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자득

인간들 사이에 늑대인간이 숨어들었습니다! 늑대인간에게 3번 물리면 인간도 늑대인간이 됩니다. 인간들은 늑대인간에게 물리지 않도록 잘 피해야 합니다. 3번의 밤이 지난 후에 인간이 1명이라도 살아있다면 인간팀이 승리합니다.

 

 

 

늑대인간들은 인간을 물어 늑대인간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3번의 밤이 지났을 때 모든 인간이 죽거나 늑대인간이 된다면 늑대인간 팀이 승리하게 됩니다. 그라울은 최소 4인에서 최대 10인까지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게임구성

그라울 게임 박스
깨물기 20장 + 부적 5장 + 상처 16장 + 치유 5장 + 금화 12장
최후의 밤 카드 8장 (뒷면이 빨간색 테두리 입니다) + 밤 카드 8장 (뒷면이 노란색 테두리 입니다)
집 타일 10개
금화토큰 24개

 

 

게임준비

1. 밤 카드 세팅

밤 카드는 뒷면의 테두리가 노란색인 밤카드와 빨간색인 최후의 밤 카드가 있습니다. 먼저 밤 카드를 모두 섞어서 무작위로 2장을 뽑습니다. 그리고 최후의 밤카드를 모두 섞어서 1장을 무작위로 뽑습니다. 이렇게 뽑은 3장의 카드는 테이블 한쪽에 위치시킵니다. 3장을 제외한 나머지 카드는 게임 상자로 넣어주세요.

 

2. 카드 제거하기

플레이어가 8명 이하라면 아래와 같이 카드를 일부 제거하여 게임을 진행합니다. 제거한 카드는 게임 상자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그라울을 처음 플레이할 경우, 확장판 카드를 넣지 않고 플레이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 6~8명 : +9로 표시된 카드는 모두 제거합니다.
  • 4~5명 : +6 / +9로 표시된 카드는 모두 제거합니다.

 

3. 최초의 늑대인간 정하기

플레이어 수에 맞추어 아래와 같이 깨물기 카드와 금화카드를 세팅합니다. 카드를 모두 함께 잘 섞은 후 각 플레이어에게 한장씩 나누어 줍니다. 플레이어들은 자기 카드를 확인합니다. 깨물기 카드를 받은 플레이어가 최초 늑대인간이 되며 나머지 플레이어는 모두 인간입니다.

 

4. 시작카드 받기

앞에서 따로 빼두었던 밤 카드를 제외한 나머지 카드를 잘 섞은 후 카드 더미를 만듭니다. 그리고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카드를 3장씩 나누어 줍니다. 누군가 받은 카드가 3장 모두 상처카드라면 3장의 카드를 다시 카드 더미에 되돌려 놓고 3장을 다시 받습니다. 

 

누군가 받은 카드 3장이 모두 깨물기 카드라면 그 플레이어는 즉시 늑대인간이 됩니다. (단, 자신이 늑대인간이 되었다는 사실은 알려서는 안됩니다)

 

이렇게 모든 플레이어는 처음 받은 금화 또는 깨물기 카드 1장과 추가로 받은 3장의 카드를 합하여 총 4장의 카드를 가지고 게임을 진행합니다.

 

5. 밤 카드 배치하기

나머지 카드 더미는 테이블 위에 뒷면이 보이도록 배치합니다. 1번 단계에서 준비한 밤 카드 2장은그림과 같이 카드 더미 맨 아래에서부터 적당한 1/3과 2/3지점에 각각 뒷면이 위로 오도록 끼워 넣습니다. 

 

그리고 최후의 밤 카드를 카드 더미 맨 위에 뒷면으로 놓습니다. 그리고 카드 더미 전체를 뒤집어 카의 앞면이 보이도록 합니다. (자연스럽게 최후의 밤 카드는 카드 더미 맨 아래에 위치하게 됩니다)

 

6. 냄새 맡기

플레이어 수가 8명 이상이라면, 모든 플레이어는 시작카드를 확인한 뒤 눈을 감습니다. 그 후 늑대인간들을 조용히 눈을 떠서 서로를 확인합니다. 서로의 정체를 확인 후 다시 눈을 감고 모든 플레이어는 눈을 뜬 후 게임을 시작합니다.

