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자득

 

 

 

 

펀딩을 통해 구입한 스카우트가 도착했습니다! 최소 3인부터 최대 5인까지 가능한 보드게임으로 한 게임 돌리는데 약 15분정도 소요됩니다. 개인적으로 경험으로 4~5명 베스트 게임입니다.

 

게임구성

게임 박스 앞면
게임 박스 뒷면
카드 45장 (앞면)
카드 45장 (뒷면)
더블 액션 마커 5개
점수 토큰 25개

 

 

 

 

 

게임목표

테이블 위에 놓여있는 마당패보다 강력한 조합을 내려놓아 마당 패를 득점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손패 안에서 연결된 카드의 조합은 강력한 조합이 될 수 있지만, 손패의 순서를 절대 바꿔서는 안됩니다. 플레이와 스카우트를 적절히 진행하여 강력하 카드의 조합을 만들고 많은 점수를 모으면 게임에서 승리합니다. 게임을 진행하는 플레이어수만큼 라운드를 진행하여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한 사람이 승리합니다.

 

게임준비

① 카드세팅

게임을 진행하는 플레이어 수에 맞춰 카드를 세팅합니다. 

3명 : 10이 적혀있는 모든 카드(9장)를 제외

4명 : 9와 10이 둘 다 적혀 있는 카드(1장)를 제외

5명 : 제외되는 카드 없이 모두 사용

더블 액션 마크도 플레이어 수만큼 세팅합니다.

 

② 라운드 준비

카드를 잘 섞고 모두 똑같은 장수를 나눠 받습니다.

3명 : 12장씩

4명 : 11장씩

5장 : 9장씩

*카드를 섞을 때는 위아래도 뒤집어 가면 섞어주세요

 

 

 

본인이 카드를 받았다면 이제 그 카드는 섞을 수 없습니다. 카드 순서도 바꿀 수 없고 위 아래 뒤집는 것도 불가합니다.

 

 

 

다만 게임이 진행되기 전에 손패 전체의 위아래를 바꾸는 것은 가능합니다.

 

 

 

 

 

 

게임진행

내 차례가 되면 3가지 행동 플레이 / 스카우트 / 더블액션 중에서 1가지를 선택해서 할 수 있습니다.

 

① 플레이
: 손패에서 한 가지 조합을 골라 자기 앞에 공개합니다. 플레이 할 때는 두가지 규칙을 지켜야 합니다.

 

플레이 첫번째 규칙!

카드를 1장만 플레이 하는 경우, 손패에서 카드 1장을 고를 수 있습니다. 여러 장을 플레이 하는 경우, 손패 안에서 서로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조합에 장수 제한은 없습니다)

 

손패 안에서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은?

여러 장을 플레이하는 경우, 서로 인접해 있고 연속된 숫자 또는 같은 숫자의 조합이어야만 합니다. 연속된 숫자의 경우 정확히 오름차순 또는 내림차순으로 연결된 숫자만 인정합니다.

 

 

이전에 플레이 되어 테이블에 남아있는 조합을 마당 패라고 부릅니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게임이 시작되었을 때는 마당패가 없습니다)

 

플레이 두번째 규칙!

마당 패가 없는 경우, 원하는 조합을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마당 패가 있을 경우, 마당패보다 강력한 조합이 있을 때만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마당 패보다 강력한 조합?

마당 패가 있을 경우, 우선 카드 장수를 확인합니다. 카드 장수가 많은 쪽이 강력한 조합입니다. 마당패보다 카드 장수가 많은 조합이 있다면 플레이 할 수 있지만, 카드 장수가 적은 조합은 플레이할 수 없습니다.

 

 

 

 

카드 장수가 같다면

조합의 종류를 확인합니다.

 

카드 장수가 같은 조합의 경우 연속된 숫자보다 같은 숫자의 조합이 더 강력한 조합입니다. 카드 장수가 같을 때 마당 패가 연속된 숫자의 경우에는 같은 숫자의 조합을 플레이 할 수 있지만, 이와 반대로 마당패가 같은 숫자인 경우에는 연속된 숫자의 조합을 플레이 할 수 없습니다.

 

 

 

조합의 종류마저 같다면

마지막으로 조합의 숫자를 확인합니다.

 

카드 장수와 종류 모두 같은 조합의 경우, 조합에서 가장 낮은 숫자를 비교하여 그 숫자가 더 높은 쪽이 강력한 조합입니다. 숫자가 높다면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숫자가 낮거나 같은 경우에는 플레이 할 수 없습니다.

 

 

플레이 했다면, 다른 플레이어가 전에 내려놓은 마당 패를 뒷면으로 뒤집어 자기 앞으로 가져옵니다. 이렇게 가져온 마당 패는 득점 패가 되어 라운드 종료시 1장당 1점으로 계산합니다.

 

이렇게 플레이된 카드는 새로운 마당 패가 되며, 카드를 플레이한 플레이어가 이 마당 패의 주인이 됩니다.

 

 

② 스카우트
: 마당 패에서 1장(마당 패가 여러장으로 이뤄진 조합의 경우, 양 끝에서 1장 선택)을 가져와 자기 손패의 원하는 곳에 끼워넣습니다. 원한다면 마당 패에서 가져오는 카드의 위아래를 선택해서 끼워넣을 수 있습니다. 이 액션을 스카우트라고 합니다. (**양 끝에 있는 것이 아닌 카드는 가져올 수 없습니다)

 

 

누군가가 스카우트를 진행했다면 마당 패의 주인은 테이블 중앙에서 득점 토큰 1개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득점 토큰의 총 개수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스카우트 후에 마당 패가 1장이라도 남아있다면, 남아 있는 그 조합으로 마당 패가 계속 유지됩니다. 마당 패의 주인도 바뀌지 않습니다. 즉, 해당 마당 패를 플레이했던 플레이어가 여전히 마당 패의 주인입니다.

 

 

③ 더블액션
마당 패를 스카우트한 후, 더블 액션 마커를 테이블 중앙에 지불하여 그 즉시 카드를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더블 액션은 각 플레이어마다 한 라운드당 한번만 진행할 수 있습니다.

 

 

 

 

 

게임종료

아래 두 조건 중 하나라도 성립되면 그 즉시 게임을 종료하고 점수를 계산합니다.

 

① 누군가의 손패가 다 떨어지는 경우

② 자신이 플레이한 카드에 대하여 다른 모든 플레이어가 플레이하지 못하고 스카우트만 진행한 상태로 다시 자기 차례를 맞이할 경우(이것을 올킬이라고 부릅니다)

 

획득한 득점 패와 득점 토큰은 하나당 1점, 남아 있는 손패는 1장당 -1점으로 계산합니다. 다만 ②의 라운드 종료조건을 달성한 플레이어는 손패가 남아 있더라도 해당 손패를 마이너스로 계산하지 않습니다. 더블 액션 마커와 마당 패는 점수로 계산하지 않습니다.

 

 

게임을 진행하는 플레이어 수만큼 라운드를 진행하여, 합계가 가장 높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동점일 경우, 공동승리입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