게임하기

 

보드게임 티츄 온라인으로 하는 방법, 4인게임 티츄비 주소 링크 소개 및 추천

"4명이 모이면 티츄" "모임에서 절대 돌리면 안되는 게임" 티츄하면 늘 따라다니는 2개의 수식 문장 입니다. 한번 시작하면 멈추기 힘든 이 게임이 가지는 중독성이 아무래도 이런 말들을 만들게

creatuve.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