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자득

워렌버핏의 명언이 있습니다. "당신이 잠들어 있을 때도 돈이 들어오는 방법을 찾아내지 못한다면 당신은 죽을 때까지 일해야 한다" 쉽게 설명하면. 내가 잠잘 때 돈을 버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인데요. 이런 시스템을 만드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잠자는 동안 돈을 버는 시스템

가장 쉽게 주식과 부동산이 있습니다. 나의 종잣돈을 활용해서 내가 일하지 않는 순간에도 나의 종잣돈들이 돈을 벌게 만드는 시스템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부동산의 시스템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부동산으로 돈을 버는 시스템은 어떻게 만드는 걸까요?

 

부동산의 시스템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통화량과 집값의 관계를 먼저 알아야 합니다. 최근 20년간의 통화량을 살펴보면 통화량은 7.6%증가한데 비해 서울 아파트 가격은 6.2% 상승했습니다. 통화량이 증가하면 화폐의 가치가 떨어집니다. 그리고 반대로 자산의 가치는 올라가게 되는것이죠. 그래서 집값이 상승하게 됩니다.

 

 

벼락거지의 탄생, 그 의미는?

2020년 가계금융복지조사 결과 평균자산 증가율은 3.1% 증가한데 비해 근로소득은 제자리였습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이 바로. 자산의 가치는 증가하고 화폐의 가치는 떨어졌다는 것을 의미하죠. 그래서 최근에 유행하는 것중에 하나가 '벼락거지' 입니다. 벼락거지의 뜻은 아파트 가격이 급상승 하는 바람에 내 집마련을 하지 못한 사람들이 어느 순간 갑자기 거지가 되었다는 의미 입니다.

 

 

 

결국 부동산의 시스템 투자라는 것은

위의 데이터를 통해 알 수 있듯이 현금자산으로는 실물자산의 속도를 따라갈 수 없습니다. 그래서 현금을 통장에만 보유하고 있다면 현금가치가 계속 떨어지기 때문에. 현금을 은행에 보관하는 것이 아니라. 현금을 실물자산인 부동산에 넣어 시스템을 만드는 것. 소액으로 저평가된 부동산을 늘려 나가면서 자산이 스스로 일하게 만드는 것 입니다.

 

소액으로 저평가된 부동산을 늘려나가는 것. 이것이 부동산 시스템의 원리입니다. 이 말을 더 풀어서 설명해보면. 타인의 자본(전세금)을 활용해서 미래가치가 있는 부동산을 매매하고. 일정기간 상승하는 인플레이션을 활용해서 부동산의 가치가 올라가는 것을 기다리는 것 입니다.

 

 

시스템 투자의 핵심은 전세금(타인자본)

전세는 전세계적으로 유일무이한 대한민국만의 임대방식 입니다. 이 전세를 잘 활용하면 소액으로 부동산 투자가 가능한 것이죠. 이 전세금을 활용하는 투자방법이 바로 레버리지 입니다. 전세는 이 레버리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매우 좋은 수단인것이죠. 전세를 잘 활용하면 최소의 투자금으로 부동산을 매매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쉽게 설명해보면. A와 B가 있습니다. A가 가지고 있는 실제 투자금은 2천만원 입니다. A는 세입자B로부터 전세금 2.8억을 받아 자기자본 2천만원을 더해 3억 아파트를 구입했습니다. 그로부터 3년 뒤. 3억 아파트 가격은 6억이 되었습니다. A와 B에게는 어떤일이 벌어진걸까요?

 

  A B
2020년 2천만원 2억 8천만원
2023년 6억 2억 8천만원
자산증가 자기자본 0.2 +전세금 2.8 = 3억으로 아파트 매입

** +3억의 자산상승 (3억 → 6억)
0원

 

3년안에 A와 B는 3억의 자산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A는 3년이라는 시간 동안 노동을 통해 근로소득을 발생시켰을 뿐만 아니라. 레버리지를 통해 투자금을 회수하고도 시세차익을 통해 자산을 증식했습니다. A는 3년 동안 모은 근로소득과 시세차익으로 회수한 투자금으로 또 다른 아파트를 매입합니다. 이것이 바로 부동산 시스템을 만들어 가는 과정입니다.

 

 

함께 읽어보세요

내 집 마련, 부동산에서 어떤 질문을 해야하나요?

 

내 집 마련, 부동산에서 어떤 질문을 해야하나요?

내 집 마련이나 부동산 투자를 하기 위해서 임장(현장답사)는 필수입니다. 내가 분양받을 아파트를 직접 방문해서 주변 환경을 살펴보고 동네 분위기를 확인하고 미래에 내가 입주한다고 했을

creatuve.tistory.com

부동산투자와 주식투자의 차이점은?

 

부동산투자와 주식투자의 차이점은?

부동산 투자와 주식투자. 어떤 투자가 나에게 더 맞는걸까?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겁니다. 둘다 재테크의 수단이지만 각각의 장단점이 있기에 이를 잘 이해하여 나에게 맞는 재테크 수단

creatuve.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