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자득

어느 깊은 산 속에서 광부들이 모여 금덩이를 찾기 위해 굴을 파고 있습니다. 광부들은 금을 발견하면 서로 나누어 갖기로 약속했습니다. 하지만 굴을 열심히 파도 금덩이가 나오지 않습니다. 광부 행세를 하는 방해꾼들이 숨어있기 때문입니다.

 

광부들은 방해꾼을 가려내서 무사히 금덩이를 찾아야 하고 방해꾼들은 광부들 사이에서 자신의 정체를 들키지 않은 채 금덩이를 빼돌려야 하는 게임, 사보타지를 소개합니다.

 

 

 

 

게임구성

사보타지 보드게임은 카드로만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굴카드 44장
행동 카드 27장 
금덩이 카드 28장
광부 카드 7장 + 방해꾼 카드 4장

 

 

 

게임준비

카드들을 구별해서 나눕니다. 플레이어 수에 따라 게임에 사용하는 카드 수가 달라집니다. 아래 표를 참고하여 카드를 세팅해주시고 남는 카드들은 카드 상자안에 넣어주세요.

 

3명광부 3장 + 방해꾼 1장7명광부 5장 + 방해꾼 3장
4명광부 4장 + 방해꾼 1장8명광부 6장 + 방해꾼 3장
5명광부 4장 + 방해꾼 2장9명광부 7장 + 방해꾼 3장
6명광부 5장 + 방해꾼 2장10명모든 카드 사용

 

광부/방해꾼 카드를 잘 섞은 후 플레이어에게 카드를 1장씩 나누어 주세요. 모든 플레이어는 자신의 정체를 확인 후 카드는 게임이 끝날 때가지 공개하지 않습니다.

 

굴 카드 44장에서 출발지 카드 1장(사다리)과 목적지 카드 3장(금덩이 1장, 돌덩이 2장)을 빼주세요. 목적지 카드 3장은 잘 섞은 후 뒷면이 보이도록 엎어서 아래 그림처럼 세팅합니다. 출발지 카드는 앞면이 보이도록 배치합니다. 

 

 

5 X 9 배치로 세팅합니다

 

 

게임이 진행되면 출발지 카드와 목적지 카드 사이에 동굴 미로가 만들어 집니다. 이 동굴 미로는 위의 사진처럼 카드 범위(5X9)를 넘어가도 무방합니다.

 

남은 굴 카드 40장은 행동 카드와 함께 섞어 카드 더미를 만든 후 각 플레이어에 나누어 줍니다. 플레이어 인원 수에 따라 카드 장수가 다르니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인원카드장수
3명~5명6장씩
6명~7명5장씩
8명~10명4장씩

 

카드를 나눠준 후 남은 카드는 목적지 카드 근처에 배치합니다. 금덩이 카드는 섞어서 옆으로 치워두세요. 1장 남은 광부/방해꾼 카드옆에 함께 두시면 됩니다. 이제 모든 세팅이 완료되었습니다! 무작위로 플레이어를 선정한 후 시계방향으로 돌아가면서 게임을 진행합니다.

 

 

게임 방법

자신의 차례에는 반드시 카드 1장을 사용합니다. 카드를 사용하는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 굴 카드 1장을 동굴 미로에 배치
  • 행동 카드 1장을 플레이어 1명에게 사용
  • 아무 카드 1장을 뒷면이 보이게 버리기

 

1장의 카드를 사용했다면 카드 더미에서 카드 1장을 자신의 손으로 다시 가져와 채웁니다. 그리고 다음 플레이어에게 차례를 넘깁니다. 카드 더미의 카드가 모두 소진되었다면 카드를 가져오지 않습니다.

 

1) 굴 카드 사용

굴 카드는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길을 연결하는데 사용합니다. 길은 반드시 이미 놓여져있는 굴 카드와 이어지도록 놓아야 합니다. (출발지 카드 바로 옆에 놓아도 됩니다) 이 때 새로 놓는 카드는 모든 인접한 카드와 자연스럽게 연결되어야 합니다. 길이 끊어지는 부분이 있으면 안됩니다. 또한 굴 카드를 가로로 눕히는 것도 안됩니다. 

