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자득

끊임없이 먹고 먹히는 먹이사슬의 세계! 최소 4인에서 최대 7인까지 플레이 가능한 보드게임 프랭크네 동물원 입니다. 4~5명이 모였을 때 플레이하는 것이 베스트 입니다. 손에 있는 카드를 가장 빨리 터는 사람이 게임에서 승리합니다. 개인전과 팀전이 모두 가능한 게임입니다.

 

 

게임구성

60장의 카드가 들어 있습니다. 모든 동물카드가 5장씩 있으며 11종의 동물의 있습니다. 특수카드로 모기카드 4장과 조커카드 1장이 들어 있습니다.

프랭크네 동물원(Frank's Zoo) 카드

 

카드를 보시면 각 카드의 말풍선에 해당 동물이 무서워하는 동물이 그려져 있습니다. 각 동물별로 무서워하는 동물은 아래 표를 통해 더 쉽게 보실 수 있습니다.

 

 

모기카드

모기카드 1장은 코끼리 카드 1장 이상과 함께 낼 수 있습니다. 이 때 모기카드를 코끼리 카드로 사용하게 됩니다. 모기카드 2장을 코끼리 카드 1장과 함께 내는 것은 허용하지 않습니다.

 

조커카드

조커 카드는 반드시 다른 동물카드와 함께 사용됩니다. 조커는 같이 내는 카드의 동물과 같은 것으로 인정됩니다.

 

말풍선 안에 있는 동물들이 무서워하는 동물 입니다.

 

 

게임진행

프랭크 동물원은 1라운드는 개인전으로, 2라운드부터는 팀전으로 진행되는 독특한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팀전을 원치않을 경우에는 모든 라운드를 1라운드처럼 플레이 하면됩니다) 게임의 흐름은 크게 1라운드와 2라운드 그리고 그 이후의 라운드로 구성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1라운드 (개인전) ▶ 2라운드 (팀전) N라운드 (팀전) 진행

 

1라운드(개인전)

 

카드내기

무작위로 선플레이어를 선정한 후 시계방향으로 돌아가며 플레이 합니다. 자신의 차례가 되면 패스하거나 이전 카드의 조합보다 높은 조합의 카드를 낼 수 있습니다. 더 높은 조합의 카드란 아래와 같습니다.

A. 이전 플레이어가 낸 카드의 조합보다 더 강한 동물의 같은 장수
B. 이전 플레이어가 낸 동물의 카드수보다 1장 더 많이 내는 것

더 강한 동물의 카드를 2장 이상 내거나 같은 동물을 2장 이상 더 많이 내는 것은 불가합니다.

 

예를 들어 여우카드 1장이 나온 상황입니다. 여우카드 2장을 낼 수는 있지만 여우카드 3장을 낼 수는 없습니다. 여우보다 강한 동물인 악어카드 1장을 낼 수 있지만 악어카드 2장을 낼 수는 없습니다.

 

카드털기

손에 있는 카드를 모두 털어낸 플레이어가 나오면 해당 플레이어를 제외한 나머지 플레이어는 계속해서 게임을 진행합니다. 카드를 끝까지 털지 못하는 1명의 플레이어가 나올 때까지 게임을 진행합니다. 자신이 몇번째로 카드를 털고 나갔는지 기억해주세요.

 

카드를 다 턴 플레이어가 이번 라운드 선이라면 왼쪽 플레이어가 새 라운드를 시작합니다. 카드를 털지 못한 1명의 플레이어가 남으면 해당 라운드가 종료됩니다.

 

점수계산

카드를 가장 먼저 털 플레이어는 인원수만큼 점수를 받습니다. 예를 들어 5명이 게임이 진행한 상황입니다. 가장 먼저 카드를 턴 플레이어는 5점을 받고 그 다음 플레이어는 4점 그 다음은 3점 그 다음은 2점, 마지막까지 카드를 털지 못한 사람은 아무 점수도 얻지 못합니다.

 

 

2라운드(팀전)

2라운드가 시작되면 팀전으로 게임을 진행합니다. 1라운드의 점수에 따라 조가 구성됩니다. 자신이 1라운드에 나갔던 순서를 기억하여 팀을 구성합니다. 예를 들어 4명이 플레이 할 때는 1라운드에서 1번으로 나간 사람과 3번으로 나간 사람이 한 팀이 됩니다. 한 팀이 되었을 때 번호가 높은 사람이 왕이 되고 낮은 사람이 부하가 됩니다.  

