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자득

5명 모였을 때 간단한 보드게임을 찾고 계시는 분들께 노땡스를 추천 드립니다. 노땡스는 최소 3인에서 최대 7인까지 가능한 경매 게임입니다. 개인적인 경험상 5인 이상 플레이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사람이 많을수록 빵빵 터지는 상황이 많이 나옵니다.

 

게임구성

게임카드 (카드는 3부터 35까지 구성되어 있습니다)
55개의 토큰이 들어 있습니다

 

 

게임준비

카드를 잘 섞은 후 9장의 카드를 무작위로 제거합니다. 이 9장의 카드는 이번 라운드에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남은 24장의 카드는 모두의 손이 잘 닿도록 테이블 가운데에 뒷면이 보이도록 올려 놓습니다. 그리고 맨 위의 카드 1장을 오픈합니다. 오픈되는 카드들은 게임중 경매카드로 사용됩니다.

 

모든 플레이어는 11개씩 토큰을 가지고 갑니다. 사람이 많을 경우 토큰의 갯수가 다르니 아래표를 참고하여 토큰을 가져갑니다. 남는 토큰들은 게임 박스에 넣어주세요.

인원수 3인 4인 5인 6인 7인
토큰수 11개 11개 11개 9개 7개

 

게임진행

모든 플레이어는 자신의 차례때 2가지 행동 중 1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A. 경매카드 위에 토큰 올리기
경매카드에 1개의 토큰을 올리고 다음 플레이어로 차례를 넘깁니다. 자신에게 토큰이 하나도 없다면 무조건 경매카드를 가져와야 합니다.

B. 경매카드 가져오기
경매카드를 가져와 자신의 앞에 놓습니다. 카드 위에 올려진 토큰이 있다면 모두 가져와서 자신의 토큰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드를 가져온 플레이어는 카드 더미에서 새로운 카드를 오픈하고 다시 A, B행동중 원하는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가져온 카드들은 모두 자기 앞에 잘 보이도록 오픈하여 놓습니다. 연속된 카드들은 다른 플레이어들도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이어서 배치합니다. (토큰은 비공개로 보여주지 않아도 됩니다)

 

게임종료

카드 더미의 카드들이 모두 소진되면 라운드가 종료되고 자신이 가져간 카드와 마지막까지 가지고 있는 토큰의 갯수를 함께 계산합니다.

 

자신에게 연속된 카드가 있다면 가장 낮은 숫자의 카드가 벌점점수가 됩니다. 아래의 예시를 참고해주세요.

 

예시1) 
5,6,7,8,15,17 → 5(6,7,8은 연속되므로 제거) + 15 + 17 = 벌점 37점

예시2) 
3, 13, 25,26,27 → 3 + 13 + 25(26,27은 연속되므로 제거) = 벌점 41점

 

카드 벌점을 합산 후, 자신이 가지고 있는 토큰 수 만큼 벌점을 줄여나갑니다.

 

예시1)
카드 벌점 37점 - 내가 가진 토큰 5개 = 최종벌점 32점

예시2)
카드 벌점 41점 - 내가 가진 토큰 10개 = 최종벌점 31점

 

4라운드를 진행 후 각 라운드의 벌점을 모두 더합니다. 가장 낮은 벌점을 획득한 사람이 게임에서 최종 승리합니다. 라운드는 꼭 4라운드일 필요 없으니 인원과 시간을 고려하여 적당한 라운드를 정한 후 게임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당신을 위한 추천 컨텐츠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