 

7. 시작 플레이어 정하기

집 타일을 잘 섞은 후 플레이어들에게 1개씩 나누어 줍니다. 이 떄 집타일 중 1개는 반드시 시작 플레이어 표시가 있는 타일이어야 합니다. 이 타일을 받은 플레이어가 시작플레이어가 됩니다.

 

받은 집 타일은 자신의 앞에 내려놓습니다. 집 타일은 누가 살아있는지를 나타내며, 밤 단계 동안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카드를 뒷면으로 건네주는 곳 입니다.

 

 

게임진행

낮단계와 밤단계로 구분하여 게임을 진행합니다.

 

1. 낮단계

시작 플레이어부터 게임을 진행합니다. 자기 차례가 오면 카드 더미 전체를 가져와 맨 위의 카드 내용을 크게 읽습니다.

 

맨 위 카드가 밤카드라면 : 카드의 지시사항을 따른 후, 그 카드를 버리고 밤 단계를 진행합니다
맨 위 카드가 밤카드가 아니라면 : 그 카드를 살아있는 플레이어에게 건네줍니다. 카드를 받은 플레이어는 자신이 죽거나, 늑대인간으로 변했는지 확인합니다. (또는 늑대인간으로 변하면서 죽을 수도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이 가질수 있는 카드 수 제한은 없습니다. 카드를 자신이 가질 수는 업습니다. 카드 더미를 살아있는 다음 플레이어에게 건네준 후 차례를 마칩니다.

 

깨물기카드

깨물기는 인간을 늑대인간으로 감염시킵니다. 3번 물리면 늑대인간으로 변합니다. 한번 늑대인간이 되었을 경우 인간으로 돌아갈 수 없습니다.

 

부적카드

부적은 깨물기 효과를 무효화할 수 있습니다. 부적 1개당 깨물기 1개를 무효화 합니다.

 

상처카드

상처에 3번 찔리면 죽게 됩니다. 상처 효과는 인간과 늑대인간 구분 없이 모두 적용됩니다. 

집 타일을 죽음면으로 뒤집어 자신의 죽음을 모두에게 알립니다. 

죽음을 맞이한 플레이어는 게임이 끝날 때까지 어떤 말도 할 수 없습니다.

 

치유카드

치유는 상처카드를 무효화 시킵니다. 치유 1개당 상처 1개를 무효화할 수 있습니다.

 

금화카드

자신의 팀이 게임에서 승리할 경우 금화 카드 1개당 금화 토큰 1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게임 종료 후, 승리한 팀의 플레이어들은 생사와 상관없이 금화 토큰 1개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밤 단계

밤 카드 또는 최후의 밤 카드가 나오면 밤 단계를 진행합니다. 밤 단계에서 플레이어들은 어떤 대화도 할 수 없습니다. (단, 카드의 지시사항 적용을 위해 간단한 대화는 할 수 있습니다) 밤 카드의 지시사항을 적용한 후 살아있는 모든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양옆 플레이어에게 각각 카드 1장을 전달합니다. 카드를 건네줄 때는 건네줄 플레이어의 집 타일 위에 뒷면이 보이도록 놓습니다. 

 

플레이어들은 밤 단계를 시작하기 전에 밤 카드의 효과로 죽을 수 있습니다. 또는 카드를 2장 건네줄 수 없는 플레이어도 밤 단계를 시작하기 전에 죽습니다. (예를 들어 인간이 가지고 있는 3장의 카드가 깨물기 2장과 다른 카드 1장이라면 건네줄 수 있는 카드는 1장 뿐입니다) 이렇게 죽은 플레이어는 밤 단계가 시작되지 않았으므로 양옆 플레이어들에게 카드를 건네주지 않습니다.

 

※ 주의하세요!
인간은 밤 단계동안 양옆 플레이어들에게 깨물기 카드를 건네줄 수 없습니다. 오직 늑대인간만이 깨물기 카드를 건네줄 수 있습니다. 

