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자득

최근 전세값 폭등으로 인해서 전세살이를 떠나 아파트를 매매하는 2030세대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생애 최초 아파트 구매라면 취득세를 감면 받을 수 있습니다. 생애 최초 취득세 감면을 받기 위한 조건은 무엇일까요?

 

 

취득세를 정확히 알아보자!

생애 최초 취득세 감면을 알기 전에, 취득세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이해해야 합니다. 부동산 매매 시 발생하는 취득세는 재산에 대한 취득 행위를 할 때 내는 세금 입니다. 내가 매매한 금액이 6억 이하일 경우 취득세는 1%, 지방교육세는 0.1%, 전용면적 85제곱미터 초과시에는 농어촌 특별세 0.2%를 더 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취득세와 지방교육세까지 1.1%라고 보시면 되고 특별세까지 적용했을 때 1.3%라고 보시면 됩니다.  

 

 

취득세 할인받는 조건은?

생애 최초 취득세를 감면 받기 위해서는 생애 최초로 집을 구매하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예전에는 신혼부부만 취득세 면제가 가능했지만 2020년 8월 부동산 대책 이후 연령과 혼인여부 상관없이 생애 최초 취득하는 사람은 모두 해당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단, 미성년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반드시 만 20세 이상이어야 하고 주민등록표상 세대주,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자여야 합니다. 배우자 합산 연소득이 7천만원 이하만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금액 확인을 위해 필요한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근로소득 : 근로소득자용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사업소득 : 종합소득 소득금액증명원
보험설계사 등 : 연말정산한 사업소득자용 소득금액증명원

 

 

취득세 혜택은 얼마나 될까?

생애 최초 취득세 감면은 최소 50%~100%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내가 매매한 아파트 가격이 1.5억 이하라면 100%감면이고 1.5억~3억(수도권은 4억원)이하일 경우 50% 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감면기간은 2020년 7월 10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라고 합니다.

 

 

생애최초취득세 감면 필수체크 3가지!

첫번째, 잔금일로부터 3개월 이내 전입신고와 실거주를 해야 합니다. 두번째, 취득일로부터 3개월 이내 추가로 주택 취득을 할 수 없습니다. 세번째, 실거주 기간이 3년 미만인 상황에서 주택을 매매하거나 증여, 임대를 하게되면 감면 취득세가 다시 추징됩니다. 꼼꼼하게 이 3가지를 체크해서 생애최초취득세 감면 혜택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함께 읽는 글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