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자득

 

 

보드게임 시크릿히틀러는 제2차 세계대전이 일어나기 전 독일을 테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게임에 참가하는 플레이어들은 독일 정치가가 되어, 파시스트에 맞서서 자유민주주의를 지켜야 합니다. 플레이어 사이에는 파시스트들이 숨어있으며 플레이어 중 한명은 시크릿 히틀러 입니다. 게임은 최소 5인에서 최대 10명까지 할 수 있으며 개인적으로 8인 플레이를 추천 드립니다.

 

게임구성

시크릿 히틀러의 구성물은 아래와 같습니다.

 

 

각 플레이어들이 맡게 되는 캐릭터는 선에 해당하는 자유주의 진영악에 해당하는 파시스트 진영으로 나누어 집니다.

 

 

게임진행

 

①정체 확인

모든 플레이어는 비밀봉투를 하나씩 받습니다. 자신이 받은 비밀봉투안에는 본인의 진영과 역할이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투표에서 사용하는 찬성과 반대 카드가 하나씩 있습니다. 진영카드와 정체카드는 확인 후 남들이 보지 못하도록 봉투안에 다시 넣고 찬성과 반대카드는 꺼내어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사용합니다.

 

 

비밀봉투를 확인 후 자신의 진영과 정체를 확인합니다. 자유당원은 다른 사람의 역할을 알 수 없습니다. 파시스트는 다른 파시스트들과 히틀러의 정체를 알 수 있고, 히틀러는 누가 파시스트인지 모른채로 게임을 진행하게 될 것 입니다.

 

 

②진영 확인

사회자 한명이 진영을 확인할 수 있도록 진행합니다. 진영 확인은 파시스트만 진행합니다. 모든 플레이어들은 눈을 감고 파시스트들은 눈을 떠서 서로의 정체를 확인합니다. 히틀러는 눈을 감은채 엄지만 들어서 파시스트들이 본인의 정체를 알 수 있도록 합니다. 파시스트들이 확인 완료했다면 모두 눈을 뜨고 본격적으로 게임을 진행합니다.

 

 

③정부 수립

1라운드를 진행할 대통령을 랜덤으로 선정합니다. 대통령은 시계방향으로 돌아가면서 맡게 될 것 입니다. 임명된 대통령은 본인과 함께 정부를 만들 수상을 한명 지목합니다. 

 

대통령이 수상을 지목하면 플레이어들은 이 정부수립에 찬성할지 반대할지 투표를 통해 결정합니다. 과반수가 찬성하면 정부가 수립되고 대통령과 수상은 당선됩니다. 과반수가 반대하게 되면 정부 수립에 실패하고 다음 플레이어가 대통령이 되어 정부를 다시 수립합니다. 

 

연속으로 3개의 정부 수립이 실패하면 시민들은 분노하게 되어 아직 오픈되어 있지 않은 정책 1개를 바로 오픈하여 법으로 제정합니다. 시민들의 분노가 전부 채워지거나(3번) 또는 정부가 제대로 수립되면 시민들의 분노는 초기화 됩니다.

 

 

④입법 회의

새롭게 수립된 정부의 대통령과 수상은 입법회의를 진행합니다. 맨 위에 올려져있는 정책 3개를 대통령이 혼자서 확인하고 정책 1개를 폐기합니다. 나머지 2개의 정책은 수상에게 전달합니다. 수상은 2개중에 1개의 정책을 법으로 제정하고 1개의 정책을 폐기합니다. (남아있는 정책이 2개 이하라면 폐기된 정책을 다시 남아있는 정책과 섞은 후 순서를 다시 정합니다.)

 

 

⑤행정조치

파시스트 정책이 법으로 제정될 시 대통령은 행정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대통령이 행정조치를 취한 후에 대통령이 다음 플레이어로 넘어갑니다. 행정조치에 대해 의견을 나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선택은 대통령의 몫 입니다.

 

파시스트 정책이 1~2개 오픈되었을 때, 대통령은 한명의 플레이어를 지목하여 정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드판 위에 텍스트로 정체 확인할 수 있다고 적혀 있을 것 입니다.) 대통령은 정체를 확인할 한명의 플레이어를 지목합니다. 지목받은 플레이어는 자신의 비밀봉투안에 있는 진영카드를 꺼내 대통령만 확인할 수 있도록 몰래 보여줍니다. (정체카드를 보여주는 것이 아닌 진영카드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대통령은 자신이 확인한 내용을 진실 혹은 거짓으로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파시스트 정책이 3개 오픈되었을 때, 대통령은 다음 대통령을 지목할 수 있습니다. 지목당한 플레이어는 기존의 플레이하던 방식으로 동일하게 수상 한명을 지목하고 투표도 진행합니다. 그 정부의 차례가 끝나면 대통령은 원래 순서대로 돌아오게 됩니다. 만약 대통량이 다음 순서 플레이어를 대통령으로 지목하면 그 플레이어는 대통령을 두번 하게 됩니다.

 

파시스트 정책이 4~5개 오픈되었을 때, 수상은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파시스트 정책 5개가 되고난 후 , 그 다음 정부부터 행사할 수 있는 권한입니다. 수상은 2개의 정책을 확인한 후,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대통령이 이에 동의하면 2개의 정책은 모두 폐기되고 대통령은 다음 플레이어로 넘어갑니다. 거부권 행사는 정부수립 실패에 해당하기 때문에 시민들의 분노가 +1 증가 합니다. 대통령이 이에 거부하면 수상은 2개의 정책중 1개를 폐기하고, 나머지 1개를 법으로 제정합니다.

 

 

 

게임종료

 

①자유주의 승리조건

자유주의 진영 보드판 위에 자유주의 정책이 5개 올려지면 자유주의가 승리합니다.

 

②파시스트 승리조건

파시스트 진영 보드판 위에 파시스트 정책이 6개 올려지면 파시스트가 승리합니다. 그리고 3개의 파시스트 정책이 법으로 지정된 후에 히틀러가 수상을 잡게되면 파시스트가 즉시 승리합니다.

 

 

 

시크릿히틀러 보드게임 구입 방법

시크릿히틀러는 국내에서 판매되지 않는 보드게임으로 해외직구를 통해 구매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보드게임으로 출시되기 전 제작자 분이 인터넷에 무료로 자료를 배포하여 핸드메이드를 통해 제작 할 수 있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시크릿히틀러 핸드메이드 제작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피아게임/보드게임] 시크릿히틀러 핸드메이드 버전 소개 및 제작 방법

보드게임으로 플레이하는 마피아 게임중 여러명이 함께 할 수 있는 게임 중 하나가 시크릿히틀러 입니다. 최대 10인까지 가능하며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7~8명이 가장 최적화되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시크릿히..

creatuve.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