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자득

템푸라는 여러라운드를 걸쳐서 내 앞에 놓여진 요리를 옆으로 넘기거나 열심히 먹는 파티게임입니다. 잘못먹다가는 소화불량에 걸릴 수 도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을 절벽으로 몰아붙이면서 자신은 소화불량을 피해 최대한 많이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소 3인에서 최대 7인까지 가능합니다.

 

 

게임구성

72장의 요리카드 (숫자는 2~7까지 있습니다)
6장의 소화불량 카드
17장의 액션카드 (총 3가지 종류의 액션이 있습니다)
15개의 소화불량토큰
1개의 진행방향 토큰

 

 

게임준비

소화불량 토큰과 진행방향 토큰을 테이블 위에 세팅해주세요. 소화불량 카드를 더미에서 제거한 후 테이블 한 쪽에 소화불량 토큰과 함께 놓아주세요. 요리카드와 액션카드는 잘 섞은 후 플레이어별로 5장씩 나누어 줍니다. 남은 요리 카드 사이에 소화불량 카드 1장을 가져와 요리카드 더미 사이에 넣고 섞어준 후, 테이블 위에 올려놓습니다.

 

 

게임진행

게임은 여러 라운드에 걸쳐서 플레이 합니다. 자신의 차례가 되면 카드를 뽑거나, 다름 사람에게 넘기기 위해 오픈된 카드 더미에 카드를 올려놓을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 카드를 뽑으면 라운드가 끝나고 소화불량 토큰 1개를 받습니다. 소화불량 카드를 3번 뽑는 플레이어가 나오면 게임이 종료됩니다.

 

무작위로 선플레이어를 선정한 후 자신의 손에서 요리카드 1장을 선택하여 테이블 위에 공개합니다. 그리고 다음 플레이어는 4가지 행동중 1가지를 선택하여 플레이합니다.

 

① 요리넘기기

손에 있는 카드 1장을 모두가 볼 수 있게 테이블 가운데에 오픈합니다. 이미 공개되어 있는 카드와 똑같은 카드만 올려놓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6카드가 테이블 위에 올려져 있다면 자신의 손에 6카드만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② 한입 가득 먹기

공개 더미에 요리카드의 합만큼 카드를 뽑고 공개합니다. 1장 이상의 소화불량 카드를 공개하면 라운드가 종료됩니다. 테이블 위에 오픈된 카드의 장수와 상관없이 현재 공개된 카드를 모두 자신의 손으로 가져갑니다. 소화불량 카드를 뽑지 않았다면 손에서 1장을 내려놓고 새로운 공개 더미를 만드세요.

 

예를 들어, 5카드가 3장이 공개된 상황입니다. 5+5+5=15장의 요리 카드를 카드 더미에서 뽑아야 합니다. 그리고 공개되어 있는 카드는 모두 버리고 자신의 손에서 새로운 요리카드를 1장 공개합니다. 

 

한입 가득 먹기를 할 때 카드 더미가 다 떨어지면 나머지 카드는 버리는 더미에서 뽑아서 진행합니다.

 

③액션 카드 사용

공개 더미에 어떤 요리가 있던 상관없이 액션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 내가 먹어야 할 요리가 1장 더 추가됩니다
방향 교체 : 진행 방향을 바꿉니다. 토큰을 뒤집으면 방향이 반대로 바뀝니다.
지목 : 내가 원하는 사람을 지목하여 그 사람이 턴을 가지게 합니다.

 

④요리 치우기

똑같은 카드 2장을 내려놓으면 테이블 위에 공개된 요리카드를 바꿀수 있습니다. 1장은 버리는 더미에 1장은 새로운 공개 더미로 놓습니다. 다음 플레이어가 새로운 요리 카드 위에 내려놓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공개된 카드가 4인 상황입니다. 요리카드가 손에 없지만 2카드 2장이 있다면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1장은 버리는 더미에 1장은 새로운 공개 더미로 오픈합니다. 다음 플레이어는 2장을 먹거나 2카드를 내려놓거나 액션카드를 내려놓거나 요리를 다시 치우는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행동이 끝난 후에는 진행 방향 토큰을 확인하고 다음 차례가 누구인지 확인합니다. 

 

만일 자신의 차례가 되었을 때 손에 카드가 없다면 카드 더미에서 새로운 카드 3장을 뽑아 똑같이 진행합니다. 이 때 소화불량 카드를 뽑게되면 자신의 차례가 끝나고 규칙이 동일하게 적용되어 라운드가 종료됩니다.

 

라운드 종료

한 플레이어가 소화불량 카드를 1장 오픈하게 되면 라운드가 즉시 죵로됩니다. 해당 플레이어는 소화불량 토큰 1개를 자신의 앞으로 가져갑니다. 공개된 카드 더미는 모두 버립니다.

 

새로운 라운드 시작

앞의 라운드가 끝나고 모든 플레이어는 가지고 있던 카드를 그대로 다음 라운드를 진행합니다.  버리는 더미와 뽑는 더미와 공개된 소화불량 카드는 모두 섞어서 새로운 더미를 만듭니다. 

 

소화불량 토큰을 가져간 플레이어는 1장의 소화불량 카드를 추가할 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플레이어가 자신의 손에서 요리 카드 1장을 선택하여 새로운 카드를 오픈합니다. 진행 방향 토큰은 시계방향으로 다시 놓고 다음 라운드를 진행합니다.

 

뽑는 더미에서 최대 6장의 소화불량 카드가 들어갈 수 있습니다. 게임중에는 어떤 플레이어도 소화불량 카드를 제거할 수 없습니다. 

 

게임종료

한 플레이어가 3개의 소화불량 토큰을 모으면 게임이 종료됩니다. 소화불량 토큰이 가장 적은 플레이어가 게임에서 승리합니다. 동률일 경우, 손에 카드가 가장 많은 사람이 승리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