 

※ 길을 연결할 때 TIP!
반드시 출발지와 이어진 길에만 새로운 굴 카드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광부둘은 출발지에서 목적지 중 한 곳으로 이어지는, 막히지 않는 길을 만들어야 합니다. 방해꾼들은 이것을 방해해야 합니다. 단 방해꾼인 것을 티나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2) 행동 카드 사용

행동 카드는 자신 또는 다른 플레이어에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행동카드를 사용하면 다른 플레이어를 방해 또는 도움을 줄 수 있고, 동굴 미로에 있는 길을 제거할 수 있고, 목적지 정보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 망가진 장비

 

망가진 장비 카드

 

왼쪽 카드 중 1장을 다른 플레이어에게 놓으면, 해당 플레이어는 굴 카드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굴 카드가 아닌 다른 카드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기 차례가 되었을 때 자기 앞에 망가진 장비 카드가 없다면 굴 카드로 길을 이을 수 있습니다.

 

한 플레이어 앞에 망가진 장비카드는 종류별로 1장씩만 놓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플레이어 앞에 망가진 수레와 망가진 곡괭이가 동시에 놓일 수는 있지만, 망가진 곡괭이만 2장 놓일 수는 없습니다.

 

ⓑ 장비 수리

 

장비 수리 카드

 

망가진 장비를 수리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 1명 앞에 놓인 망가진 장비 카드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사용해도 되고 도움을 주고 싶은 사람에게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제거된 망가진 장비 카드는 버린 카드 더미에 놓습니다. 장비 수리 카드는 같은 종류의 망가진 장비 카드에만 효과를 발휘합니다. 즉, 망가진 수레카드를 없애기 위해서는 수레가 그려진 장비 수리 카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등불이나 곡괭이가 그려진 장비 수리카드로는 제거할 수 없습니다.

 

어떤 장비 수리카드에는 장비 두 종류가 있습니다. 이 카드는 해당 종류 중 한 가지 장비를 수리할 수 있습니다. (한번에 둘 다 해결하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장비 수리카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하는 망가진 장비 카드가 어떤 플레이어앞에 이미 놓여져 있어야 합니다.

 

ⓒ 낙석 

 

낙석 카드

 

이 카드를 자신의 앞에 내려놓게 되면 그 뒤 동굴 미로를 구성하는 굴 카드 1장을 골라서 파괴할 수 있습니다. (출발지/목적지 카드는 파괴할 수 없습니다) 파괴한 굴 카드와 낙석카드는 모두 버린 카드더미에 놓습니다. 파괴해서 생긴 빈 칸은 이후에 다른 굴 카드를 놓아서 채워 놓을 수 있습니다.

 

방해꾼은 낙석카드를 활용하애서 멀쩡한 길을 출발점에서 끊어버릴 수 있고, 광부는 이 카드로 막다른 길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 지도

 

지도카드

 

목적지 카드 3장 중 1장을 골라 자신만 앞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플레이들에게는 보여주지 않습니다) 앞면을 확인 후 다시 뒤집어서 제자리에 놓습니다. 사용한 지도 카드는 버린 카드더미에 버립니다. 지도 카드를 사용한 플레이어는 목적지로 굴을 파는 것이 잘 되고 있ㅇ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금덩이가 있는 목적지는 단 한곳이기 때문에 지도 카드를 유용하게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카드 버리기

만약 내 차례에 카드를 못쓰는 상황이 오거나, 카드를 쓰고 싶지 않다면 카드 1장을 뒷면으로(다른 플레이어들이 보지 못하게) 버린 카드 더미에 버립니다. 따라서 버린 카드 더미에는 앞면으로 버린 카드와 뒷면으로 버린 카드가 함께 있게 됩니다. 

 

라운드가 끝나갈 무렵, 어떤 플레이어는 손에 아무 카드가 없는 채로 자기 차례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는 카드를 버리지 않고 바로 차례를 통과시킬 수 있습니다.

