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자득

대한민국에서 할리갈리만큼 많은 사람들이 해본 보드게임이 루미큐브입니다. 오랜만에 다시 게임을 하려면 규칙이 생각안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루미큐브 하는 법을 찾고 계시는 분들을 위해 게임 규칙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게임구성

총 106개의 숫자타일이 있습니다. (1부터 13까지 4가지 색깔의 숫자가 2세트+조커타일 2장)

개인플레이어 보드판 4개가 함께 들어 있습니다.

 

 

게임준비

타일을 놓는 게임판을 하나씩 받습니다. 그리고 숫자 타일들을 뒤집고 섞어주세요. 모든 플레이어들은 14개의 타일을 가져와 자신의 게임판 위에 배치시킵니다. 남은 타일들을 잘 쌓아서 테이블 위에 올려주세요.

 

 

게임진행

루미큐브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숫자 타일을 조건에 맞추어 테이블 위에 가장 빨리 내려놓는 사람이 승리하는 게임입니다. 무작위로 선플레이어를 정한 후 시계방향으로 돌아가며 게임을 진행합니다. 내 차례가 되면 타일을 내려놓거나 타일을 가져오는 행동중 1가지를 선택하여 진행합니다. 

 

1. 타일 내려놓기

타일을 내려놓을 수 있는 2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그룹(Group)연속(Run)입니다.

 

그룹(Group) : 다른 색깔의 숫자 3개 또는 4개 (사진출처 : www.rummikub.co.kr)
연속(Run) : 같은 색깔의 숫자가 연속적으로 3개 이상 (사진출처 : www.rummikub.co.kr)

 

 

등록

처음 타일을 내려놓을 때는 반드시 타일 3개 이상의 숫자 합이 30이상 일때만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이것을 등록이라고 합니다. 등록할 때는 반드시 자신이 가진 타일로만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등록을 마친 플레이어는 그 이후부터는 숫자의 합과 상관없이 자신이 원하는데 조합을 만들어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올바른 등록의 예 (사진출처 : www.rummikub.co.kr)
잘못된 등록의 예 (사진출처 : www.rummikub.co.kr)

 

 

 

 

숫자조합

등록이후부터는 자신의 차례가 되면 숫자 조합을 할 수 있습니다. 내가 가진 타일을 테이블 위에 있는 숫자타일과 붙이는 작업을 숫자 조합이라고 합니다.  

 

테이블 위에 놓여있는 많은 타일들을 이용해서 재정렬 또는 더해서 조합을 만드는 것입니다. 조합은 여러가지 방법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단 모든 조합은 타일이 최소 3개이상을 유지해야 합니다.

 

※ 숫자조합에 실패했다면?
숫자 조합은 1분 내에 진행해야 합니다. (모래시계를 활용하세요) 만일 시간을 초과하거나 숫자조합을 완성하지 못하면 해당 플레이어는 원래 있던 조합의 상태로 돌려놓아야 하며 벌칙으로 타일 3개를 자신의 게임판으로 가져 옵니다.

원위치 시키지 못한 타일이 있다면 해당 타일은 뒤집어 있는 타일 더미들 사이로 들어가고 그 개수만큼 자신의 게임판으로 타일을 가져옵니다. 

 

조커

조커는 숫자와 색에 상관없이 자신이 원하는 타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 테이블 위에 있는 조합을 재조합하여 자신이 필요한 자리에 조커를 배치시키고 조커가 있던 자리에는 다른 숫자를 채워 3개 이상의 세트가 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 조커 사용 팁!
자신의 게임판에 있던 조커는 다른 숫자타일과 함께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등록을 위해 조커를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조커가 포함된 조합에 다른 타일을 더해도 되고 분리해도 됩니다.
(단, 모든 타일은 항상 3개 이상이 유지되어야 합니다)
테이블에 있는 조커를 자신의 게임판으로 가져가셔는 안됩니다. 

 

 

2. 타일 가져오기

내 차례에 타일을 내려놓는 행동을 하지 않는다면 테이블 위에 뒤집어진 타일을 하나 선택하여 자신의 게임판으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게임종료

어떤 플레이어가 모든 숫자타일을 내려놓았다면 해당 플레이어가 게임에서 승리합니다. 그리고 나머지 플레이어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타일의 숫자를 더한 숫자 마이너스 점수가 됩니다. 그리고 나머지 플레이어의 마이너스 점수를 모두 합한 점수가 승자의 점수가 됩니다.

 

  A B C D
1라운드 +25 -8 -12 -5
2라운드 -5 -9 +34 -20
3라운드 -15 +31 -10 -6
점수합계 +5 +14 +2 -31
최종순위 2위 1위 3위 4위

 

 

당신을 위한 추천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