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자득

전세금을 돌려받지 못할까봐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저 또한 생애 첫 전세계약을 하면서 두려움이 이만저만이 아니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신축빌라여서 더욱 걱정이 많았습니다. 전세금을 지키는 100%방법을 찾던중 HUG에서 진행하는 전세보증금반환보증 제도를 알게 되었습니다. 

 

HUG전세보증금반환보증 제도란?

전세계약이 만료되었을 때 임대인이 돈을 돌려주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대인이 주식에 올인해서 망했다던가 사업을 해서 파산신청을 할 수도 있고, 예측할 수 없는 일이 너무나도 많죠. 우리는 이런 상황을 미리 대비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돈을 들이지 않는 장치도 있습니다. 흔히들 알고 있는 전입신고, 확정일자와 같은 기본적인 시스템입니다. 하지만 이 시스템의 문제는 돈을 받을 수는 있지만 오랜 시간과 나의 에너지가 많이 투입된다는 점입니다. 당장 이사를 해야 하는데 기존 전세금을 받지 못한다면? 정말 난처하겠죠. 

 

HUG전세보증금반환보증 제도는 이런 점을 보완한 제도입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계약기간이 끝났을 때 나의 전세금을 HUG에서 주고 임대인과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를 HUG가 대신 받는다! 간단하죠?

 

최근 깡통전세가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HUG전세보증금반환보증에 가입하시는 분들이 급격하게 증가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프라인과 온라인 모두 신청이 폭주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오프라인 가입보다는 온라인 가입!

HUG지점 자체가 많기 때문에 대기가 상당히 오래걸립니다. 그리고 가입 조건이 까다로워서 가입 자체가 쉽지 않습니다. 저도 속시원하게 월차써서 한방에 해결해보자! 라는 생각으로 알아봤는데 이게 조건을 하나씩 살펴보니 힘든 부분이 한두 가지가 아니더라구요.

 

가입조건이 안맞아서 다시 방문하고, 구비서류 하나 잘못되서 또 방문하고, 진짜 쉬운일이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가입을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저처럼 온라인 가입을 적극 추천 드립니다.

 

신축빌라도 가입이 되나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가입됩니다! 저 또한 얼마전 가입 성공했는데요. 다만, 신축의 경우 1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신축 건물의 경우 공시지가가 나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저의 신축가입 히스토리를 조금 설명드리면, 신축빌라 전세계약 후 바로 가입을 진행했습니다. 가입 신청을 마친 후, HUG에서 한 통의 전화가 왔습니다. 신축건물이라 주택 가격 산정이 안되니 임대인에게 양해를 구해서 임대인의 매매계약서를 보내달라고 합니다. (임대인의 입장에서는 자신과 전혀 상관없는 일인데.. 매매계약서를?!)

 

다행히 배려심 많은 집주인을 만나 어렵지 않게 임대인의 매매계약서를 구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그럼 다 된거겠지 하고 있었는데.. 최종적으로 가입이 거절되었다는 연락을 받게됩니다. 이유를 복잡하게 설명했지만 결론은 공시지가가 나와야만 가입이 가능할 것 같다는 것이었습니다. 

 

HUG에서 보내온 메일 "공시지가가 나오면 그 때 다시 신청하세요"

 

신축건물 공시지가가 공개되다! 

첫번째 가입에서 거절 당하고 1년이 지난 후, 공시지가가 조회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공시지가를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부동산 공시지가 조회하는 방법

 

2020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 이용 방법

#개별공시지가란? 표준지공시지가를 산정한 개별토지의 단위,면적당 가격을 의미합니다. 이를 토대로 주택 보유세를 책정하기 때문에 고가주택소유자 및 다주택자분들은 매년 주의 깊게 봐야 �

creatuve.tistory.com

이전에 했던 가입절차를 다시 밟았습니다. 구비서류는 3개월 이내 서류만 유효하기 때문에 서류들을 다시 전부 재발급 받는 고통을 겪어야 했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온라인 신청 가입을 성공하게 됩니다. 

