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자득

초보자들과 또는 아이들과 함께 하기 쉬운 보드게임 스플렌더 입니다. 젠가, 할리갈리, 루미큐브 외에 대중적인 보드게임이 없던 시장에 새로운 돌풍을 일으킨 명작입니다. 최소 2인에서 최대 4인까지 가능합니다. 게임 룰도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스플렌더 게임 규칙은 아래 포스팅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게임구성

40개의 보석토큰

90장의 개발카드

10장의 귀족타일

 

 

게임준비

개발카드는 1단계(초록색) / 2단계(노란색) / 3단계(파란색)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개발 카드덱을 섞고 해당 덱을 아래에서부터 위로 오름차순이 될 수 있도록 테이블 중앙에 배치합니다. 그리고 각 레벨에서 4장의 카드를 오픈하여 레벨 카드 옆에 배치합니다.

 

귀족타일은 잘 섞어서 플레이어수에 +1 개수만큼 귀족타일을 랜덤으로 뽑아 테이블 위에 배치합니다. 남는 귀족타일은 게임에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토큰은 6개의 더미(색상별로)를 만들어 플레이어들의 손이 잘 닿는 위치에 올려놓습니다.

 

2인 또는 3인으로 플레이할 경우

2인 : 각 색상의 보석마다 토큰을 3개씩 제거 합니다 (모든 보석은 4개씩 있어야 합니다) 금 토큰은 모두 사용하며 3개의 귀족 타일을 사용합니다.

3인 : 각 색상의 보석마다 토큰을 2개씩 제거합니다 (모든 보석은 5개씩 있어야 합니다) 금 토큰은 모두 사용하며 4개의 귀족 타일을 사용합니다.

 

게임진행

게임이 진행되면 모든 플레이어는 보석과 금 토큰을 가져갑니다. 이 토큰을 활용하여 명성 포인트를 쌓거나 보너스를 주는 개발 카드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 보너스들은 이후에 개발카드를 구입할 때 적은 비용으로 구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어떤 플레이어가 보너스를 많이 모았을 때 귀족의 방문을 받게 됩니다. 한 플레이어가 15포인트를 달성했다면, 현재 라운드가 끝나고 가장 많은 명성 포인트를 획득한 플레이어가 최종 승리합니다.

 

개발카드

많은 명성 포인트를 얻기 위해서는, 개발카드를 구입해야 합니다. 손에 있는 개발카드는 게임이 진행되는 동안 가지고 있는 카드 입니다. 개발카드에 해당하는 보석토큰들을 모두 모았다면 자신의 손에 해당하는 개발카드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귀족타일

자신의 차례가 끝났을 때 귀족타일을 가져올 수 있는 조건에 해당하는 보너스를 가지고 있다면 자동으로 귀족타일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귀족을 받는 행위는 내 행동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각 귀족타일은 3 명성 포인트를 얻을 수 있고, 차례마다 1개의 타일만을 가지고 올 수 있습니다. (한번에 2개의 귀족타일을 가져올 수 없습니다)

 

 

게임규칙

무작위로 선플레이를 선정한 후 시계방향으로 돌아가면서 게임을 진행합니다. 자신의 차례가 되면 4개지 행동중 1가지를 선택하여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서로 다른 색의 보석 토큰 3개 가져가기
  • 같은 색의 보석 토큰 2개 가져가기 (이 행동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색상의 토큰이 4개 일때만 가져올 수 있습니다)
  • 개발 카드 1장을 예약하고 금 토큰(조커) 1개 가져가기
  • 테이블 중앙에 공개된 개발 카드 1장을 구입 또는 이전에 예약한 개발 카드 1장 구입하기

 

토큰 선택

모든 플레이어는 자신의 차례가 끝났을 때 10개를 초과해서 가질 수 없습니다.(조커 포함) 만약 10개를 초과한다면 10개를 제외한 나머지 토큰은 모두 반납합니다. 자신의 토큰은 모든 플레이어가 볼 수 있도록 자신의 앞에 두어야 합니다. 

 

개발카드 예약하기

테이블 위에 공개된 카드중에서 하나를 자신의 손으로 가져와 예약할 수 있고, 3개의 레벨덱 맨 위 카드를 다른 플레이어에들에게 보여주지 않고 자신의 손으로 가져와 예약할 수 있습니다.

 

한 플레이어당 최대 3개까지만 예약 카드를 손에 쥘 수 있습니다. 예약 카드는 버려질 수 없으며 반드시 카드를 구입해야만 합니다. 카드 예약하기는 금 토큰(조커)을 얻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남아 있는 금이 없다면 카드 예약은 할 수 있지만 금은 가지고 올 수 없습니다.

 

개발카드 구입하기

카드를 구입하기 위해서는 카드에 표시된 만큼의 토큰을 지불해야 합니다. 가져온 조커 토큰은 자신이 원하는 색의 토큰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드 구입에 사용한 보석 토큰은 테이블 위에 토큰 자리로 돌려 놓습니다. 

 

모든 플레이어들은 테이블에 공개된 카드에서 1개를 구입하거나 자신의 손에 들고 있는 예약카드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구입한 카드들은 색깔별로 구분하여 색깔카드에 그려진 보너스와 명성포인트가 보이도록 세로로 겹쳐서 놓습니다. 각 카드에 의해 받는 보너스와 명성 포인트는 모든 플레이어가 볼 수 있어야 합니다.

 

테이블 중앙에 놓여진 개발 카드 1장이 구입 되거나 예약되면, 같은 레벨의 카드 덱 맨위에서 한장을 가져와 채워 넣습니다. 게임 진행되는 내내 각 레벨마다 4장의 카드가 공개되어 있어야 합니다.

 

보너스

이전에 구입한 개발카드는 새로운 카드를 구입할 때 할인 보너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카드에 그려진 보너스 색깔 하나당 해당 토큰 1개를 가지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예를 들어 2개의 초록색 보너스를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가 초록색 토큰 3개와 하얀색 토큰 1개를 내야 하는 개발카드를 구입할 경우, 초록색 토큰 1개와 하얀색 토큰 1개만 내면 구입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보너스만으로 개발 카드 구입조건이 충족되는 상황이라면 어떤 토큰도 사용하지 않고 카드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게임종료

어떤 플레이어가 15점의 명성 포인트를 얻게 되면 각 플레이어들은 똑같은 횟수의 차례를 수행한 후 현재 라운드를 종료합니다. 가장 높은 명성 포인트를 쌓은 플레이어가 최종 승리합니다. (귀족 타일의 명성 포인트도 함께 계산합니다) 점수가 같을 경우 개발 카드를 적게 구입한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