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자득

친구들과 엠티갔을 때, 또는 친구 집들이 갈 때 준비하면 좋은 게임 블리츠를 소개합니다. 블리츠는 최소 3인에서 최대 6인까지 가능한 게임입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 4명 이상 일때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게임구성

단어카드 120장이 들어 있습니다. 카드는 2세트로 뒷면 색깔의 차이만 있습니다. 2가지는 단어 난이도의 차이입니다.

보드게임 블리츠 박스 외관 (틴케이스)
파란색 카드 60장 + 보라색 카드 60장 = 120장

 

 

게임준비

카드 2세트 중 1세트를 선택해서 잘 섞어줍니다. 게임 진행 시 1세트만 사용합니다. 1세트를 2더미로 나눠주세요. 그리고 2개의 더미는 뒷면으로 테이블 위에 올려 놓습니다.

 

카드를 2개의 더미로 나누는 이유는 게임 진행 시 플레이어들에게 가까운 위치에 카드를 놓기 위함이며 더미 사이에 와일드 카드를 놓기 위해서 2개의 더미로 나눕니다.

 

카드 배치는 위 그림을 참고해주세요

 

 

게임진행

카드를 잘 섞은 후 선플레이어부터 게임을 진행합니다. 선플레이어는 2개의 더미에서 자신에게 가까이 위치한 카드 더미에서 맨 위의 카드를 잘 뽑아 재빨리 앞면이 보이도록 자신의 앞에 놓습니다. 카드를 뽑을 때는 반드시 자신의 반대 방향으로, 즉 다른 플레이어들이 먼저 볼 수 있는 방향으로 카드를 오픈해야 합니다.

 

가운데 더미에서 카드를 오픈했을 때 이미 공개된 카드와 내가 오픈한 카드의 무늬와 같은 카드가 없다면 다음 플레이어의 차례로 넘어갑니다. 내가 오픈한 카드와 같은 무늬의 카드가 있다면 단어 대결이 이루어 집니다.

 

단어대결

같은 무늬의 카드 2장이 공개된 상황이 발생하면 해당 무늬를 가지고 있는 2사람은 스피드 단어영상 대결을 펼칩니다. 블리츠에서는 항상 2명이 1:1로 대결을 펼치게 됩니다. 상대편 카드의 주제와 관련된 단어를 먼저 말해야 합니다.

 

단어를 먼저 말한 사람이 대결에서 승리하고 상대편의 해당 카드 1장을 가져옵니다. 가져온 카드는 내 앞에 놓인 카드 더미와 별도로 가져옵니다. 이 카드는 점수카드가 되면 게임 종료 후 이 점수카드가 가장 많은 사람이 게임에서 승리합니다.

 

예시

같은 무늬가 공개되면 단어 대결이 펼쳐집니다

플레이어A와 플레이어B는 서로 같은 무늬인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A카드의 주제는 유아용품, B카드의 주제는 가수 입니다. 두 플레이어는 재빨리 상대방 카드의 주제에 해당하는 단어를 연상하여 외쳐야 합니다. 먼저 외치는 사람이 승리하고 상대방의 카드와 본인의 카드를 자신의 점수카드로 가져옵니다.

 

와일드 카드

와일드 카드를 뽑았다면 2개의 더미 사이 가운데에 내려놓습니다. 와일드 카드에는 2개의 무늬가 있습니다. 와일드 카드로 인해 더 많은 대결이 이루어 집니다. 서로 다른 무늬일지라도 와일드 카드헤 해당하는 무늬가 있다면 대결이 성립됩니다. 와일드 카드는 새로운 와일드 카드가 나올 때까지 계속해서 유요합니다. 새로운 와일드 카드가 나오면 기존에 있던 와일드 카드 위에 올려 놓습니다. 그리고 와일드 카드를 뽑은 플레이어는 카드를 한장 더 뽑습니다.

와일드 카드에는 2개의 무늬가 있습니다

 

연속 대결

한번 대결이 끝나고 방심해서는 안됩니다. 대결이 일어난 후 승자는 패자의 플레이 더미에서 카드를 1장 가지고 오게 됩니다. 이 때! 패자의 플레이 카드 더미에서 빼앗긴 카드의 아래에 있던 카드가 공개되는데, 이 때 대결이 펼쳐지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패자와 다른 누군가 새로운 대결을 해야 되는 상황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이런 연속 대결은 여러번 계속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든 연속 대결이 다 끝나고 더 이상 대결이 이뤄지지 않으면 다음 사람이 가운데 더미에서 새로운 카드를 1장 뽑아 계속해서 게임을 진행합니다.

 

 

게임종료

카드를 뽑는 2개의 카드 더미가 모두 소진되면 게임이 종료됩니다. 자신이 가져온 점수 카드를 확인하여 가장 많은 사람이 게임에서 승리합니다.

 

 

알아두면 좋은 팁!

재대결

대결 중에 동시에 대답하는 경우에 재대결을 진행합니다. 두 사람외에 한명의 다른 플레이어가 가운데 카드 더미에서 1장을 뽑아 공개합니다. 재대결을 하는 2명은 공개된 카드를 보고 주제어에 해당하는 단어를 먼저 말해야 합니다.

 

재대결의 승자는 패자의 플레이 더미 카드에서 1장을 가져옵니다. 재대결을 위해 사용한 카드는 가운데 더미로 되돌려 놓습니다. 재대결을 위해 뽑은 카드가 와일드카드라면 카드를 다시 더미로 돌려놓고 새로운 카드를 뽑습니다.

 

대결 상황 알려주기

서로 같은 무늬의 카드 2장이 나와 있거나, 와일드 카드에 표시된 무늬의 카드가 있음에도 해당하는 사람들이 이를 알아채지 못한 경우 다른 플레이어들이 이 상황을 이야기 해줄 수 있습니다. 모두가 흥미진진한 대결을 펼치수 있도록 계속해서 대결상황을 알려주세요.

 

정답

정답은 게임을 같이 하는 사람들의 동의하에 결정합니다. 누군가 정답이 아닌거 같다고 애기한다면 모든 플레이어의 투표하여 정답여부를 결정합니다. 동률일 경우는 정답으로 인정합니다.

 

3인 플레이

3인 플레이할 경우 2개의 무늬는 빼고 플레이 합니다. 파란색과 주황색에 해당하는 무늬카드를 제거했다면 와일드 카드에서도 2개의 무늬가 있는 와일드 카드를 제거해주세요.

 

 

당신에게 유익한 컨텐츠!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