1년만에 가입에 성공한 만큼 개인적으로 감격의 순간이었습니다. 저처럼 신축건물을 가입하시는 분들은 사전에 꼭! 공시지가 확인을 통해 주택의 가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전세보증금반환보증 필요서류, 가입 전 꼭 구비해주세요!

온라인에서 가입을 진행하기 전에 아래 서류들이 꼭 준비되어야 합니다. 본인에게 해당되는 서류는 사전에 꼭 체크하셔서 모두 챙겨주세요!

 

● 확정일자부 전세계약서 사본
● 부동산 등기부등본
● 등본 및 신분증 사본
● 기타제출서류(보증료 할인 증빙 등)
● 전입세대 열람내역(도로명 열람내역)
● 전입세대 열람내역(지번명 열람내역)
● 전세보증금 수령 및 지급 확인서류

★ 온라인 가입은 공인인증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구비서류는 꼼꼼하게 준비해주세요.

저 나름대로 꼼꼼한 성격이라 철두철미하게 서류들을 준비했었는데요. 제가 준비한 서류들에서도 보완이 필요한 내용들이 있었습니다. 가입을 완료하면 HUG에서 전화와 메일을 통해 보완서류를 이야기해줍니다. 보완서류는 메일을 통해 보내시면 됩니다. 

HUG에서 보낸 메일 : 처음 가입 시 보완이 필요했던 서류들

 

전세보증금반환보증 온라인 가입방법

HUG주택보증공사 사이트 접속을 통해 가입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단계들을 꼭 거치셔야 가입이 가능하오니 해당 항목을 모두 체크해주세요.

 

가입은 크게 2가지 단계로 이루어지는데요. 내가 가입이 가능한지 검증을 밟는 단계와(이 부분이 생각보다 오래걸립니다) 신청서를 작성하는 단계로 보시면 됩니다. 

 

①HUG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안내를 눌러주세요

 

②신청가능 여부확인을 누르시면 12가지 항목을 체크하는 창이 나옵니다. 12항목까지 오셨다면 주택가격 계산기로 이동합니다
③ 주택가격 확인 후 보증신청을 누르면 로그인 화면이 나옵니다
④ 공인인증서를 준비해서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로그인 합니다
⑤ 보증종류에서 전세보증금반환보증을선택하고 보증신청 가능 여부 확인을 눌러주세요
⑥ 보증신청시 필요한 정보들을 입력합니다. 위의 순서를 따라서 진행해주세요.

 

전세보증금반환보증 서류 작성, 여기서부터가 본격적인 시작입니다!

자, 여기까지는 가입에 필요한 조건들을 체크하는 정도의 단계 였습니다. 이제 정말 여기서부터가 본격적인 가입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가입 전에 챙기셨던 서류들을 입력하는 단계가 바로 여기입니다.

 

STEP.1 : 고객 인적사항 입력창 입니다. 정보 기입과 고객활용 동의까지 하신 후 다음 버튼을 눌러주세요
STEP.2 : 약관 등 주요 내용을 확인합니다. 모두 체크표시가 되어야 다음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STEP.3 : 구비서류들을 제출합니다. 해당되는 서류들은 사전에 모두 챙겨주세요.

여기까지 입력을 마쳤다면 모든 가입절차가 완료됩니다. 마지막 단계인 신청내용 확인 및 완료에서는 내가 입력한 정보들이 맞게 입력되었는지 확인만 해주시면 됩니다.

 

HUG전세보증금반환보증 가입은 준비해야 할 서류도 많고 손이 많이 가는 작업인것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그래도 이런 작업을 통해 나의 귀한 전세금을 지킬 수 있다면 안할 이유가 없겠죠? 많은 분들이 이 제도를 통해 소중한 전세금을 지키시길 바랍니다!

 

당신에게 필요한 컨텐츠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