 

카드를 받으면 누가 어떤 카드를 줬는지 알 수 없도록 잘 섞어준 후 카드를 확인합니다. 카드를 확인하여 자신이 죽거나 늑대인간이 되었는지 확인하고 게임을 계속 진행합니다. 늑대인간으로 변하면서 죽을 수도 있습니다.

 

※늑대인간이 되는 경우

게임이 진행되면서 플레이어들은 깨물기 기호나 부적기호가 있는 카드를 받게 됩니다. 언제든지 자기가 가진 깨물기 기호의 수에서 부적 기호의 수를 뺀 결과가 3개 이상인 플레이어들은 즉시 늑대인간이 됩니다. 이 때 자신이 늑대인간이 되었다는 것을 다른 플레이어에게 알려서는 안됩니다. 한번 늑대인간이 되면, 절대 인간으로 돌아갈 수 없습니다.

 

※죽는경우

플레이어들은 상처나 치유가 있는 카드를 받게됩니다. 게임 도중 자기가 가진 상처 기호의 수에서 치유 기호의 수를 뺀 결과가 3개이상인 플레이어는 즉시 죽습니다. 이는 인간과 늑대인간 모두에게 공통으로 적용됩니다. 만약 인간이 늑대인간이 되면서 죽는다면 늑대인간으로서 죽게 됩니다.

 

어떤 플레이어가 죽게 되면, 해당 플레이어는 자신이 죽은 것을 모두에게 알립니다. 단 자신이 인간인지 늑대인간인지 정체를 밝혀서는 안됩니다. 자신이 가진 집 타일을 죽음면으로 뒤집고 가지고 있는 카드를 집 타일 위에 뒷면으로 올려 놓습니다.

 

죽은자의 말과 몸짓 하나하나가 살아있는 자들에게 단서를 제공할 수 있으므로 죽은 자는 어떤 말도 할 수 없습니다. 죽음을 맞이한 플레이어는 카드 효과의 대상이 되거나, 차례를 가지거나, 밤단계에 카드를 건네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팀이 이긴다면 함께 승리하게 됩니다. 몇몇 카드는, 죽은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카드의 효과를 우선으로 합니다. 

 

※헷갈릴 수 있는 부분

플레이어들은 게임 중 자유롭게 이야기 할 수 있지만 속임수를 써서는 안됩니다. (인간 플레이어가 밤에 깨물기 카드를 건네주는 행위) 또한 카드의 효과를 적용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자기고 있는 카드를 보여줘서는 안됩니다. 어떤 밤 카드는 상황에 따라 효과가 발동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할로윈의 밤 : 죽은 플레이어가 없다면 이 카드의 효과는 발동되지 않고 즉시 최후의 밤 단계를 진행합니다
선물 : 카드를 5장 이상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가 2명이 안된다면 이 카드는 효과를 발동하지 않고 밤 단계를 진행합니다.

 

게임종료

3번째 밤 단계가 끝나면 게임을 종료합니다. 최후의 밤 카드 효과를 적용하고 나서도 양옆 사람과 카드를 교환해야 합니다. 또는 게임 도중 생존한 플레이어가 2명 이하가 되면 게임을 즉시 종료합니다. 

 

※ 으르렁 대기
늑대인간들은 늑대소리를 내며 승리여부를 확인합니다. 살아있는 모든 플레이어가 으르렁대면 늑대인간 팀이 승리합니다. 살아남은 인간이 1명이라도 있다면 인간팀이 승리합니다.


승리한 플레이어들은 생사와 상관없이 금화토큰을 1개씩 받습니다. 그 후 가지고 있는 금화 카드 1장당 금화 토큰을 1개씩 추가로 받습니다. 패배한 팀의 플레이어들은 손에 금화 카드가 있어도 금화토큰을 얻을 수 없습니다. 

 

게임을 여러번 플레이 할 경우, 이렇게 받은 금화를 가진 채 게임을 계속해서 진행합니다. 원하는 만큼 게임을 진행 후 금화 토큰이 가장 많은 플레이어가 최종 승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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