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자득

 

추억의 스타골든벨을 기억하시나요?

KBS 예능 프로그램중 2004년부터 2011년까지 진행된 스타 골든벨이라는 프로그램이 있었습니다. 당시에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가수, 개그맨, 연기자, 아나운서 등을 섭외하여 진행하는 주말 토크쇼 프로그램이었는데요. 스타골든벨이 2020년에 아이돌 골든벨로 돌아온다고 합니다.

 

 

글로벌의 메인스트림이 되어버린 K컬쳐

현재의 글로벌 트렌드를 살펴보면 K컬쳐가 메인스트림이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워킹데드보다 매력적인 한국형 좀비물 킹덤, 유튜브 조회수 5억뷰를 달성한 트와이스, 아카데미 4관왕을 휩쓴 기생충의 짜파구리, 그리고 전세계를 매혹시킨 21세기의 비틀즈 BTS까지 그야말로 K-컬처가 글로벌 히트가 되는 시대입니다.

 

K컬쳐에 대한 인기는 한국에 대한 호감과 한국어 배우기 붐으로 이어졌습니다. 인기의 중심에 있는 BTS의 팬덤문화를 살펴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BTS의 해외팬 84%가 한국어를 배우고 싶다는 응답을 보여주었고, 전세계 아미들 사이에서는 아민정음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아민정음 = 아미 + 훈민정음)

 

프랑스에서는 대학 입학시험 외국어 과목에 한국어를 추가했다고 하며, 한국 아이돌들이 즐겨 쓰는 한국어 표현과 한국 방송 용어들을 영어로 풀어쓴 K팝 사전이 아마존에서 판매 1위를 달성했다고 할 정도로 K컬쳐가 세계적인 문화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퀴즈위의 아이돌 = 스타골든벨 + 다국적 아이돌

글로벌 아이들과 해외 팬들의 입장에서 한국어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이에 KBS의 간판 프로그램이었던 스타골든벨이 다국적 케이팝 아이돌을 만나 아이돌골든벨로 다시 태어난다고 합니다.

 

퀴즈도 풀고 한국어도 배우고 1석 2조의 효과를 보여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K팝, K드라마 등을 활용해 생활밀착형 한국어 퀴즈를 풀며 한국 문화를 습득하는 과정을 거친다고 합니다. 글로벌 눈높이에 맞춘 외국인 아이돌들의 한국어 레벨업 프로젝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왜 글로벌 아이돌인가?

K-POP의 인기가 글로벌로 확산되면서 아이돌의 기본 옵션이 글로벌 아이돌이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외국어가사를 전담하고 대형기획사에서 선보이는 특별 케이스로만 글로벌 아이돌들이 등장했는데요. 현재는 해외시장의 원할한 진출을 위해 보다 적극적인 역할에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트와이스의 미나, 사나, 모모, 쯔위! 갓세븐의 잭슨, 뱀뱀 등 국가도 중국, 일본, 대만, 태국등 국적도 다양한 것을 알 수 있는데요. 글로벌 아이돌들은 한국에서 연습생활을 보내면서 10대의 대부분을 보내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말과 문화에 익숙해지면서 새로운 글로벌 케이팝 스타가 계속해서 탄생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K-POP 열풍의 핵심인 글로벌 아이돌과  K-Culture(음악, 드라마, 음식 등)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국내를 비롯한 해외팬들까지 공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왜 K-컬처 퀴즈인가?

한글은 쉽지만 한국어는 어렵다는 인식이 종종 깔려 있습니다. 하지만 기생충의 제시카송은 쉽고, 한국 드라마 속 대사는 귀에 쏙쏙 입에 착착 붙습니다. 재미있는 드라마나 노래를 통한다면 한국어를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외국인 멤버는 한국어를 배워서 좋고 해외 팬들은 자신의 원하는 아이돌을 보고 한국어를 배울 수 있으니 더 좋습니다. 1020세대는 좋아하는 아이돌을 볼 수 있어 좋고 3050세대는 한국어 퀴즈푸는 재미가 있어서 더욱 좋은 프로그램이 될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MC와 출연진, 그리고 방송시간은?

퀴즈위의 아이돌 MC는 정형돈과 장성규라고 합니다. 정형돈은 주간아이돌과 아이돌룸 등을 통해 10년간에 걸쳐 아이돌 예능을 경험한 아이돌 전문 MC입니다. 그리고 워크맨 등의 다양한 컨텐츠를 통해 라이징스타로 떠오른 장성규 아나운서가 과거의 문화와 현재를 연결할 수 있는 MC로 활약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퀴즈위의 아이돌 출연진은 아직 비공개라고 합니다. 현재 데뷔한 아이돌 그룹중 외국인 아이돌이 있는 그룹이 출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연할 것으로 예상되는 아이돌은 현재 외국인 아이돌이 있는 그룹 펜타곤, 더보이즈, CLC, Super M, 이달의 소녀, 구구단, NCT, 아이즈원 등이 있습니다.

 

퀴즈 위의 아이돌은 7월 13일 월요일 밤 10시 40분 KBS2TV를 통해 첫 방송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이돌이 숙소와 대기실에서 공부하는 사전VCR과 스튜디오에서 진행하는 퀴즈쇼로 구성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당신을 위해 준비한 컨텐츠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