 

라운드 종료

어떤 플레이어가 굴 카드를 사용해서 출발지부터 목적지까지 길을 이었다면 해당 목적지 카드를 공개합니다. 목적지 카드가 공개되었을 때 금덩이가 있다면 라운드가 끝납니다. 돌덩이가 있다면 라운드는 계속됩니다. 인접한 굴 카드와 길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공개한 목적지 카드를 조정합니다.

 

가끔 목적지 카드가 주변 길과 전혀 맞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예외적으로 길이 맞지 않은 채로 둡니다. 또는 카드 더미가 모두 소진되고 누구도 사용할 카드가 손에 없다렴 라운드가 종료됩니다. 라운드가 종료되면 누가 광부이고 방해꾼인지 자신의 정체를 공개합니다.

 

금덩이 분배

출발지에서 금덩이가 있는 목적지까지 길이 이어졌다면 광부들이 승리합니다. 이럴 때는 마지막으로 굴 카드를 놓은 플레이어(즉, 금덩이가 있는 목적지에 길을 이은 플레이어)가 광부수만큼 금덩이 카드를 뽑고, 혼자만 카드 앞면을 본 후 그 중 1장을 골라서 가진 뒤 나머지를 오른쪽 광부에게 뒷면이 보이는 상태로 건네줍니다. 방해꾼에게 주어서는 안됩니다. 금덩이 카드를 건네 받은 광보두 같은 방식으로 1장 가지고 나머지를 넘깁니다. 이렇게 금덩이를 돌려서 모든 광부가 금덩이 카드를 1장씩 가지게 되면 금덩이 분배가 끝납니다.

 

금덩이가 있는 목적지에 도달하지 못했다면 방행꾼들이 승리합니다. 만약 방해꾼이 단 1명이라면 금덩이 4개를 받습니다. (금덩이 카드 4장이 아닙니다) 금덩이가 4개가 되도록 금덩이 카드를 가져갑니다. 만약 방해꾼이 2~3명이라면 금덩이 3개씩, 4명이라면 금덩이 2개를 받습니다. 각자가 획득한 금덩이 수는 게임이 끝날때까지 비공개입니다.

 

3~4명 게임에서는 방해꾼이 없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금덩이가 있는 목적지에 도달하지 못하면 (즉, 방해꾼이 승리하면) 해당 라운드에서는 아무도 금덩이를 받지 못합니다.

 

 

새 라운드 시작

금덩이 분배를 완료했다면 새로운 라운드를 준비합니다. 게임을 처음 준비했을 때와 동일하게 출발지/목적지 카드를 세팅하고, 광부/방해꾼 카드(옆으로 치워두었던 1장을 포함하여)를 다시 섞어 1명씩 나누어 줍니다. 그리고 행동카드와 굴카드를 섞어 카드 더미를 만들고 플레이어들에게 정해진 수만큼 나누어 줍니다. 이전 라운드에서 마지막으로 카드를 놓았던 플레이어의 왼쪽 플레이어부터 게임을 진행합니다.

 

 

게임종료

3라운드가 끝나면 게임이 종료됩니다. 자신이 획득한 금덩이 수를 확인하여 가장 많은 플레이어가 최종 승리합니다. 동점자가 있을 경우 함께 승리합니다.

 

 

마피아 게임을 추천합니다

 

4인 마피아 게임을 찾는다면, 노터치크라켄

4인 마피아 게임을 찾는다면, 노터치크라켄 보드게임 추천!

4명이서 할 수 있는 마피아 게임을 찾는다면? 보드게임 노터치크라켄을 소개합니다. 노터치크라켄은 최소 4명이서 최대 6명까지 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개인적으로 4명이 모였을 때 가장 속도감

creatuve.tistory.com

5명 이상 모였을 때 마피아게임, 두부왕국

5명 이상 모였을 때 마피아게임, 두부왕국 보드게임하는 방법

5인 이상이 모였을 때 (최대 8인까지) 친구들과 카페에서 할일 없을 때, 간단한 심리전이나 마피아게임을 찾는 분께 추천하는 게임! 오늘의 포스팅은 보드게임 두부왕국 입니다. 개인적인 경험상

creatuve.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