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자득

617, 710 부동산 대책으로 더 이상 다주택 전략이 통하지 않습니다. 다주택자들은 어떻게 물건을 매도할 것인지 고민이 많을텐데요. 이번 임장은 규제 이후 시장의 변화를 관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임장을 다녀올 지역은 최근에 굉장히 열기가 뜨거웠던 전주 입니다.

 

 

전주시 위치 및 인구

전주는 전라북도의 대표 도시로 전라북도 중앙에 위치해 있습니다. 전라북도의 도청소재지이자 전라북도 최대의 도시입니다. 주변 도시로는 익산시(약 29만명), 군산시(약 27만명), 김제시(약 8만명)가 1시간 이내 거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전주의 인구수는 약 65만명으로 전라북도 인구의 3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인구수는 매년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주시 인구수 : 65만 5472명 (2020년 6월 기준)
전주시 인구 증가 추이

 

전주시 생활권

전주시는 크게 덕진구와 완산구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덕진구는 37개의 법정동과 16개의 행정동, 완산구는 46개의 법정동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전주시는 대체적으로 평탄하며 남동쪽 전주 천변에서 북서방까지 완만한 경사를 이루는 지형입니다. 

 

위 구역이 덕진구, 아래 구역이 완산구 입니다

 

전주시는 8개의 중생활권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전주시 인구수와 세대수

전주의 인구수와 세대수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0년은 전년 대비 증감률이 둘다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전라북도 전주시 인구수 변화추이

 

 

전라북도 전주시 세대수 변화 추이

 

 

전주시 학군

전주의 학원가는 서신동과 중화산동 쪽 그리고 송천동 구도심에 집중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어느 지역이나 그렇듯이 학군이 좋은 쪽에 학원이 몰려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혁신도시에는 많은 학원가들이 밀집되어 있는 편이고 에코시티는 혁신도시만큼 학원가가 형성이 되어있지는 않습니다. 전주시에서 학업성취도와 특목고 진학률이 높은 중학교는 호성중, 서신중, 오송중입니다. 

 

전주시 TOP10 중학교

 

 

전주시 대장동

 

송천동, 에코시티

에코시티는 전주의 친환경 신도시로 제35보병사단이 임실군으로 이전하면서 대규모 택지지구가 개발되었습니다. 군부대 옆에 송천동 부지가 개발되어 고도제한이 걸려서 아파트의 층수가 대부분 낮습니다. 송천동의 대장아파트 한라비발디와 KCC스위첸은 초등학교와 중학교를 모두 끼고 있습니다. 학군의 메카 서신동 수준까지는 아니지만 어느정도 학원가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에코시티는 더샵 2차아파트가 대장아파트 입니다. 세병호를 바로 앞에 두고 있기 때문에 뷰가 가장 좋다고 합니다. 617부동산 대책 이후 매수문의가 급격히 늘었다고 합니다. 올해 11월에 포레나가 전매가 풀릴 예정이고 더샵 4차아파트가 10월경 분양 예정이라고 합니다.

 

에코시티는 분양권 피가 1.5억 이상씩 올라간 상태라고 합니다. 입주폭탄으로 갭이 너무 많이 필요해서 투자하기에는 부담스럽습니다. 에코시티는 굉장히 쾌적하게 도시가 형성되어 있어서 마치 동탄신도시보다 더 세련된 느낌이 듭니다. 에코시티가 전주의 대장아파트가 될 것이 유력해보입니다.

 

 

서신동, 효천지구

전주가 대도시로 부상되었을 때 가장 주목을 받은 지역이 서신동입니다. 전주천을 지나면 덕진구로 바로 넘어가도록 되어있고 송천동과 에코시티로 이어집니다. 서신동의 남쪽으로는 효자동과 신시가지가 있습니다. 서신동의 가장 큰 매력포인트는 위의 데이터에서도 알 수 있듯이 학군입니다.

 

서신동의 대장아파트는 서신아이파크 이편한세상입니다. 84기준으로 3억 매가가 현재 3.8억까지 오른상태라고 합니다. 신축에 대한 수요가 압도적으로 많기 대문에 매물이 많지 않은 상황입니다. 서신 초등학교가 단지 안에 있고 1390세대에 백화점과 마트 공원 등 주편 인프라가 매우 잘 되어 있습니다.

 

에코시티 → 혁신도시 → 만성지구로 이어지는 전주의 집 값 상승 흐름에 효천지구가 이어질 수 있을지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효천지구는 전주의 최남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분양 3단지와 공공임대 1단지로 4500세대 정도의 작은 택지지구 입니다.  전주효천초등학교가 있고 중고등학교도 있지만 학원가와 상권이 현재 받쳐주고 있지 않습니다. 대신 다른 지역의 신축들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다는 메리트가 있고 주변 자연경관이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혁신동 만성지구

혁신동은 에코시티, 만성지구보다 입주가 조금 빠릅니다. 그래서 상권이 더 발달되고 조금 갖춰진 모습입니다. 혁신동의 대장은 대방시티아파트로 곧 입주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대방시티의 물량으로 전세 물량이 현재는 조금 있는 상태입니다. 갭은 1억 미만으로 에코시티와 만성지구보다 작은 편 입니다.

 

만성지구는 혁신도시와 밀접해 있습니다. 2019년 12월에 전주지방검찰청과 전주지방법원이 만성지구로 옮겨왔습니다. 전주방송국이 만성지구 내 위치해있고 그 옆으로는 호구공원과 황방산이 자리하고 있어 환경적으로 매우 좋은 입지를 갖추고 있습니다. 만성지구의 대장아파트는 골드클래스 아파트 입니다. (2018년에 입주한 1000세대 대단지)

 

당신을 위한 글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