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자득

우리가 머리속으로 알고 있는 "게임카드"라고 한다면 스페이드, 클로바, 다이아몬드, 하트 모양이 있고 익살스럽게 생긴 조커가 들어있는 카드를 떠올리실텐데요. 이 카드를 트럼프 카드라고 부릅니다.

 

많은 분들이 집 구석 어딘가에 하나씩 보관하고 계실텐데요. 사실 게임 룰을 알지못해 안쓰는 경우가 대부분실거에요. 그래서 이번에는 친구들과 집에서 모였을 때 최소 4명에서 5명도 가능하고 최대 6명일 때 가장 재미있는, 트럼프카드로 할 수 있는 마피아게임을 한가지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연쇄 살인마 잭이 인질들을 붙잡아 두었습니다. 여러분들은 경찰이 되어 잭으로부터 무사히 인질들을 구출해야 합니다. 단, 인질들을 구출하는 도중 잭의 리더인 조커를 찾게 되면 경찰들을 즉시 게임에서 패배하게 됩니다. 

 

카드세팅

 

① 역할 카드 6장을 세팅합니다. 2장의 빨간색 카드는 악의 세력 잭 입니다. 그리고 4장의 검은색 카드는 선의 세력인 경찰들 입니다.

 

악의 세력  : J◆ J♥ / 선의 세력 : K♠ K♣ Q♠ Q♣

② 조사카드 30장을 세팅합니다.

잭의 우두머리 조커는 1장으로 경찰들이 절대로 조사해서는 안되는 카드 입니다. 

6장의 검은색 카드는 경찰들이 반드시 구출해야 하는 인질들 입니다. 경찰들은 가짜인질 사이에서 진짜인질들을 찾아내야 합니다.

경찰카드 6장 : 1♠ 2 ♠ 3♠ 4♠ 5♠ 6♠

경찰들에게 혼란을 주기 위해 조커가 심어둔 23장의 빨간색 카드, 가짜 인질들 입니다.

가짜인질로 사용되는 빨간색 카드 23장 

 

게임진행

 

① 카드 배분

모든 플레이어는 역할카드 1장을 나누어 받습니다. 역할카드는 인원수에 맞추어 아래와 같이 세팅해주세요.

플레이어수 4명 5명 6명
선 : 경찰카드 3장 4장 4장
악 : 잭 카드 2장 2장 2장

역할카드는 무조건 모든 플레이어수 + 1로 사용합니다. 4인 플레이할 경우, 경찰카드 3장과 잭 카드 2장을 섞어서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1장씩 나누어 주고 남는 카드 1장은 아무도 보지 못하게 게임에서 제거합니다. 이렇게 되면 플레이어 중 악의 세력인 잭이 2명일 수도 있고 1명이 될 수 도 있습니다. 

 

역할카드를 나누어 받았다면 조사 카드를 섞어서 5장씩 나누어 받습니다. 조사카드 세팅은 인원수에 맞추어 아래와 같이 세팅 후 카드를 나누어 주세요

플레이어수 4명 (20장) 5명 (25장) 6명 (30장)
조커카드 1장 1장 1장
인질카드 (검은색카드) 4장 5장 6장
가짜인질카드 (빨간색카드) 15장 19장 23장

 

조사 카드 5장을 나누어 받았다면 내가 받은 카드가 어떤 카드로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 후 카드를 섞어서 뒷면으로 자신의 앞에 내려 놓습니다. 이 때! 나의 카드가 어떤 배치로 놓여졌는지는 나 자신도 알 수 없습니다.

 

 

② 추리 시작

자신의 역할이 경찰이라면 플레이어 수만큼의 인질을 모두 찾아야 승리합니다. 잭이라면 경찰들이 인질을 찾지 못하게 거짓말 하거나, 조커를 찾아서 악의 세력을 즉시 승리로 이끌어야 합니다.

 

랜덤으로 선플레이어를 정한 후 선플레이어는 추리마커(덱박스)를 들고 추리에 들어갑니다. 모든 플레이어는 추리하는 시간동안 자유롭게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나한테 인질 2명 있어"

"나는 가짜 인질밖에 없어"

"나한테 조커 있으니까 나 조사하지마"

 

이와 같이 플레이어들의 이야기를 듣고 추리에 들어갑니다. 선 플레이어는 본인이 믿는 플레이어의 카드 1장을 조사할 수 있습니다. 조사하고자 하는 플레이어 카드 앞에 추리마커를 놓습니다. 추리 마커를 받은 플레이어는 추리 마커가 지목하는 카드 1장을 오픈합니다.

ⓐ 조사하고자 하는 카드 앞에 추리 마커를 놓습니다
ⓑ 추리 마커를 받은 플레이어는 지목당한 카드를 오픈합니다

추리마커를 받은 플레이어는 또 자신을 제외한 다른 플레이어 1명을 지목하여 조사를 진행합니다. 이와 같이 조사를 진행하며 플레이어 인원 수만큼 조사를 진행하면 1라운드가 종료됩니다. 예를 들어 4인 플레이 경우, 4장의 카드가 조사되었고 오픈되었다면 조사한 카드를 제외한 후 나머지 카드를 다시 섞어 모든 플레이어에게 동일하게 나누어 주고 2라운드를 시작합니다.  

 

1명의 인질이 구출되었습니다. 조사되지 않은 카드들을 다시 섞어서 나누어 준 후 다음 라운드를 진행합니다

게임은 총 4라운드로 진행됩니다. 4인플 기준 1라운드는 5장, 2라운드는 4장, 3라운드는 3장, 4라운드는 2장을 나눠받게 됩니다. 라운드가 진행되는 도중 잭의 우두머리인 조커카드가 나온다면 즉시 잭의 승리로 게임이 종료됩니다.

 

 

게임종료

4라운드가 진행되는 동안 플레이어 수만큼의 인질이 모두 구출되었다면 경찰들의 승리! 인질을 구출하는데 실패하거나, 조커카드가 등장하면 잭의 승리로 게임이 종료됩니다.

 

 

인질구출 게임의 원조, 크툴루를 건드리지마라!

인질구출 게임은 보드게임 크툴루를 건드리지마라! 를 모티브로 하고 있습니다. 보드게임으로는 플레이 해보고 싶으신 분은 아래 포스팅을 통해 확인해주세요!

 

보드게임 크툴루를 건드리지마라 게임방법

 

[마피아게임/보드게임] 크툴루를 건드리지마라 디럭스(Don't mess with Cthulhu DELUXE) 소개 및 추천

6명~8명 정도 친구들과 모였을 때 할 수 있는 마피아 게임을 찾고 계시다면? 의사..경찰..시민.. 맨날 하던 마피아 게임이 지겨워서 다른 형태의 마피아 게임을 찾고 있다면? 시간 타임은 짧고 빵��

creatuve.tistory.com

보드게임 크툴루를 건드리지마라 확장판(DELUXE) 게임방법

 

[마피아게임/보드게임] 크툴루를 건드리지마라 디럭스(Don't mess with Cthulhu DELUXE) 확장판 게임 방법

크툴루를 건드리지마라 디럭스! 본판을 충분히 즐기셨나요? 그럼 확장판을 통해 또 다른 재미를 느껴보세요! 확장판은 크게 2가지로 구성되어 있고 하나씩 넣으셔도 되고 둘다 넣으셔도 상관없�

creatuve.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