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자득

청약에 필요한 돈은 얼마일까요? 많은 분들이 청약 당첨을 위해 열심히 돈을 모으고 있지만. 도대체 얼마를 모아야 하는지 가늠이 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5억 아파트를 내가 구매한다면. 내 종잣돈이 5억은 있어야 하는것을 아닐까? 라고 큰 부담을 느낍니다. 이런 부담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아파트 청약 당첨 이후의 진행절차를 이해해야 합니다.

 

 

아파트 청약 당첨 이후의 과정은?

아파트 청약에 필요한 종잣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파트 청약 신청 후 당첨이 된다면 처음에는 계약금을 지불하게 됩니다. 계약금 다음에는 중도금. 그리고 마지막으로 잔금을 치뤄야 합니다. 절차는 이렇게 3단계로 진행됩니다. 

 

STEP.01 STEP.02 STEP.03
계약금 10% 중도금 60% 잔금 30%

 

계약금의 경우 통상 매매가의 10%입니다. 중도금 같은 경우는 60%가 들어가게 됩니다. 잔금은 30%가 들어갑니다. 여기에서 많은분들이 걱정하는 것중에 하나가. 잔금까지의 기간이 3년정도라고 봤을 때. 5억의 아파트를 당첨받게 되면 5억을 전부 내야한다고 생각하는 것 입니다. 

 

처음에 들어가는 돈은 계약금 10%만 들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중도금 60%는 중도금 대출을 받으면 됩니다. 현재 중도금 대출의 경우에는 규제가 많이 강화되어 있는데요. 지역에 따라서 중도금 60%가 전부 대출이 나오는 경우가 있고. 조정지역대상의 경우는 50%의 중도금 대출. 투기과열지구 같은 경우는 40%만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돈이 다 들어가는 것을 고려하면 아파트 청약에 대한 벽이 굉장히 높게 느껴지게 됩니다. 많은 분들이 중도금과 잔금 대출에 대해 큰 부담을 느끼고. 많은 돈이 들어가니까 내 집마련의 꿈을 포기하는 것 입니다. 청약하는데 필요한 실질적인 종잣돈은 계약금 입니다. 계약금 10%만 있으면 아파트 청약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청약에 필요한 종잣돈은?

예시를 통해서 청약을 진행할 때 얼마정도의 종잣돈이 필요한지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표를 먼저 보시면. 아파트의 가격은 5억원 입니다. 5억이라는 금액만 놓고본다면 굉장히 큰 금액입니다. 내가 5억이라는 돈을 낸다고 생각하면 굉장히 부담스러운 금액입니다.

 

하지만 청약은 처음부터 이 5억이 전부 들어가는 것이 아닙니다. 진행절차를 살펴보겠습니다. 아파트 청약에 당첨이 되면. 계약금 10%를 납입하게 됩니다. 그리고 중도금 60%. 마지막으로 입주 전에 잔금 30%를 냅니다. 

 

계약금
(10%)
중도금(60%) 잔금
(30%)
1차 2차 1차
(10%)
2차
(10%)
3차
(10%)
4차
(10%)
5차
(10%)
6차
(10%)
계약시 계약후 30일 이내 20.01.05 20.04.06 20.09.07 21.02.05 21.06.06 21.10.07 입주
예정일
5억 1천 4천 5천 5천 5천 5천 5천 5천 1억 5천

 

먼저 계약금을 보면 건설사별로 계약금을 납입하는 방식에 차이가 조금씩 있습니다. 계약금 10%를 위의 표처럼 1차와 2차에 나눠서 내는 경우도 있고. 계약금을 20%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통상적으로는 10%입니다. 5억의 10%는 5천만원. 그래서 처음 계약시 1차 계약금 1천만원을 내고 계약 후 30일 이내에 4천만원을 냅니다. 결론적으로 10%에 해당하는 5천만원을 내는 것 입니다. 

 

그 이후에 중도금 50%는 6번에 나누어 10%씩 냅니다. 또는 15%씩 4번에 나누어 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중도금 같은 경우는 대출이 가능합니다. 60% 전체대출이 가능한 지역이 있고 40%~50%만 대출이 되는 지역도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잔금을 30% 냅니다.  

 

이렇게 놓고 봤을 때 필요한 종잣돈은 얼마일까요? 지금 당장 중도금과 잔금은 필요없습니다. 지금 당장 필요한 것은 당첨된 아파트의 계약금 10%입니다. 이 10%에 해당하는 금액을 가지고 있어야 나중에 당첨이 되었을 때 계약금을 납입할 수 있습니다.  

 

 

정리해보면. 내집마련을 목표로 하는 지역이 있을 것 입니다. 해당 지역의 아파트 가격이 얼마인지 파악하고. 아파트 가격이 5억이라면 그 금액의 10%인 5천만원을 꼭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계약금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아래와 같은 일이 발생합니다. 

 

▼ 계약금이 없어 청약을 포기한 당첨자

 

30만명 뚫은 DMC파인시티 20대 당첨자 계약 포기

서울 은평구 수색증산뉴타운 ‘DMC파인시티자이’(수색6구역 재개발) 미계약분 잔여 1가구에 대한 무순위 청약에 당첨된 20대 여성이 계약을 포기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따라서 결국 해당 가구

biz.sbs.co.kr

 

 

나에게 종잣돈이 없다면?

종잣돈이 없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직장인분들이라면 퇴직금을 중간정산해서 종잣돈을 마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는 신용대출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 전세를 살고 있다면 월세로 변경하고 전세금으로 종잣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급하게 종잣돈을 모으기 보다는. 내가 목표로 하는 아파트의 금액을 체크해서. 일정 기간 절약과 예적금을 통해 종잣돈을 마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함께 읽어보세요

청약당첨 성공률 높이는 방법

 

청약당첨 성공률 높이는 방법

청약점수가 낮아서 청약을 포기하고 영끌하여 주택을 매입하는 3040세대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지역별 당첨 커트라인을 파악해서 청약 전략을 세운다면 가점이 낮아도 청약에 당첨될 수 있습니

creatuve.tistory.com

무순위 청약(줍줍)방법 총정리

 

무순위 청약(줍줍)방법 총정리

청약통장이 있어야만 분양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을텐데요. 청약 통장 없이도 분양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무순위 추첨을 통해서 분양을 받는 것 입니다. 현

creatuve.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