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자득

보드게임 크라스 카리어트는 최소 3인에서~ 최대 5인이 할 수 있는 카드게임입니다. 내 손에 든 카드를 최대한 빨리 없애는 게임으로 카드는 최소 1장에서 최대 3장까지 조합하여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단 손에 든 카드의 순서를 바꿀 수 없다는 것이 이 카드게임의 가장 큰 특징이자 매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게임구성

숫자카드 (1~12까지 각 4장씩)
특수카드 6장
토큰 15개

 

게임준비

①카드 받기

54장의 카드를 잘 섞은 후 각 플레이에어게 10장씩 나누어 주세요. (플레이어가 5명이면 7장씩 나누어 줍니다) 카드를 모든 플레이어는 자신이 받은 카드를 절대 섞어서는 안됩니다. 받은 카드 순서와 배열 그대로 플레이 합니다.

 

②예비 카드 받기

예비카드는 내 앞에 오픈된 채로 모두에게 보여지는 카드 2장입니다. 카드 2장을 받으면 자기 앞에 앞면이 보인채로 펼쳐 놓으세요.

 

③토큰받기

각 플레이어들은 토큰을 2개씩 나누어 받습니다.

 

ⓒ 코리아보드게임즈

 

게임진행

자신의 차례에 할 수 있는 행동은 2가지 입니다. 2가지 중 하나의 행동을 선택합니다.

 

① 카드 조합 내기

자신의 차례에 1~3장의 카드 조합을 낼 수 있습니다. 카드 1장을 내는 것도, 특수카드를 내는 것도 모두 조합으로 간주합니다. 시작 플레이어는 자기가 내고 싶은 카드 조합을 내려놓습니다. 그 이후 어떤 플레이어가 카드를 낼 때는 이전 플레이어가 낸 조합보다 강한 조합의 카드를 내려놓아야 합니다. 

 

더 강합카드 조합?

 

ⓒ 코리아보드게임즈

 

페어는 2스트레이트를 이기고 트리플은 3스트레이트를 이깁니다. 조합이 같을 떄는 더 큰 숫자의 조합이 승리합니다. 예를 들어 3스트레이트 일때는 <2,3,4>조합이 <1,2,3>보다 강합니다.

 

이웃한 카드?

손에 든 카드 중 바로 옆(좌,우)에 있는 카드를 이웃한 카드라고 합니다. 카드를 2~3장 조합해서 낼 때는 반드시 이웃한 카드끼리 내야 합니다. 단, 이웃한 카드 숫자의 순서는 상관없습니다. 예를 들어 <8,10,9> <9,8,10> <8,9,10> 모두 이웃해 있기만 하면 3스트레이트로 간주합니다.

 

② 예비 카드 1장 선택해 손에 들기

이전 차례에 나온 조합을 이길 수 있는 카드가 없거나 내고 싶지 않을 때는, 반드시 예비 카드 1장을 선택에 손으로 가져가야 합니다. (단, 턴의 시작플레이어는 예비카드를 가져갈 수 없습니다) 가져온 예비카드는 손에서 원하는 위치에 끼워 넣을 수 있습니다.

 

 

시계 방향으로 돌아가면서 게임을 진행하고 자기 차례 행동을 했다면 한 턴이 종료됩니다. 그 턴에서 가장 강한 조합의 카드를 낸 플레이어가 해당 턴의 승자가 되며 다음 턴 시작 플레이어가 됩니다. 플레이어들이 낸 카드는 전부 모아 버린 카드 더미에 놓고 새로운 턴을 시작합니다.

 

예외1 : 턴의 승자가 된 플레이어의 손에 카드가 없다면(그 플레이어의 앞에 놓인 예비 카드는 신경쓰지 않습니다. 손에 카드가 있는지 없는지만 확인합니다) 두 번째로 강한 카드 조합을 냈던 플레이어가 시작 플레이어가 됩니다.

 

예외2 : 턴의 승자가 된 플레이어의 손에 카드가 없고 그 플레이어 외에 아무도 카드 조합을 내지 않았다면, 그 플레이어의 오른쪽에 앉은 플레이어가 시작 플레이어가 됩니다.

 

꿀팁 : 매 턴을 이기려고 하는 것보다는, 자기 손에 있는 카드를 최대한 빨리 없애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수카드

① X카드 : 1~12 숫자중 자신이 원하는 것으로 쓸 수 있는 조커카드 입니다. X카드는 단독으로 사용하거나 2~3장으로 낼 때 다른 카드와 함께 사용합니다. 단, 2장 이상의 카드를 조합해서 낼 때는 이웃한 카드와 함께 내는 규칙은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X카드를 낼 때는 이 카드를 어떤 숫자로 사용할지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이야기 해야 합니다.

