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자득

게임구성

서커스 카드 80장과 액션 카드 9장으로 총 89장의 카드가 들어 있습니다.

10가지 색깔(종목)이 있으며 각 색깔별로 1~7까지 숫자가 1장씩 있습니다
3종의 액션카드는 각 3장씩 = 9장이 들어있습니다.

 

게임준비

게임카드는 10가지 색의 서커스 카드와 3종의 액션 카드가 함께 있습니다. 이 카드를 모두 잘 섞어주신 후, 테이블 위에 뒷면이 보이도록 하여 카드를 놓습니다.

 

 

게임진행

자신의 차례에 카드 더미 옆에 이미 펼쳐진 카드를 보고 마음에 드는 카드가 있다면 1장을 선택해서 자신의 손으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손에 들고 있는 카드를 핸드카드라고 부릅니다.

 

펼쳐진 카드가 없거나, 가지고 오고 싶은 카드가 없다면, 카드 더미 위의 맨 윗장을 뽑아서 앞면이 보이도록 카드 더미 옆에 내려 놓습니다. 현재 플레이어는 계속해서 카드를 오픈할 수 있지만 아래의 상황이 나오면 오픈하는 것을 멈춰야 합니다.

 

① 펼쳐진 카드 중에 마음에 드는 카드가 있다면?

카드 1장을 선택해서 핸드로 가져가고 자신의 차례를 마칩니다. 트리오를 등록 할 수 있으며 갈라쇼를 선언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② 펼쳐진 카드 중 1장과 같은 색의 서커스 카드가 나온다면 카드를 오픈하는 행동을 멈춥니다. 방금 나온 그 카드를 앞면이 보디오록 버리고, 현재 플레이어는 즉시 자신의 차례를 멈춥니다. 카드를 오픈 하는 행동, 핸드로 가져가는 행동, 트리오 등록, 갈라쇼 선언 모두 할 수 없습니다.

 

 

③ 액션 카드가 나온다면?

카드 더미에서 카드를 오픈하는 행동을 멈추고 액션카드에 적혀있는 행동을 수행합니다. 사용된 액션 카드는 앞면이 보이도록 버린 후, 현재 플레이어는 자신의 차례를 종료합니다. 트리오 등록과 갈라쇼 선언을 할 수 있습니다. 

 

액션카드의 종류

카드를 주세요!

다른 플레이어 1명을 선택하여 카드 1장을 달라고 요청할 수 잇습니다. 요청받은 플레이어는 반드시 자신의 카드 중 1장을 골라서 현재 플레이어에게 카드를 건네줘야 합니다. 카드가 손에 1장도 없다면 카드를 주지 않아도 됩니다. 이 때 주는 카드는 모든 플레이어가 볼 수 있도록 공개하여 전달합니다.

 

마음껏 카드를 펼치세요!

오픈되어 있는 카드 1장과 같은 색의 서커스 카드나 액션 카드가 나올 때까지 계속해서 카드를 오픈합니다. 같은 색의 서커스 카드가 나왔다면 방금 나온 그 카드를 내용이 보이도록 버리고, 오픈되어 있는 카드 1장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액션 카드가 나온다면 새 액션카드의 행동을 수행합니다. 사용된 액션 카드는 앞면이 보이도록 버립니다.

 

같은 색의 서커스 카드가 나오거나, 액션카드에 해당하는 행동을 마쳤다면 현재 플레이어는 차례를 마칩니다. 트리오 등록과 갈라쇼 선언을 해도 무방합니다.

 

카드를 가져가겠습니다!

다른 플레이어 1명을 지목하여 카드 1장을 랜덤으로 뺏어옵니다. 카드를 빼앗기는 플레이어는 핸드를 모든 플레이어에게 보이지 않게 펼친 후, 현재 플레이어는 1장으로 가져와 자신의 핸드로 가져옵니다. 카드가 없다면 카드를 가져올 수 없습니다. 이 때 가져오는 카다는 모든 플레이어 볼 수 있도록 공개한 후 가져와야 합니다.

 

트리오 등록과 갈라쇼 선언!

트리오 등록

내 손에 든 카드에 같은 숫자 카드 3장을 모았다면 트리오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차례의 끝에, 해당되는 3장의 카드를 앞면이 보이도록 자신의 앞에 내려놓으면 트리오가 등록도비니다. 방금 전에 카드를 오픈해서 핸드로 가져온 카드로 트리오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한번에 여러개의 트리오를 등록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게임이 종료되었을 때 1개의 트리오당 10점의 점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예시상황)
플레이어A는 자신의 차례에 공타기 5점과 공중그네 2점을 오픈하였습니다. 카드 오픈하는 것을 멈추고 공중그네 2점을 자신의 손으로 가져옵니다. 이 때 2점짜리 카드 3장이 완성되었습니다. 이 3장을 자신의 앞에 내려놓고 트리오를 등록합니다. 

 

갈라쇼 선언

어떤 플레이어가 10가지 색의 서커스 카드를 모두 핸드에 모았다면 자기 차례의 끝에 갈라쇼를 선언할 수 있습니다. 갈라쇼 선언 시 게임은 즉시 종료되며, 현재 플레이어는 10점의 갈라쇼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누구도 갈라쇼를 선언하지 않은 상황으로 카드가 모두 소진되면 현재 플레이어까지 차례를 진행한 후 게임이 종료됩니다.

 

 

게임종료

아래 3가지 조건으로 점수를 계산하여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한 사람이 게임에서 최종 승리합니다.

 

서커스 카드 점수 

자신의 손에 있는 카드에서 각 색 별로 가장 높은 숫자의 합이 서커스 카드 점수 입니다. 한 가지 색을 여러장 갖고 있는 경우, 그 중 가장 높은 숫자만 점수에 합산됩니다. 

 

트리오 점수

각 플레이어 앞에 등록한 트리오 당 10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등록되지 않고 손에 들고 있는 트리오는 점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갈라쇼 점수

갈라쇼를 선언한 플레이어 1명은 10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포스팅도 함께 읽어보세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