인원수 팀구성 싱글 플레이어
4명 1번 + 3번 / 2번 + 4번  
5명 1번 + 4번 / 2번 + 5번 3번(혼자서 플레이 합니다)
6명 1번 + 4번 / 2번 + 5번 / 3번 + 6번  
7명 1번 + 5번 / 2번 + 6번 / 3번 + 7번 4번(혼자서 플레이 합니다)

 

카드교환

같은 팀의 사람들은 카드를 2장씩 교환할 수 있습니다. 부하는 자신이 가진 카드에서 2장을 선택하여 왕에게 건네줍니다. 왕은 카드를 받은 후 자신의 카드에서 2장을 골라 부하에게 건네줍니다. 홀수 인원(5명, 7명)으로 진행할 경우 발생하는 싱글 플레이어들은 자신이 가진 카드에서 2장으로 골라 자신의 앞에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이 카드 2장은 싱글 플레이어가 딴 카드가 됩니다.

 

카드내기

카드 교환이 끝난 후 1라운드에서 카드를 털지 못했던 플레이어가 선이 되어 플레이를 시작합니다. 팀의 여부와 상관없이 자신의 따낸 카드는 자기 자신의 앞에 내려놓습니다. 카드를 내려놓는 방법은 1라운드와 동일합니다.

 

도와주기

부하는 왕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현재 나와있는 카드의 조합보다 높은 카드의 조합이 되길 마음속으로 바라며 불완전한 카드의 조합을 내고 왕에게 헬프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왕은 자신의 카드를 내서 부하의 카드 조합을 완성시킬 수 있습니다. 

 

왕이 도와줄 수 없는 상황이라면 부하는 자신이 낸 카드를 다시 자신의 손으로 가져오고 자신의 차례를 마칩니다. 만약 카드의 조합으로 이번 라운드의 카드를 따내면 부하가 갖습니다.

 

라운드 종료

이전처럼 카드를 털지 못한 플레이어가 1명 남으면 바로 2라운드가 종료됩니다. 

 

점수계산

2라운드 팀전에서의 점수계산은 1라운드 개인전과의 점수계산방법에 차이가 있습니다. 팀 점수는 이번판 등스에 따라 받고 개별 점수는 각 플레이어가 따낸 카드에 따라 받습니다.

 

① 팀 점수

한 팀에 있는 두 명은 해당 라운드의 등수 점수를 더해 점수를 받습니다. 싱글 플레이어는 자신의 등수 점수에서 +4점을 추가로 받습니다.

예시) 5명이 플레이 한 경우
어떤 팀에서 1등과 5등이 나왔습니다. 팀 점수는 1+5=5점을 받습니다. 다른 팀에서 2등과 4등이 나왔다면 해당 팀은 2+4=6점을 받습니다. 3등을한 싱글플레이어는 3+4=7점을 받습니다.

 

② 개인 점수

이번 판에 각 플레이어가 따낸 카드에 따라서 점수를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점수는 팀원과 공유하지 않는 점수입니다. 자신이 딴 카드에 사자가 2장 이상 있다면 사자카드 1장에 1점씩 점수를 받습니다. 사자 1장은 점수가 될 수 없습니다. 카드를 다 털지 못한 플레이어의 손에 사자카드가 남아 있다면 사자카드 1장당 1점씩 마이너스 됩니다. 자신이 딴 카드에 고슴도치가 1장도 없다면 1점을 잃습니다.

 

다음 라운드 진행 (팀전으로 계속)

2라운드까지의 진행점수를 합하고 누적 점수를 가지고 2라운드처럼 새로운 팀을 결성합니다. 만약 동점자가 있다면 이전 라운드에서 등수가 더 낮은 플레이어가 점수가 더 높은 것으로 칩니다.

 

 

게임종료

19점 이상을 획득한 플레이어가 2명 이상이 되면 게임이 종료됩니다. 점수를 합산하여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한 플레이어가 게임에서 최종 승리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