 

② STOP카드 : 다른 카드와 함께 낼 수 없고 반드시 단독으로만 사용해야 합니다. 중단 카드는 자기 차례에 언제나 낼 수 있습니다. 중단 카드를 내려놓으면 턴이 즉시 종료되며, 중단 카드를 낸 플레이어가 해당 턴의 승자가 되고 다음 턴 시작플레이어가 됩니다(시작 플레이어가 중단 카드를 냈을 때도 동일합니다) 중단 카드를 내려놓은 플레이어의 손에 카드가 없다면, 그 플레이어의 오른쪽 플레이어가 시작 플레이어가 됩니다.

 

③벌칙카드 : 중단 카드와 마찬가지로 반드시 단독으로만 사용해야 하며, 자기 차례에 언제나 낼 수 있습니다. 누군가 벌칙카드를 냈을 때 그 다음 플레이어가 카드 조합을 내려면 벌칙 카드 직전에 나온 카드보다 더 강한 카드 조합을 내야 합니다.  벌칙 카드가 나와 있는 턴에서 승자가 된 플레이어는 벌칙 카드 효과 때문에 카드 더미에서 카드를 3장 뽑아 가져가야 합니다. (한 턴에 카드가 2장 나왔다면 6장을 가져갑니다) 자기 손에 든 카드를 이미 없앴다 해도, 벌칙 카드 효과 때문에 턴의 승자는 반드시 카드를 가져가야 합니다. 그 플레이어는 가져간 카드로 계속 게임에 참여합니다.

 

카드를 가져올 때는 카드 2장을 손에 한꺼번에 가져와서는 안되고, 순서대로 한장씩 가져와야 합니다. 가져온 카드 1장을 원하는 위치에 끼워 넣고, 또 다른 1장을 가져와 끼워 넣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시작 플레이어가 벌칙카드를 냈다면 시작 플레이어의 왼쪽에 앉은 플레이어가 자신이 내고 싶은 카드 조합을 내거나 예비 카드 1장을 가져옵니다. 시작 플레이어를 제외한 모든 플레이어가 카드 조합을 내지 않고 예비 카드를 가져갔다면 (혹은 그 중 한명이 또 다른 벌칙카드를 내고 나머지 플레이어들이 예비 카드를 가져갔다면) 시작 플레이어가 그 턴의 승자가 됩니다. 벌칙 카드 효과로 카드를 가져갑니다. 

 

라운드 종료

다음 두 가지 상황에서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라운드가 종료됩니다.

 

① 손에 카드를 든 플레이어가 단 한명 뿐일 때 : 자기 손에 든 카드를 전부 내려 놓았기 때문에 더 이상 낼 수 있는 카드가 없다면(이 때 예비 카드는 낼 수 있는 카드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그 플레이어는 해당 라운드에서 빠집니다. 턴이 끝났을 때 손에 카드를 든 플레이어가 단 한 명 남았다면 라운드가 종료도비니다. 마지막까지 손에 카드를 든 플레이어는 토큰을 1개 반납해야 합니다.

 

② 손에서 낼 수 있는 카드가 없고 예비 카드도 없는 플레이어가 있을 때 : 그 턴에 나온 가장 강한 카드 조합을 이길 수 있는 카드 조합을 낼 수 없고, 예비카드도 없는 플레이어가 발생하면 라운드가 종료되며 해당 플레이어는 토큰을 1개 반납해야 합니다.

 

여러 명의 플레이어가 토큰을 반납해야 하는 경우 : 한 턴이 끝났을 때 모든 플레이어의 손에 카드가 남아 있지 않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마지막 턴에 카드를 낸 플레이어 중에서 가장 강한 카드 조합을 낸 플레이어 1명을 제외한 나머지 플레이어는 자기 토큰을 1개씩 반납합니다 (마지막 턴이 아닌 그 이전 턴에서 빠진 플레이어는 토큰을 반납하지 않습니다)

 

게임 종료

자기에게 남은 마지막 토큰을 반납한 플레이어도 게임에 계속 참여합니다. 이후에 토큰을 반납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해당 플레이어는 게임에서 패배 합니다 (더 이상 잃을 토큰이 없기 때문에!) 살아 남은 플레이어는 공동 우승입니다.

 

 

당신을 위한 추천글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