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자득

친구 집들이 갔을 때 먹고 마시는 거 외에 딱히 할 게 없을 때, 분위기를 한 층 업할 수 있는 파티게임으로 괜찮은 게임을 한가지 소개해볼까 합니다. 최소 2명에서 최대 8명까지 할 수 있는 보드게임 타코캣 (타코-캣-고트-치즈-피자) 입니다. 개인적으로 4명에서 8명이 모였을 때 플레이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보드게임 '타코캣'

게임목표

타코캣은 자신이 가진 카드 더미를 가장 빨리 제거하는 사람이 승리하는 게임입니다. 카드와 외치는 단어가 일치하거나 특수카드의 미션을 잘 수행하고 누구보다 빠르게 테이블 가운데 손을 올리는 자만이 최종 승리자가 될 것 입니다.

 

게임구성

카드는 총 64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타코 / 캣 / 고트 / 치즈/ 피자 카드가 각각 11장씩 있습니다. 특수카드로 고릴라 / 두더지 / 외뿔고래가 각각 3장씩 있습니다.

일반카드 55장 (타코, 캣 , 고트, 치즈, 피자)
특수카드 9장 (외뿔고래, 고릴라, 두더지)

 

 

 

 

 

게임준비

모든 카드를 잘 섞은 후 아래 표를 참조하여 플레이어들에게 동일한 장수의 카드를 나누어 줍니다. 남은 카드는 게임 상자에 보관해주세요. 

인원 2~5명 6명 7명 8명
장수 12장 10장 9장 8장

모든 플레이어들은 카드를 받으면 뒷면이 보이도록 하여 자신의 앞에 놓습니다.

 

 

 

게임진행

선플레이어를 랜덤으로 정합니다. 선플레이어는 자신의 카드 더미의 맨위 카드를 테이블 가운데에 앞면으로 펼쳐놓으면서 "타코"라고 외칩니다. 시계방향으로 돌아가며 다음 플레이어는 "캣"이라고 외칩니다. 게임은 계속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며 단어는 반드시 "타코" → "캣 " → "고트" → "치즈 → "피자" 순으로 외쳐야 합니다. ("피자" 다음은 다시 "타코"가 됩니다) 

 

카드를 가져가야만 하는 상황은 5가지 입니다.

 

①일치

어떤 플레이어가 외친 단어가, 방금 테이블 위에 내려놓은 카드와 일치한다면 모두 재빨리 손을 테이블 가운데에 올려 놓아야 합니다. 가장 늦게 손을 올린 사람이 지금까지 테이블 위에 있던 카드를 모두 자신의 카드 더미로 가져갑니다.

 

②특수카드

특수카드가 나오면 모두 특수카드에 맞는 행동을 빠르게 한 후에 테이블 위에 빠르게 손을 올려 놓습니다. 일치하지 않는 행동을 하거나 손을 가장 늦게 올리는 사람이 테이블 위에 쌓인 카드 더미를 가져갑니다.

 

** 자신의 카드 더미가 모두 떨어진 플레이어는, 자기 차례에 단어만 외치고 카드를 펼치지 않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외친 단어와 내려놓은 카드가 일치 또는 특수카드가 나왔다면 테이블 위에 손을 올려야 합니다.

 

③움찔

누군가 손을 올리면 안되는 상황에서 손을 올리거나, 손을 올리려다 마는 (움찔하는 상황이 발생하면) 카드 더미를 가져갑니다.

 

④박자

단어를 외치는 박자는 일정하게 진행해야 합니다. 누군가 자신의 차례에 어떤 단어를 이야기해야 하는지 잊어버리거나, 잘못 말하거나, 조금이라도 늦게 이야기했다면 지금까지 쌓인 카드더미를 모두 가져갑니다.

 

⑤엿보기

누구든지 테이블 가운데에 카드를 펼쳐놓을 때는 모두가 동시에 볼 수 있도록 바깥쪽으로 카드를 펼쳐야 합니다. 만약 어떤 플레이어가 카드를 자신의 방향(안쪽)으로 펼쳤다면(엿보기) 지금까지 쌓인 카드더미를 가져갑니다.

 

 

특수카드

 

① 고릴라 : 모든 플레이어는 자신의 가슴을 두드린 후 테이블 가운데에 손을 올립니다.

② 두더지 : 모든 플레이어는 양손으로 테이블에 2~3번 두드린 후 테이블 가운데에 손을 올립니다.

③ 외뿔고래 : 모든 플레이어는 양손을 머리 위로 맞닿게 해서 뿔 모양을 만든 후 테이블 가운데 손을 올립니다.

 

 

게임종료

자신의 카드 더미가 모두 떨어진 사람이, 어떤 플레이어가 외친 단어와 내려놓은 카드가 일치 또는 특수카드가 나왔을 때 가장 먼저 테이블 가운데에 손을 올렸다면 게임을 종료하고 해당 플레이어가 승리하게 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